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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관제사

운전·운송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해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하여 감시 및 통제하고, 열차기관사에게 운행을 지시하여 열차의 운행간격을 조정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철도 및 지하철 종합사령실의 감시탁, 감시모니터 및 대형표시반을 통하여 열차의 운행상황을 파악한다.
  • 신호기 및 전철기의 동작상태를 확인한다.
  • 유무선 설비를 이용해 열차기관사에게 운행을 지시하여 열차의 운행간격을 조정한다.
  • 비상상황 발생시 처리방안을 마련하여 열차기관사에게 업무연락 및 조치를 취한다.
  • 열차종합운행제어장치(TTC:Total Traffic Control, 전구간의 열차운행 상황 및 자동진로설정기능, 열차번호이동기능 등을 수행하는 신호관제시스템)를 취급하고, 주전산기의 제어정보 출력을 확인한다.
  • 열차의 이상 유무, 차량상태, 입출고 상태 등을 확인한다.
적성 및 흥미
  •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여야 하며,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 비행기, 철도, 선박 그리고 자동차를 통해 사람들과 물품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지식이 중요한 직업이다.
  • 변화와 가지각색의 다양성에 대하여 개방적이어야 하며, 타인을 리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하는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 작은 실수가 철도 사고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이 필요하고, 각종 첨단 장비를 사용하므로 기계 장비에 대한 흥미도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철도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지정교육기관에서철도관제 관련 교육을 500시간 이상 받고, 철도관련법·철도관제시스템 운영 등에 관한 학과시험과 열차운행계획, 열차 운행선 관리, 비상 시 조치 등의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철도교통 관련 학과에서 철도관제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취득에 유리하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철도교통관제사를 포함한 항공교통관제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세계화 및 운송 산업의 발전 등으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경제성장 및 여가활동 증가로 해외여행객과 항공물류가 증가하였으며, 사전에 교통량을 예측·분산하여 교통혼잡과 지연운항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항공흐름관리시스템(ATFM)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관들이 신설되면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철도교통관제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953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철도교통관제사는 철도운영기관에서 근무를 하다가 관제 관련 교육·훈련을 받은 후 실무수습기간을 거쳐 될 수 있었다. 2016년 11월 현재 철도관제 교육훈련기관은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부산교통공사 BTC 아카데미, 우송대학교 디젯철도아카데미 등 4개 기관이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철도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2017년 7월부터는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2%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5%

  • 고용
    안정

    고용안정97%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3%

  • 근무
    여건

    근무여건46%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6%

  • 고용
    평등

    고용평등6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철도교통관제사가 포함된 관제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보상이 높은 편이나, 복리후생은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며, 취업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 관제사는 대부분 공무원 신분이므로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수준이 매우 높으나, 승진가능성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의 흐름을 통제하는 전문직으로, 업무의 자율성 및 권한이 크고 사회적 공헌도가 높으며, 직업에의 소명의식이 높은 편이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 철도 및 지하철 감시모니터 및 대형표시반을 통하여 열차의 운행상황을 파악하고, 비상시를 대비해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선호특성
철도교통관제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6%
  • 여자 43%
철도교통관제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1%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8%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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