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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관련관리자

관리직(임원·부서장)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운송관련관리자는 철도, 항공, 버스, 트럭 수송사업체 및 기타 운송사업체의 운영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운송회사의 운영을 계획, 조직, 지시하고 관리한다.
  • 위험물품을 처리하기 위한 안전절차 등의 기준을 수립하고 운송규정에 맞는지 확인한다.
  • 물품의 운송 및 이동을 기획, 지휘 및 관리한다.
  • 선적서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물품의 운송, 물품 수송에 있어서 행로기록 및 추적을 감독한다.
  • 상품의 운송 및 저장에 대한 계획과 절차를 감독한다.
  • 화물의 입·출고작업 및 작업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작업을 배분한다.
  • 수시로 작업현장을 순회하여 안전관리시설, 안전수칙의 준수사항 등을 점검한다.
  • 반출서류와 근무일지 등을 확인한다. 입·출고 운임청구서를 확인하고, 운임전표를 검토 결재한다.
적성 및 흥미
  •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장비, 시설, 자재 등을 구매하고 관리하는 물적자원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 비행기, 철도, 선박 그리고 자동차를 통해 사람들과 물품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운송관련관리자는 해당 분야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과 실무자로서의 충분한 업무경력이 필요하다. 이들은 대부분 사원으로 입사하여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승진을 통해 관리자가 되는데, 승진기간은 기업체 또는 개인능력에 따라 다양하지만 사원으로 입사하여 부장으로 승진하는데 통상 20여 년이 소요된다. 그러나 요즘은 연공서열보다는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로 바뀌고 있어 30대 이사가 등장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운송관련관리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운송분야 관리자는 항공기, 철도, 버스, 택시, 화물차, 지하철 등의 운송분야에 해당 하는 업체에서 관리자로 활동하게 되는데, KTX의 확대로 버스나 국내선 항공(제주와 연결되는 항공편 제외)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그리고 시내버스의 노선이 점차 줄어 들고 있으며 일반 철도나 화물차의 운송량도 감소하고 있다.
    전철의 노선이 점차 확대되고 교통 체증이 심해짐에 따라 택시와 버스에 대한 대중교통 수요도 줄어들고 있다.
    철도기관차나 KTX 등에서도 경영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관리자를 많이 고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운송관련 관리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이다.

임금수준

  • 운송관련관리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049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2017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운송관련관리자는 해당 분야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과 실무자로서의 충분한 업무경력이 필요하다. 이들은 대부분 사원으로 입사하여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승진을 통해 관리자가 되는데, 승진기간은 기업체 또는 개인능력에 따라 다양하지만 사원으로 입사하여 부장으로 승진하는데 통상 20여 년이 소요된다. 그러나 요즘은 연공서열보다는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로 바뀌고 있어 30대 이사가 등장하기도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3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50%

  • 고용
    안정

    고용안정27%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0%

  • 근무
    여건

    근무여건47%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35%

  • 고용
    평등

    고용평등31%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인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적이다. 사회적인 평판이 낮은 편이며,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도 낮게 평가된다.
  • 양성평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운송관련관리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7%
  • 여자 22%
운송관련관리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3%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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