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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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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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기사는 운행열차를 방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수송능력을 높이기 위해 철도신호장비 전문지식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신호장치, 연동장치, 궤도회로 장치 등 신호장치를 관리, 취급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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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신호기사란 무엇이며 왜 취득할까?

    철도신호기사란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철도신호기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철도신호장치는 위험을 방지하고 한정된 선로상에 보다 많은 열차를 운행시키려는 목적으로 설치되는 장비이다. 따라서 고귀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철도의 수송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신호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철도신호기사의 자격 등급은?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 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고도의 전문지식 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철도신호기사 응시자격은?

    기술자격 소지자

    동일직무분야(경영 · 회계 · 사무 중 생산관리, 문화 · 예술 · 디자인 · 방송 중 방송, 건설, 기계, 재료, 정보통신, 안전관리, 환경 · 에너지) 기사 이상 or 산업기사 이상+1or 기능사+3

    관련학과 졸업자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대졸(졸업예정자) or 3년제 전문대졸+1or 2년제 전문대졸+2or 노동부령이 정하는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or 노동부령이 정하는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2

    비관련학과 졸업자

    대졸+2or 3년제 전문대졸+2.5or 2년제 전문대졸+3

    순수 경력자 4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최근 3년 필기 합격률은 40-45%, 실기 합격률은 50-60%정도로 난이도 높은 자격증으로 분류된다. 또한 1년에 두 번 있는 필기와 실기시험이므로 더욱 자격증 취득에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신호기사의 전망은?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은 최근 5년 동안 필기+실기 접수인원이 연평균 7.3%씩 증가하며 인기 상승 중이다.

    고도의 산업화로 도시화가 가속되면서 교통난, 환경문제 등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신호제어설비는 이러한 승객의 안전한 수송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최근에는 설비의 현대화·자동화가 상당 부분 이루어져 안전도를 높이고 있다. 철도신호기사는 신호설비 운영관리에 대한 공학적인 지식과 실무경험을 겸비한 사람으로 주로 관리직에서 종사하고 있다.

    향후 5년간 철도신호기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 위기로 저탄소 친환경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성장동력으로 대두하면서 나라마다 자원의 효율적·친환경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운송수단의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정비원의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KTX와 같은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정비원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 기존 철도의 전철화 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임 등으로 인해 추가적인 인력 수요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철도차량 분야는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때문에 노동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이다. 

    철도신호기사의 활용은?

    철도신호기사의 자격을 취득하면 전기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철도신호기사의 취업경로는?

    Korail, 지하철공사, 국가철도시설공단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철도신호기사는 주로 관리직에서 종사하고 있다.

    신호보안장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고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지정검사기관의 검사자로도 고용될 수 있다.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신호보안 장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철도신호기사의 적성 및 흥미는?

    - 철도 운송 및 철도 교통 전반에 관련된 지식이 요구되며,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철로의 안전 상태를 철저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철도 운행 및 교통 통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급 상황 또는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민첩성과 위기관리능력이 요구된다.

    -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적응력, 꼼꼼함,

    남에 대한 배려가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신호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신호기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전자공학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신호기기

     신호공학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

    2시간

    실기시험

    철도신호 실무

    작업형

    3시간 정도

    철도신호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철도신호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실기시험 : 105,900

    철도신호기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운동화

    null

    켤레

    1

     

    2

    장갑

    작업용

    켤레

    1

     

    3

    회로시험기

    멀티테스타,V.O.M측정용

    1

     

    4

    드라이버

    +,-자형,중형

    SET

    1

     

    5

    펜치

    중형,160mm정도

    EA

    1

     

    6

    니퍼

    중형,160mm정도

    EA

    1

     

    7

    롱노즈플라이어

    중형,160mm정도

    EA

    1

     

    8

    단자압축기

    7/0.6mm IV전선용(1.2mm)

    EA

    1

     

    9

    와이어스트리퍼

    Φ1.0-2.0mm

    EA

    1

     

    10

    필기도구(볼펜)

    흑색

    자루

    1

    연필류, 유색(빨간색 등) 필기구 지참 불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 개인 지참용구를 준비하지 않았거나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채점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필기 공부 팁

    필기시험은 4과목으로 과목당 20문항씩 구성되어 과목당 40점을 넘기고 전 과목 평균 60점을 넘기면 필기시험은 합격한다. 필기시험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전기기사나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한 사람이라면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이 면제된다.

    전자공학

    책 내용으로 볼 때 전자공학의 내용은 반도체공학, 전자회로, CMOS, 통신공학, 디지털논리회로의 내용을 망라하고 있다. 30학점 이상의 내용으로 이 내용을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은 전공자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한다.

    이 과목은 기출만 보고 자주 나오는 문제만 개념을 따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기출문제를 살펴보았을 때 생각보다 쉬운 문제가 많고 반복되는 문제가 많아 60점을 넘기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의 꽃인 회로이론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개념을 철저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당장 신호기사에서도 필요하지만 전기를 공부하면서 안 쓰이는데가 없으니 답만 맞추는데 중점을 두지 말고 꼭 개념을 학습하시기 바란다.

    신호기기

    신호기기는 전기기사의 전기기기 과목 중 일부 과목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직류기, 유도기, 변압기, 정류기 내용만 나오고 동기기, 교류정류자기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신호공학

    책의 내용과 기출을 병행한다면 크게 어려울 게 없는 과목이다. 대부분이 법규와 규정이라 단순 암기하면 된다.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실기 준비물 및 팁

    실기시험은 작업형이다. 60점이 넘으면 합격이 된다.

    필답형이 아닌 작업형이기 때문에 시험을 볼 때 준비해야 할 공구가 있다. 테스터기, 십자 및 일자 드라이버, 롱 노즈 플라이어, 압착기, 와이어 스트리퍼, 필기구 및 견출지를 수험자가 준비해야 한다. 시험장에서는 계전기 랙, 철도 신호용 계전기, 터미널, 전선이 구비되어 있고 주어진 시간은 3시간이다.

    2018년까지는 문제가 공개되어 있지 않았으나, 2019년부터 큐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 문제를 올려놓고 있으며, 이 공개문제로 시험을 진행한다.

    총 네 문제가 올라와 있는데 산업인력공단이 중 하나를 골라서 진행한다. 고도의 집중력과 빠른 손 그리고 멘탈을 잡는다면 합격 할 수 있다. 배선작업의 수월함을 위해 계전기마다의 위치배열도 중요하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신호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철도신호기사

    7급 ~ 9

    5%

    공업

    전기

    -

    소방

    3%

    소방

    전기

    우대 :

    철도신호 분야에서는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승진전보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가산점 :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을 준다철도신호기사에게는 공업직렬의 전기 직류에서 채용계급이 8 · 9기능직 기능8급 이하와 6 · 7기능직 기능7급 이상일 경우 모두 5%의 가산점이 부여된다다만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철도신호기사 업무는?

    철도신호기사는 철도에서 열차의 안전운행과 수송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철도의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 보안장치, 기타 안전설비 등과 같은 신호장치를 관리, 취급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철도신호기사 구인 구직 정보 및 연봉은?

    2022.05월 워크넷에서 철도신호기사로 검색한 결과 정규직 11, 계약직 2건의 채용정보가 등록되어있고 건축시공기술사 자격증 우대로 조건 검색한 결과 정규직 6, 계약직 2건 채용정보가 검색되었다.

    연봉은 회사마다 하는 일 마다 다양하지만 평균적으로 하위(25%) 3,877만원, 평균(50%) 4,518만원, 상위(25%) 5,468만원으로 통계된다. 

    철도신호기사 근무 환경은?

    고용안정 수준 및 고용평등이 높게 평가되지만 전반적인 근무여건이 열악한 편이다.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직업전문성 수준은 평균적이다.

    철도신호기사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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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92
  • 78
  • 14
  • 2018년도
    39
  • 32
  • 7
  • 2019년도
    98
  • 90
  • 8
  • 2020년도
    51
  • 45
  • 6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사,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철도차량운전면허

직업정보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정비원, 항공교통관제사, 철도차량조립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신호원 및 수송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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