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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운전·운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이상
직업개요
핵심업무
  • 철도운송 사업체에서 열차의 운행시간, 노선, 승무원 배정 및 지도와 화물의 크기 및 중량을 파악하여 적재량을 계산하고 작업원에게 할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철도운송 사업체에서 열차의 운행시간, 노선, 승무원 배정한다.
  • 차량운행계획표에 따라 운행 예정 열차번호별로 승무원수와 승무원을 결정한다.
  • 해당 승무원에게 연락하여 운행열차번호, 운행일시, 운행구간 등을 통보하고 내용을 정리한다.
  • 승무원의 승무여부를 확인하고 교번일지를 기록한다.
  • 도착 승무원으로부터 열차주행거리, 도착시간, 열차 입고여부 등의 내용을 보고 받아 교번일지에 기록·정리한다.
  • 근무할 수 없는 승무원은 교체하고 그 이유를 정리하여 관리한다.
  • 화물의 크기 및 중량을 파악하여 적재량을 계산하고 작업원에게 할당한다.
적성 및 흥미
  • 자료에 대해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해야 한다.
  • 운송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보통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 일하는 철도운송사무원에게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며, 특별히 요구되는 전공학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철도운송사무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다. 취업을 하면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철도운송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의 경우 고속도로 개통과 고속전철의 개통 등으로 새마을호, 무궁화호 열차의 이용객 수는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신속함과 편리함 때문에 고속전철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KTX 이용객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철도운송사무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사무자동화 등 운송관련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운송사무원들의 업무량과 업무 시간이 줄고 있다. 또한, 운송사무원을 최소 인원으로 정예화 하는 등 인건비를 최소화하여 남은 비용을 업무역량 강화 등에 투여하고자 할 것으로 보인다. 몇 가지 고용 감소 요인이 있기는 하지만 열차기술의 발전, 환승할인 등 대중교통 제도개선 등으로 철도운송사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임금수준

  •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398만원이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보통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 일하는 철도운송사무원에게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며, 특별히 요구되는 전공학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6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42%

  • 고용
    안정

    고용안정5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51%

  • 근무
    여건

    근무여건72%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5%

  • 고용
    평등

    고용평등80%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의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좋은 편이다.
  • 사무자동화 등 운송관련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운송사무원들의 업무량과 업무 시간이 줄고 있어 수요가 예전보다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고 근무환경이 쾌적하여 스트레스의 정도는 높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정도는 평균보다 약간 높았으며 고령자친화성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42%
  • 여자 68%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3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1%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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