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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영향평가원
건설·채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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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5000 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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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전망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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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가능성 매우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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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교통영향평가원은 대량의 교통 수요를 유발할 우려가 있는 사업을 시행하거나 시설을 설치할 경우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장애를 미리 검토하고 대안책을 강구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교통영향평가원은 인접지역의 개발계획을 검토한다. 사업 예정지 주변의 토지 이용 현황 및 교통 관련 현황을 면접조사나 관찰을 통해 조사한다.
- 표본추출과 실제 조사과정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정리하여 분석에 이용한다.
- 도로시설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교통통제조건, 발생교통량 등 사업시행 시 영향을 분석한다.
- 통행발생·분포·교통수단선택·노선배정 단계로 나누어서 장래 교통수요를 예측한다.
- 조사·분석된 내용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한다.
적성 및 흥미
-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가 조직의 체계, 구성,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다.
- 다양한 목적을 위해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작성하고, 위치 파악이나 어떤 것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아는 공간능력이 요구된다.
- 건축 및 설계, 디자인, 지리 지식이 탑재되어야 하고 과도한 업무량으로 일과 후에도 일해야 하거나, 매우 빠른 속도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빈도가 높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교통영향평가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회계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외에 대학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공학 등을 전공한 사람 중에도 도로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있다. 교통공학을 전공하면 교통류이론, 교통안전공학, 교통수요분석, 교통계획, 도로설계, 교통공학론, 교통통계학, 대중교통, 물류정보시스템, 교통정책, 교통법규, 항공 및 항만교통학, 교통조사 등을 배우게 된다. 교통정보화(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업체, 관련 연구소, 정부기관, 도시개발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교통영향평가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발 사업이나 건축 시 일정 규모 이상인 경우에는 교통영향을 평가·분석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자체가 조례 제·개정을 통해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교통영향평가 대상사업 범위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이 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교통영향평가 업무는 주로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는데, 향후 국내 건설경기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맞물려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임금수준
- 교통영향평가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306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교통영향평가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외에 대학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공학 등을 전공한 사람 중에도 도로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있다. 교통공학을 전공하면 교통정보화(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업체, 관련 연구소, 정부기관, 도시개발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https://kpa1959.or.kr/?menuno=1
- (사)한국도시설계학회https://www.udik.or.kr/
- (사)한국도시계획기술사회https://pupa.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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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교통영향평가원의 임금 수준은 전체 직업 평균에 비해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더딘 편으로, 입직을 위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성과 경력을 중요시하는 직종으로, 정규 고용과 고용 유지가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쉬는시간이 없는 편이다.
- 과도한 업무량으로 일과 후에도 일을 하거나, 매우 빠른 속도로 처리해야 하는 경향이 있다.
- 다른 직업에 비해 고용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직업선호특성
교통영향평가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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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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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45%
교통영향평가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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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14 ~ 16세 청소년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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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