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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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 개발 및 건설 사업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공, 평가 및 감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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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및공항기술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도로 및 교통

    도로구조물

    도로부대시설

    공항계획 및 공항부대시설

    기타 도로와 공항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매 교시당100

    400

    실기시험

    -

    구술형 면접시험

    -

    30분 정도

    합격기준


    필기시험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

    실기시험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필기시험: 67,800

    실기시험: 87,100

    준비물

    신분증

    수험표

    필기시험의 경우,종이 시험지에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PC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물은 없지만,시험 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준비물의 경우,큐넷>기술자격시험>실기시험안내>수험자 지참 준비물 항목에서기사’, ‘도로및공항기술사항목 선택 후 준비물을 확인할 수 있다.지참 준비물 등은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은 필수이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술사 (2022년도 제128회) 필기 2022-06-08
    ~
    2022-06-13
    2022-07-02 2022-08-19
    ~
    국가기술자격 기술사 (2022년도 제127회) 실기(면접) 2022-06-14
    ~
    2022-06-17
    2022-07-23
    ~
    2022-08-02
    2022-08-19
    ~
    국가기술자격 기술사 (2022년도 제128회) 실기(면접) 2022-08-23
    ~
    2022-08-26
    2022-09-24
    ~
    2022-10-05
    2022-10-21
    ~
  • 자격증 연구소

    도로및공항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도로및공항기술사

    7~9

    5%

    시설

    도시계획, 일반토목, 교통시설,

    -

    방재안전

    방재안전

  •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향후 5년간 도로 및 항공기술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로 및 항공기술사의 고용은 새로운 도로건설 사업과 교통안전을 위한 도로안전시설 개선 사업에 영향을 받는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점과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으로 인해 신규 공공건설 투자가 이전처럼 크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이라는 측면에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기존 교통체계의 효율성과 안전성 개선을 위한 연구와 설계가 꾸준히 이루어질 것이다. 향후 중앙정부는 SOC(Social Overhead Capital) 예산을 엄격히 관리할 것이지만, 정부에서 도시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로확장 및 개선 사업, 보행자통행시설 정비, IT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교통체계(ITS) 확대 등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에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인력 수요가 꾸준할 것이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큰 진척을 보이고 있고, 실제 도로 위를 운행할 수 있는 법·제도적 기반도 마련된 상태이다. 실제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리기 위해서는 차량 및 도로상황을 인식하고 통제할 수 있는 첨단도로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고 도로교통운영체계도 자율주행에 맞게 재설계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향후 스마트도로 구축을 위한 업무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도로건설이 이전만큼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IT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교통체계(ITS) 확대나 자율주행 도로 건설 등의 분야에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통계정보
  • 29
  • 2017년도
  • 74
  • 2018년도
  • 63
  • 2019년도
  • 53
  • 2020년도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도로및공항기술사, 토목시공기술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 토목구조기술사, 건설기계기술사, 지질및지반기술사, 건설기계설비기사, 응용지질기사, 토목기사, 건설기계정비기사

직업정보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건설 및 광업 단순종사원, 건설자재시험원, 건설분야 기술기능계 강사, 도로운송사무원, 건설·광업기계설치·정비원, 건설 및 광업관련관리자, 건설공사품질관리원, 건설기계운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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