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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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는 운행열차를 방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수송능력을 높이기 위해 철도신호장비 전문지식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신호장치, 연동장치, 궤도회로 장치 등 신호장치를 관리, 취급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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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기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전자공학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신호기기

     신호공학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철도신호 실무

    작업형

    3시간 정도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105,900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운동화

    null

    켤레

    1

     

    2

    장갑

    작업용

    켤레

    1

     

    3

    회로시험기

    멀티테스타,V.O.M측정용

    1

     

    4

    드라이버

    +,-자형,중형

    SET

    1

     

    5

    펜치

    중형,160mm정도

    EA

    1

     

    6

    니퍼

    중형,160mm정도

    EA

    1

     

    7

    롱노즈플라이어

    중형,160mm정도

    EA

    1

     

    8

    단자압축기

    7/0.6mm IV전선용(1.2mm)

    EA

    1

     

    9

    와이어스트리퍼

    Φ1.0-2.0mm

    EA

    1

     

    10

    필기도구(볼펜)

    흑색

    자루

    1

    연필류, 유색(빨간색 등) 필기구 지참 불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 개인 지참용구를 준비하지 않았거나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채점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2회) 실기(면접) 2022-06-20
    ~
    2022-06-23
    2022-07-24
    ~
    2022-08-05
    2022-08-19
    ~
  • 자격증 연구소

    철도신호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철도신호기사

    7~ 9

    5%

    공업

    전기

    -

    소방

    3%

    소방

    전기

  •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향후 5년간 철도신호기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 위기로 저탄소 친환경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성장동력으로 대두하면서 나라마다 자원의 효율적·친환경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운송수단의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정비원의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KTX와 같은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정비원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 기존 철도의 전철화 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임 등으로 인해 추가적인 인력 수요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철도차량 분야는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때문에 노동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이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통계정보
  • 92
  • 2017년도
    78
  • 14
  • 39
  • 2018년도
    32
  • 7
  • 98
  • 2019년도
    90
  • 8
  • 51
  • 2020년도
    45
  • 6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철도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철도차량기사, 철도차량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직업정보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정비원, 항공교통관제사, 철도차량조립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신호원 및 수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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