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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연구원

건설·채굴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교통안전과 관련된 교통정책 및 안전기준 등을 연구·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교통안전연구원은 교통사고, 교통안전, 첨단교통, 교통운영, 교통법규, 교통기술 등에 대하여 기존 체제를 연구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 교통을 과학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교통 안전기준을 만들어낸다.
  • 종합교통연구체계 및 종합교통정보체계를 구축한다. 산학연 합동기술연구체계를 확립하고, 국제연구 교류를 위해 협력한다.
  • 교통 선진국의 자료를 수집하고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적성 및 흥미
  • 글을 통해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업무능력과 기술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가 겸비되어야 한다.
  • 건축 및 설계, 지리, 법 지식을 요하는 직업이며, 앉아서 근무하는 빈도가 높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교통안전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데이터 수집·가공·분석, 통계검증, 실험설계, 환경평가, 운전행태 등 인간공학, 통계학, 환경공학, 보험공학 등 융·복합 역량을 획득할 수 있는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도움이 된다. 교통공학과에서는 교통류이론, 교통안전, 교통수요분석, 교통계획, 도로설계, 교통통계, 대중교통, 물류정보, 교통정책, 교통법규, 항공항만교통, 교통조사 등을 배운다. 보험공학에서는 UBI(운전행태모니터링) 활용가치를 발굴하여 보험사고율 및 보험손해율이 높은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체험교육을 통해 교정하는 기법을 배운다. 운전행태는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및 활용 등 빅데이터 검증 및 가시화 기법을 배운다. 인간공학은 인지요인을 강조하는 인간요소(Human Factors) 연구와 생리요인을 강조하는 인체공학(Ergonomics)로 구분하며, 인간과 기계 또는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에 대한 오류탐색 및 알고리즘(인공지능)을 배운다. 첨단자동차 및 교통 정보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의 정책 기조로 소프트웨어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비즈니스 업계의 다변화, 다각화로 취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고용현황

  • 교통안전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데이터 수집·가공·분석, 통계검증, 실험설계, 환경평가, 운전행태 등 인간공학, 통계학, 환경공학, 보험공학 등 융·복합 역량을 획득할 수 있는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도움이 된다. 교통공학과에서는 교통류이론, 교통안전, 교통수요분석, 교통계획, 도로설계, 교통통계, 대중교통, 물류정보, 교통정책, 교통법규, 항공항만교통, 교통조사 등을 배운다. 보험공학에서는 UBI(운전행태모니터링) 활용가치를 발굴하여 보험사고율 및 보험손해율이 높은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체험교육을 통해 교정하는 기법을 배운다. 운전행태는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및 활용 등 빅데이터 검증 및 가시화 기법을 배운다. 인간공학은 인지요인을 강조하는 인간요소(Human Factors) 연구와 생리요인을 강조하는 인체공학(Ergonomics)로 구분하며, 인간과 기계 또는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에 대한 오류탐색 및 알고리즘(인공지능)을 배운다. 첨단자동차 및 교통 정보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의 정책 기조로 소프트웨어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비즈니스 업계의 다변화, 다각화로 취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임금수준

  • 교통안전연구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306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교통안전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데이터 수집·가공·분석, 통계검증, 실험설계, 환경평가, 운전행태 등 인간공학, 통계학, 환경공학, 보험공학 등 융·복합 역량을 획득할 수 있는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도움이 된다. 요즈음 발전하는 인공지능에 대해 첨단자동차 및 교통 정보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의 정책 기조로 소프트웨어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비즈니스 업계의 다변화, 다각화로 취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4%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58%

  • 고용
    안정

    고용안정72%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83%

  • 근무
    여건

    근무여건67%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78%

  • 고용
    평등

    고용평등73%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교통안전연구원은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이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더딘 편으로, 입직을 위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성과 경력을 중요시하는 직종으로, 정규 고용과 고용 유지가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지만 규칙적인 편이다. 근무 환경이 매우 좋고 육체적 스트레스는 적지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도시 및 교통 설계 전문가는 비교적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며, 사회적 평판이 좋고 소명 의식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다른 직업에 비해 고용 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직업선호특성
교통안전연구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5%
  • 여자 45%
교통안전연구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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