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산업기사란?
교통산업기사란 도시화 이후 폭증하고 있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 도시 지역의 교통 현황을 파악해 가장 효율적인 교통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최근에는 자동차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문제의 발생 빈도와 심각성도 덩달아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원활한 교통 체계를 구축해 지역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이에 더해 도시와 근교 간의 교통 불평등을 해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교통산업기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교통산업기사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43.4%, 실기시험의 경우 평균 31.9%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가장 최근 실시된 2021년 시험의 경우에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합격률이 각각 63%, 62.9%로 다소 증가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자격증 취득이 좀 더 수월해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충분히 공부하며 시험에 대비한다면 큰 무리 없이 교통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통산업기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교통산업기사 자격증은 도시교통 분야의 기초 자격증에 해당하기 때문에 충분히 혼자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만약 대학에서 교통공학과 및 도시계획공학과 등 관련 학과를 졸업한 응시생이라면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수월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비전공자라고 할지라도 교통산업기사 시험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이론과 개념을 파악하면 필기시험은 쉽게 통과할 수 있다. 다만 실기 시험에서는 교통현황 및 사회경제지표를 조사 및 예측하고 실제로 교통 운영 방안을 수립해 설계도면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실무적인 부분이 출제되기 때문에 실기 시험에 보다 집중해서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교통산업기사의 상위버전이 있다면?
교통산업기사는 도시교통 분야에 대한 기초적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교통산업기사 취득 후 경력을 쌓아 교통기사와 교통기술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는 것이 좋다. 교통산업기사와 교통기사, 교통기술사는 모두 도시교통과 관련된 자격증이지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요건과 시험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이론적 지식의 수준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도시교통 분야에서 꾸준히 실무적 경험을 쌓아나간다면 충분히 모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교통산업기사 자격증을 시작으로 교통기술사까지 취득해나간다면 도로교통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확고하게 키워나갈 수 있다.
학점은행제로 교통산업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취득하는 방법
만약 학력이 고졸이거나 동일직무분야에 종사한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교통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교통산업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관련 과목 학점을 이수하면 되는데,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에는 41학점을, 4년제 대학교 졸업자의 경우 36학점을 이수하면 응시 요건을 갖출 수 있다. 학점은행제를 활용할 경우 응시자격을 취득하기까지 약 1년 가량이 소요되며 시험 응시 전 학점인정신청을 완료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