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자격증 난이도와 합격률은?
근 5년간 교통기사 필기 합격률은 평균 50%대 이상을 보이고 있다. 다만, 실기 합격률이 10%~50%까지 편차가 있다. 그 이유는 매년 시험 출제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인데, 일단 전반적으로 시험 응시자 자체가 적고, 재응시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비교적 필기 합격률은 높고 실기 합격률 편차가 큰 걸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기사자격증이라 학사학위 학력을 요하며 응시생중 전공자가 95%이다. 교통기사 필기 합격률은 타 자격증 대비 높은 합격률이라고 볼 수 있다.
교통기사, 독학으로 준비해도 될까?
보통 기출문제집으로 필기 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기본이다. 기본적인 이론은 인터넷 강의를 통해 수월하게 습득할 수 있다. 필기 시험은 인강 및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어느정도 준비할 수 있지만 실기 시험은 다를 수 있다. 한 예로, 중장비 같은 경우 운전을 직접 해봐야 하는데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학원에 등록해서 실제로 기능을 익혀야 할 필요가 있다.
교통기사와 도시계획기사의 차이점은?
교통기사는 교통공학 관련 분야이고, 도시계획기사는 건축 관련 전문 분야이다. 교통기사 관련 전공 과목으로 교통공학, 도시공학, 토목공학이 있다. 그래서 도시공학이나 토목공학 전공자들도 교통기사를 많이 응시하는 편이다.
도시계획기사도 교통공학이 관련 전공 과목으로 인정되어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그러나 도시계획기사는 실기 작업형에서 도시계획설계 도면을 작성해야하므로 비전공자에게는 진입장벽이 있어 교통공학 전공자들은 도시계획기사에 거의 응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