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사고감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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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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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도로 교통 사고 감정 기능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조사, 재현,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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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사고감정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도로교통사고감정사

    경찰

    4

    경찰

    화약

    -

    * 경찰공무원 승진 시 가산점 0.3점

    * 손해보험사, 한국도로공사 자격 수당 지급

    * 도로교통공단 채용 시 가산점 적용 

    (도로교통공단 취업 준비 시 가산점뿐만 아니라 면접 시 어필이 가능하며, 자기 소개서 작성 시에도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을 바탕으로 작성하면 수월하게 작성 가능 )

    * 교통 관련 기업체 채용 우대 및 승진 기회

    * 학점은행제 10학점 인정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난이도는 어떨까?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평균 합격률은 20~30%를 상회하는 편으로 쉽지 않은 편이다. 난이도가 어려운 해에는 약 10% 대의 합격률을 보인 적도 있다. 다양한 교통사고 패턴 파악과 재현, 물리학과 수학 기초 이론과 공식을 활용한 문제까지 출제되므로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여러 번 꼼꼼히 풀어본다면 합격을 노려볼 수 있다. 평균 수험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사이이다.

    자격증 취득 시 하는 일은 무엇일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은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조사하고 사건을 해석할 수 있는 권한을 증명해주는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교통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과학적으로 해석하며, 교통사고에 대한 감정서를 작성한다. 필요 시 교통사고를 재현하기도 한다. 따라서,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교통사고와 관련한 공무집행을 시행하는 경찰서나 국영기업체 및 정부의 산하기관, 일반 교통관련 기업체 및 교통용역업체 등에서 일할 수 있다.

    1차시험에서 일부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는 경우는 언제인가?

    1차시험과목은 크게 4과목(교통관련법규, 교통사고조사론, 교통사고재현론, 차량운동학)으로 구성되며, 경우에 따라 일부 및 전부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다. 우선, 1차시험 일부 면제(교통관련법규, 교통사고조사론)받을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기관에서 교통사고 실무경력 10년 이상 인정받는 자이다. 둘째, 국내외의 공공 교통안전전문기관이나 외국의 4년제 대학연구소에서 교통사고조사에 관련된 교육과정을 105시간 이상 이수한 자이다. 한편, 1차시험 전부 면제받을 수 있는 경우는 전년도 1차시험 합격 후 2차시험 불합격자이다.

    1차시험과 2차시험이 같은 날 시행되는데, 1차시험에서 불합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1차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2차시험에서 자동으로 불합격처리 된다. 1차시험에 합격한 후 2차시험에서만 불합격하였다면, 다음 해에 1차시험과목을 면제받고 재시험을 치를 수 있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1차시험

    ① 교통관련법규

    ② 교통사고조사론

    ③ 교통사고재현론

    ④ 차량운동학

    객관식

    4지 선다형

    100문제

    (과목당 25문제)

    150

    2차시험

    교통사고 조사분석서 작성 및 재현실무

    주관식

    5문제

    (3문제 선택)

    150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합격기준

    1차시험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차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평균 60점 이상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출제기준

    시험
    구분

    시험과목

    출제기준

    주요항목

    세부항목

    1차 시험

    교통관련 법규

    도로교통법

    도로교통법의 이해
    용어의 정의
    사고유형별 적용방법

    교통사고처리특례법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이해
    특례 예외단서 10개항의 성격
    사고유형별 적용방법

    특정범죄가중처벌법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이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구성요건

    교통사고 조사론

    현장조사

    도로의 구조적 특성 이해
    사고원인과 관련한 도로의 상황
    사고흔적의 용어와 특성
    사고현장의 측정방법
    사고현장 사진촬영 방법

    인적조사

    인터뷰조사의 개념
    인터뷰조사의 방법
    인체 상해도에 대한 이해

    차량조사

    차량관련 용어의 이해
    차량 내·외부 파손부위 조사방법
    충격력의 작용방향 판단
    차량의 구조적 결함 시 특성 이해
    차량 사진촬영 방법

    교통사고 재현론

    탑승자 및 보행자 거동분석

    충돌현상에 따른 탑승자 거동의 특성
    사고유형별 탑승자의 운동 이해
    탑승자의 상해도 이해
    충돌 후 보행자의 거동특성
    사고유형별 보행자의 거동 유형
    보행자의 상해도 이해
    보행자 충돌 속도의 분석
    충돌속도와 보행자 전도거리간의 관계

    차량의 속도분석 및 운동특성

    충돌과정 및 방향에 따른 차량 운동 특성
    사고유형별 차량의 속도분석
    자동차의 일반적 운동특성
    선회시의 자동차 운동특성
    타이어 흔적의 종류
    추락 및 전복시 속도분석

    충돌현상의 이해

    사고흔적과 차량 운동의 이해
    충돌 시 발생되는 사고흔적의 종류 및 특성
    사고유형별 충돌현상의 특성

    교통사고재현 프로그램

    관련용어의 이해
    사고재현프로그램의 기본원리 이해

    차량 운동학

    기초물리학

    벡터와 스칼라의 이해
    속도가속도의 이해

    운동역학

    운동량과 충격량의 이해
    일과 에너지의 관계 이해

    마찰계수 및 견인계수

    마찰계수 및 견인계수의 정의
    사고사례별 견인계수의 산출 및 적용
    사고유형별 속도분석

    2차 시험

    교통사고 조사
    분석서 작성 및
    재현실무

    교통사고조사 분석서 작성 방법

    분석의뢰내용별 주요 분석사항
    분석서의 내용 전개요령

    교통사고조사의 종합적인 지식

    사고흔적의 이해와 적용
    물리학적 근거의 이해
    교통공학 적용
    사고유형별 법규 적용
    종합적인 사고분석 능력

    도면작성 능력

    축척의 이해
    좌표법 및 삼각법의 이해
    현장측정 도면작성의 정확도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응시료

    • 일반응시자 및 1차시험 전부면제자 : 77,000

    • 1차시험 전부면제자 : 44,000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응시자격

    ① 만 18세 이상인 자

     자격이 취소된 후 1년이 경과된 자.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준비물

    ① 신분증

     공학용 계산기

    ③ 필기도구(볼펜연필각도기삼각자스케일자컴퍼스 등)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분증으로 인정 불가능하며공학용 계산기 및 각종 필기도구는 시험문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 면제 대상

    면제 대상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면제자격


    면제구분

    면제과목

    면제대상자

    1차 시험

    전부면제

    1차 시험 전 과목

    전회 1차 시험 합격자

    1차 시험

    일부면제

    교통관련 법규

    교통사고조사론

    • 국내·외의 공공 교통안전전문기관 또는 외국의 4년제 대학 부설연구소에서 교통사고조사에 관한 교육과정을 연속된 일련의 교육으로 105시간 이상 이수한 자

    • 공공기관에서 교통사고조사 실무경력 10년 이상인 자

    • 시험시간 : 75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도로교통사고감정사 1차시험

    ① 교통 관련 법규

     -> 법률의 이해도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도로교통법, 교통사고처리법,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목적 등 각각의 법률용어들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과정이 필수이다. 어렵고 광범위한 부분보다는 단원 별 주요 내용과 기출문제의 중요 부분을 철저히 대비해야한다. 교통법규라는 과목 특성 상 다른 법규 과목과는 달리 기계, 표지판,신호기 등에 대한 사진이나 이미지 자료를 법률과 함께 익히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해당 과정은 기출문제 분석과 모의고사 풀이가 동반되어야 한다. 


    ② 교통사고 조사론

    -> 교통사고 조사론은 현장, 인적, 차량 세 부분에 나눠 사고를 조사하는 이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현장 조사 파트는 도로의 구조적 이해. 자동차의 회전 반지름 등 이론과 계산이 섞여있는 내용이다. 인적 조사 파트는 사람의 신체에 다른 상해 용어, 개념 등 의학적인 내용도 같이 수록되어있다. 기존 출제영역에서 무난한 내용과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었으나, 최근 계산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체감 난이도가 상승한 경향이 있다.


    ③ 교통사고 재현론

    -> 교통사고 재현론은 교통사고 조사론과 연계된 부분이 다수 존재한다. 탑승자와 보행자 거동 분석, 차량 속도와 운동 특성과 충돌 현상, 사고 재현 프로그램의 정의와 기본원리 이해 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조사론과 마찬가지로 계산과 이론이 섞여 있는 과목이다. 최근 이전 시험들에 비해 한 분야에만 치중되어있는 문제보다 넓은 분야에서 전반적인 내용이해를 묻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고 있어,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차량 운동학

    -> 수학, 물리학, 역학, 마찰 계수 등을 이용하여 차량의 운동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해당 과목은 공식의 개념을 묻고 공식을 통해 풀이하는 문제의 비중이 높다. 총 25문제 중 21문제 정도가 계산 문제이며, 한 문제에 다양한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하는 경우가 많으니 공식 암기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2차 시험

     2차 시험은 주관식으로, 분석서 작성 및 재현 실무 한 과목이다. 앞서 1차 시험에서 공부하였던 교통사고 조사론, 재현론, 차량 운동학 등을 이용하여 사고 조사 분석서를 작성해야한다. 무조건적인 암기보다는 문제를 이해해서 풀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실에 맞게 발전된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경향이다.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보수교육

    구분

    시간

    교육내용

    교육강사

    1일차

    (7시간)

    09:0011:50 (3H)

    사고사례별 분석방법

    공단 전문강사 및 외부강사

    13:0016:50 (4H)

    교통사고조사 실무 및

    기술적 현장조사요령

    2일차

    (7시간)

    09:0011:50 (3H)

    최신 사고조사기법 소개

    13:00~16:50 (4H)

    차량운동학 및 전문적

    사고재현방법

    교육시간은 총 2일(14시간)이며, 비 합숙으로 진행한다.

    교육비는 70,000원이며, 2022년 교육일정은 아직 업데이트 되지 않았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전망은 어떨까?

     개인 차량 보급률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교통사고도 늘어나고, 복잡해지며 그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교통사고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 및 분쟁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직업으로,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수요는 정부에서 시행한 제도에 의해 더욱 증가하였다. 2018년부터 시행된 교통안전담당자 의무 지정 제도에 의해 사업용으로 20대 이상의 자동차를 사용하는 운수업체, 여객 자동차 운송 사업자, 일반 화물자동차 운송 사업자 등은 의무적으로 자체 교통안전 관리를 위한 전문인력을 배치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자격이 있다면 고소득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보장되어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전문성을 인정받아 고소득군에 속해 있는 직업이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연봉은 얼마나 될까?

     도로교통감정사는 일반기업이나 국영기업에 취업할 경우, 초봉은 2500만원 선이다. 경력이 쌓이면 평균 연봉 4800만원에서 6000만원선 까지 올라간다. 역할에 따른 대행 수수료를 별도로 받을 수도 있기때문에 능력에 따라 추가적으로 수입을 올릴 수 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관련 자격증은?

     관련 자격증으로 교통사고분석사가 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와 교통분석사 모두 사고 조사와 관련된 자격으로, 경찰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으로 4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동일하다. 하지만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 공인 민간자격이고, 교통사고분석사는 시행기관이 교통안전공단으로, 등록 민간자격이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취득 후 5년마다 보수교육을 이수 해야한다. 유효기간이 경과하여도 보수교육을 받지 않은 자는 자격이 정지된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접수방법

    접수방법 : 인터넷 온라인접수(방문, 팩스, 우편접수 불가)

    본인 명의의 휴대폰, 아이핀 인증으로 본인확인 후 접수가능


    인터넷 주소 : www.koroad.or.kr/kl_web/index.do (감정사 홈페이지)

    시험접수는 24시간 가능하며, 접수 마지막 날('21. 08. 12)18:00까지 마감

    제출서류

    제출서류(공통사항)

    응시원서 (홈페이지를 통하여 작성·접수) / 칼라사진 (3cm×4cm,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1


    ※1차시험 일부면제자 제출서류

    면제대상자

    제출서류

    국내외의 공공 교통안전전문기관 또는 외국의 4년제 대학 부설연구소에서 교통사고조사에 관한 교육과정을 연속된 일련의 교육으로 105시간 이상 이수한 자

    교육이수증 사본

    외국의 교육 이수증은 한글 번역문 함께 제출

    공공기관에서 교통사고조사 실무경력 10년 이상인 자

    경력증명서(공단 양식)

    행정기관 또는 공공기관의 장 발행

    양식 다운로드 링크

    https://www.koroad.or.kr/license/licSchd.do

    칼라사진 및 1차시험 일부면제자 제출서류는 스캔 후 시험접수 시 JPG파일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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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도로및공항기술사, 교통산업기사, 교통기사, 교통기술사, 자동차정비기사, 항공교통관제사, 손해평가사, 손해사정사, 화물운송종사자격, 보험계리사

직업정보

교통안전연구원, 교통영향평가원, 조사전문가, 도시 및 교통설계전문가, 경찰관, 경찰·소방·교도관리자, 보험관리자, 보험보상사무원, 보험설계사, 보험심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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