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산업기사 합격률과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최근 3개년도의 합격률을 평균 내었을 때, 필기는 48%, 실기는 63.2%로 여느 산업기사에 비해 합격률이 높은 편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산업기사 자격증이다보니 필기 시험 역시 CBT로 구성되어 기출문제가 잘 구성되어 있으며 응시 자격 자체가 관련 학과 졸업자 혹은 관련 산업/직무 종사자로 기본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응시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기간을 넉넉히 잡고 열심히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지적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지적산업기사의 난이도는 크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산업기사 자격증 특징답게 암기해야 하는 양이 많기 때문에 독학으로 어려움을 느낄 수는 있다. 특히 비전공자의 경우 생소한 개념과 어려운 용어로 필기공부 역시 독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필기시험 역시 CBT 문제은행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념을 익히고 기출문제와 오답노트로 준비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전공자가 실무 경력자들은 비전공자에 비해 학습이 조금 더 수월할 것이다. 실기 역시 독학으로 합격하기에도 충분하지만 측량에 대한 실무 경력이 없는 사람들이면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여건상 충분하지 않다면 인터넷 카페 등을 검색하여 질의응답을 하거나 관련 팁을 받을 수 있다.
지적산업기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지적산업기사는 주로 지적측량을 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데, 주로 밖에서 토지를 측정하게 된다. 따라서 야외에서 일을 수행하게 되는데 계절과 무관하게 뜨거운 햇볕이나 추운 바람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인내심과 튼튼한 체력이 요구된다. 또, 측량 업무에 있어 세세하고 정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해당 역량을 갖춘 사람들일수록 더욱 적합하며, 정밀한 작업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잘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일수록 더욱 적합하다.
지적산업기사, 국비지원이 되는 자격증일까?
2022년 5월 기준으로 직업훈련포털에 ‘지적산업기사’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아쉽게도 자격증 취득에 대한 훈련 과정에 대한 검색 결과는 조회되지 않지만, ‘지적’으로 검색 시 지적측량실무활용에 대한 훈련 과정이 다소 있어 실기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hrd-net이 아니더라도 각 인터넷 강의 혹은 학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국비지원 과정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소재지, 시간표 등을 고려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