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행안전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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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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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철도안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장비 및 시설 점검, 운행일정 조정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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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행안전관리자(이)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응시자격

    철도운행안전관리자의 자격을 부여 받고자 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양성과정 지원 자격 

    1. 관제업무에 종사한 경력이 2년 이상일 것 

    2. 국토해양부장관이 인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교육훈련을 수료할 것 

    1. 철도교통관제센터 경력자 : 철도교통관제사 관제사 근무 2년 이상 

    2. 일반 공사경력자 

    (1) 철도 관련 운전, 운수, 궤도, 전차선, 신호 분야 등 3년 이상 근무경력자 

    (2) 철도운전 관련 공사업체, 궤도, 전차선, 신호 분야 기타, 2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시험 내용


    교과목


    교육 인원 및 평가기준


    교육과정 

    1. 철도안전관리

    2. 철도일반교양

    3. 열차운행통제조정

    4. 비상시조치

    5. 열차운전규정

    6. 안전관리실습(실기)

    7. 열차운행선지장작업업무규칙

    교육인원은 매기 40명 ~ 60명이내

    평가 1회 시행(수료평가), 평가점수 60점 이상 시 수료

    철도운행 안전관리자 자격취득 과정 

    교육기간 3주 (120시간) 

    정기(보수) 과정: 15시간 

    철도운행안전관리자 합격 기준

    교육기관에서 교육(3주) 이수, 평가 1회 점수 60점 이상 시 자격 취득 

    -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응시료


    ■20,0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응시자격 중 인솔관제업무 종사 2년 경력은 어떻게 입증해야할까?

    관제 업무 종사 경력은 철도운영기관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혹은 철도 관련 공사업체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로 나뉘며 관련 서류를 준비해 경력을 입증받아야 한다. 회사가 철도 업무를 하고 있더라도 협회 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면 경력 증명이 불가하다. 또한, 등록이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실적을 협회에 등록하지 않은 경우 역시 경력 증명이 불가하다. 따라서 해당 회사가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등록 요청을 해야 하고, 이후에 협회에 개인 회원으로 가입해서 해당 협회의 등록 기준에 따라 전자경력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독학으로 합격이 가능할까?

    철도 운행 안전관리자는 총 3주간 6과목으로 이루어진 교육을 이수한 후 간단한 시험 과정을 거쳐 취득이 가능하다. 특강 및 실습 등과 같은 시간을 포함하면 120시간 정도의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교육 이수 시간도 길지 않고 이론 과목의 난이도도 어렵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자격 취득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시험 난이도의 문제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함께 교육을 수료하는 이수생들과 자료를 공유해가며 같이 공부하면 모두 어렵지 않게 합격이 가능하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난이도 및 공부 기간

    철도 운행 안전관리자는 총 3주간의 교육을 마친 후 곧바로 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따라서 교육 기간 3주 이외의 수험 기간을 따로 잡을 필요는 없고, 교육을 이수하면서 꾸준히 복습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으로 그 날 배운 내용을 회독해가며 간단하게 복습해주는 정도면 충분하다. 주어진 자료만 가지고 공부해도 무난하게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출제되므로 테스트에 관하여 크게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괜찮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의 중요성

    철도에서 사고가 나는 경우 사고의 진행이 매우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사고가 발생하면 열차가 가지는 속도와 중량으로 인하여 순식간에 충돌 탈선 등 심각한 상황이 초래되므로 이를 저지하거나 진행을 지연시킬 시간적 여유가 허용되지 않는다. 충격력이 매우 크므로 사고의 규모와 피해가 크고 원상 복구가 불가능할 정도로 비참한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사고 발생 시 혹은 복구과정에서 다른 열차에 지장을 줄 수 있고, 그로 인한 연계사고의 위험이 크다. 사고 복구 시간도 길고 우회선로도 없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큰 물의를 야기하는 등의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철도 안전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자격 취득 조건 중 관련 직업의 범위는?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자격 취득은 철도안전법 시행령 제60조제1항에 따라 관제업무에 종사한 경력이 2년 이상이거나, 국토교통부장관이 인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일정 시간 이상의 교육훈련을 수료하는 등 자격기준을 충족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관련 직업으로는 철도·지하철 운송 사무원, 항공기·철도차량 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철도·전동차 기관사, 관제사(항공,선박,철도 등), 기타 항공·철도운송종사원(항공기유도원·화물열차차장·신호수), 공업 배관공(플랜트,항공,선박,철도차량), 철도교통관제사, 공무원(토목직), 물류관리전문가, 교통안전연구원 등이 인정받을 수 있다.

    철도운행에서의 위험지역이란 무엇을 말할까?

    철도 운행에서의 위험지역은 일반적으로 시설물 유지보수자 또는 보수자가 이용하는 공구(또는 장비)가 열차 운행시 충돌할 가능성이 있거나 운행 열차의 풍압으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지역을 말한다. 수치상으로는 상하선로의 외측 레일로부터 2m 이내의 지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선로를 이동하면서 시행하는 점검, 선로전환기 청소나 선로변 제초 및 수목 제거, 고드름 까치집 비닐 등 열차 안전을 위한 이물질 제거 작업, 정거장 또는 차량기지의 측선에서 단락용 동선을 설치하고 건설기계 없이 시행하는 보수작업 등은 모두 위험지역 내의 작업으로 분류된다.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운행안전관리자 합격 TIP

    철도운행 안전관리자는 한국철도운전기술협회에서 주관하는 철도운행 안전관리자 자격 취득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교육을 신청하면 개인별로 교육 일자를 지정하여 통보해주며, 이후 개강 7일 전까지 구비서류를 제출하여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교육기간은 약 120시간으로 3주간 진행되며 평가를 1회 시행한다. 평가점수는 60점 이상이면 수료가 가능하나 시험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 아니므로 강의를 꾸준히 참여하고 복습해준다면 누구나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교육 이수만 성실하게 해주면 어렵지 않게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운행안전관리자에게 추가로 필요한 자격증

    도로, 다리, 빌딩 등 건설 현장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꼭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교육이수증이 필요하다.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교육은 4시간의 안전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수증은 즉시 발급된다. 교육비는 서울지역 기준 책정 금액 5만원이며 만 55세 이상은 교육비가 무료이다. 교육 장소의 경우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거주지 인근의 교육장을 신청하며 갈 수 있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란?

    201911건설 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개정에 따라 올 해 11월부터 퇴직 공제 적용 현장에서 단계적으로 의무화되었다. 먼저 공공 100억원 이상, 민간 300억원 이상 현장에 도입되었으며 2022년도 공공 5억원, 민간 100억원 이상을 거쳐 2024년도에는 공공 1억원, 민간 50억원 이상으로 확대될 에정이다. 전자카드제는 건설 근로자가 위해 현장에 출입할 때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전자카드를 활용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정부는 전자카드제를 통해 근로 내역 관리 뿐 아니라 체류자격, 직종 및 경력, 훈련 이력, 교육 이수 정보 등을 전자카드에 넣어 경력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전자카드를 미리 준비해두면 근무시 편리하므로 미리 발급해 두는 것이 좋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현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현재 배출되어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 소지자의 수가 약 1만명이다. 그 중에서도 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일자리를 찾지 못해 쉬는 사람들도 있다. 대부분의 일자리들이 회사에서 공고를 내어 뽑기보다는 지인들이나 선, 후배 등 인맥으로 소개를 통해 채용되는 경우이다. 처음 자격을 취득하고 인맥이 없는 경우에는 알선비를 받고 채용을 연계해주는 기관도 있다. 처음 자격을 취득하여 일을 하려는 경우 이러한 소개기관을 통해 일자리를 찾는 것도 좋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수행 직무

    철도운행 안전관리자의 일자리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차단 작업과 상례 작업이다. 차단작업은 열차가 없는 시간대를 이용하는 야간 작업을 말하며, 상례 작업은 주간에 선로변이나 역사 내 운행선에 지장이 없는 작업을 말한다. 또한 철도 보호지구에서 건물을 신축한다거나 수목 제거, 방음벽 설치 등 운행선에 지장이 없는 작업도 있다. 현재 코레일에서는 철도법, 철도안전법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안전을 철저하게 관리, 감독하고 있다. 다만 지하철이나 경전철같은 곳은 다소 느슨한 안전관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정기 교육

    철도 운행 안전관리자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 안전 전문인력의 분야별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은 직무 수행 적정성 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정기 교육은 3년 주기로 시행되며, 15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업무 수행을 유지할 수 있다. 교육은 직무 전문 교육, 철도 안전 관련 법령, 실무 실습 세 과목으로 나뉘며 철도 운행선 안전관리자로서 전문지식과 업무 수행 능력을 배양하고 철도 안전 법령 및 관련 규정을 이해하며 철도 운행 안전관리자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구익구직 및 연봉

    철도운행 안전관리자는 대체로 관련 커뮤니티에서 구인 구직을 진행한다. 티오가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공석이 생길 때마다 커뮤니티에 구인 글이 올라오는 형식이라 취업을 준비중이라면 관련 커뮤니티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단기 근무의 경우 일당이 20만원 이상으로 높은 편이고, 월급제로 근무하는 경우에는 경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신입사원 기준 연봉 약 3,000만원 이상으로 형성되어 있다. 특히 철도공사에서 정년 퇴임한 인력인 경우 구직에 유리할 수 있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배치 근거는?

    철도운영기관이 아닌 외부업체에서의 작업은 열차운행선로지장작업 업무세칙에 의해 철도운행안전관리자를 배치한다. 시행부서장은 철도보호지구에서 작업을 시행하는 경우 철도운행안전관리자를 배치하여야 하며,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작업현장에 상주하여야 한다. 또한 철도운행 안전관리자 배치 기준은 한 곳의 작업 장소에 1명을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같은 작업 구간 안에서 여러 건의 작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수행하는 경우 시행부서장은 실제적으로 철도운행 안전관리자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범위를 산정하여 복수의 철도운행 안전관리자를 배치하여야 한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유효기간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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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지적기술사, 지적기사, 지적기능사, 교통산업기사, 교통기사, 지적산업기사, 감정평가사, 철도안전전문기술자, 교통안전관리자,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직업정보

공업배관공, 교통안전연구원, 일반공무원, 물류관리사,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운항관리사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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