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교통안전연구원
건설·채굴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교통안전과 관련된 교통정책 및 안전기준 등을 연구·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교통안전연구원은 교통사고, 교통안전, 첨단교통, 교통운영, 교통법규, 교통기술 등에 대하여 기존 체제를 연구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 교통을 과학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교통 안전기준을 만들어낸다.
- 종합교통연구체계 및 종합교통정보체계를 구축한다. 산학연 합동기술연구체계를 확립하고, 국제연구 교류를 위해 협력한다.
- 교통 선진국의 자료를 수집하고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적성 및 흥미
- 글을 통해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업무능력과 기술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가 겸비되어야 한다.
- 건축 및 설계, 지리, 법 지식을 요하는 직업이며, 앉아서 근무하는 빈도가 높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교통안전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데이터 수집·가공·분석, 통계검증, 실험설계, 환경평가, 운전행태 등 인간공학, 통계학, 환경공학, 보험공학 등 융·복합 역량을 획득할 수 있는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도움이 된다. 교통공학과에서는 교통류이론, 교통안전, 교통수요분석, 교통계획, 도로설계, 교통통계, 대중교통, 물류정보, 교통정책, 교통법규, 항공항만교통, 교통조사 등을 배운다. 보험공학에서는 UBI(운전행태모니터링) 활용가치를 발굴하여 보험사고율 및 보험손해율이 높은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체험교육을 통해 교정하는 기법을 배운다. 운전행태는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및 활용 등 빅데이터 검증 및 가시화 기법을 배운다. 인간공학은 인지요인을 강조하는 인간요소(Human Factors) 연구와 생리요인을 강조하는 인체공학(Ergonomics)로 구분하며, 인간과 기계 또는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에 대한 오류탐색 및 알고리즘(인공지능)을 배운다. 첨단자동차 및 교통 정보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의 정책 기조로 소프트웨어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비즈니스 업계의 다변화, 다각화로 취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고용현황
- 교통안전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데이터 수집·가공·분석, 통계검증, 실험설계, 환경평가, 운전행태 등 인간공학, 통계학, 환경공학, 보험공학 등 융·복합 역량을 획득할 수 있는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도움이 된다. 교통공학과에서는 교통류이론, 교통안전, 교통수요분석, 교통계획, 도로설계, 교통통계, 대중교통, 물류정보, 교통정책, 교통법규, 항공항만교통, 교통조사 등을 배운다. 보험공학에서는 UBI(운전행태모니터링) 활용가치를 발굴하여 보험사고율 및 보험손해율이 높은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체험교육을 통해 교정하는 기법을 배운다. 운전행태는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및 활용 등 빅데이터 검증 및 가시화 기법을 배운다. 인간공학은 인지요인을 강조하는 인간요소(Human Factors) 연구와 생리요인을 강조하는 인체공학(Ergonomics)로 구분하며, 인간과 기계 또는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에 대한 오류탐색 및 알고리즘(인공지능)을 배운다. 첨단자동차 및 교통 정보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의 정책 기조로 소프트웨어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비즈니스 업계의 다변화, 다각화로 취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임금수준
- 교통안전연구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306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교통안전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데이터 수집·가공·분석, 통계검증, 실험설계, 환경평가, 운전행태 등 인간공학, 통계학, 환경공학, 보험공학 등 융·복합 역량을 획득할 수 있는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도움이 된다. 요즈음 발전하는 인공지능에 대해 첨단자동차 및 교통 정보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의 정책 기조로 소프트웨어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비즈니스 업계의 다변화, 다각화로 취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https://kpa1959.or.kr/?menuno=1
- (사)한국도시설계학회https://www.udik.or.kr/
- (사)한국도시계획기술사회https://pupa.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교통안전연구원은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이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더딘 편으로, 입직을 위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성과 경력을 중요시하는 직종으로, 정규 고용과 고용 유지가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지만 규칙적인 편이다. 근무 환경이 매우 좋고 육체적 스트레스는 적지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도시 및 교통 설계 전문가는 비교적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며, 사회적 평판이 좋고 소명 의식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다른 직업에 비해 고용 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직업선호특성
교통안전연구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5%
-
여자 45%
교통안전연구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