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종사자격증 개요
사업용(영업용) 화물자동차(용달ㆍ개별ㆍ일반화물) 운전자는 반드시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득한 후 운전하여야 한다. 사업용(영업용) 화물 자동차란 타인의 운송수요에 부응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한 뒤에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유상운송’을 목적으로 등록하는 화물자동차를 의미한다. 화물자동차에 사업용 노란색 차량번호판을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전문성 확보를 통하여 운송서비스를 개선하고, 안전운행 및 화물운송업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2004년 7월 21일부터 교통안전공단이 국토해양부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을 시행하게 된 것이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1종, 2종 운전면허(2종 소형 제외) 보유 기간이 3년 경과하면 자동으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게 되며. 또한 운전적성정밀검사를 받은 뒤, 시험을 응시하고 합격자 교육을 수료하면 되는데, 운전면허 시험과는 달리, 실기시험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쉽게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운전면허를 취득했고, 운전을 그동안 해왔던,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은 시험인 것으로 나타나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난이도 및 준비 기간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시험 난이도가 타 자격증 시험에 비해서 쉬운 것으로 밝혀졌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운전적성정밀검사-시험-합격자교육으로 이루어지는데, 운전적성정밀검사의 경우 운전과 관련된 기본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보면 쉽다. 한국교통공사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예약하여 원하는 날짜에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검사 항목의 경우 속도예측, 정지거리 예측, 거리지각능력, 주의 전환능력, 반응조절능력, 변화탐지능력 등 운전연습게임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또한 이러한 검사들의 경우 운전을 해온 사람이라면 쉽게 통과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리고 필기시험 또한 예상문제와 기출문제를 반복풀이 한다면 취득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취득기간의 경우 타이밍이 맞아 빠르면 2~3일, 오래 걸리면 1주~2주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운송사업과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은 물류부문에서도 제조 및 유통 등과의 융, 복합이 이루어지면서 물류 및 운송시스템의 고도화, 새로운 운송수단의 도입,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발현되고 있다. 전자기기를 통한 구매가 더욱 활발해지고, 풀필먼트 전략을 통한 신속배송서비스가 발전하며 라스트마일 배송을 중심으로 화물운송시장에도 4차 산업혁명 발전에 따른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여기에 화물운송 플랫폼 사업, 크라우드(crowd) 운송, 친환경운송, 자율주행 등의 발전까지 더하여 전통적인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에 구조적 혁신을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운송사업 또한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에 기반한 시장수요의 다각화, 신규 운송수단에 대한 시장 개방 요구, 지속가능한 시장체제의 요구 증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화물자동차 운송 사업 종류
화물자동차를 이용한 운송사업이 존재한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은 다른 사람의 요구에 응하여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하며 화물자동차의 종류, 보유대수 등에 따라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과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용달화물자동차 운송사업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경우 20대 이상의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하며,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경우 개인이 화물자동차 1대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중장년층의 경우 은퇴 이후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을 취득하여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화물자동차의 종류는?
화물자동차인 경우 일반형, 덤프형, 밴형, 특수용도형으로 나누어진다. 일반형의 경우 보통의 화물운송용이며, 덤프형의 경우 적재함을 원동기의 힘으로 기울여 적재물을 중력에 의해서 쉽게 미끄러뜨리는 구조를 띄고 있다. 밴형의 경우 지붕구조의 덮개가 있는 화물운송용을 의미하며, 밴형 화물자동차의 경우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구조를 이뤄야한다.
(1) 물품적재장치의 바닥의 면적이 승차장치의 바닥면적보다 넓어야 한다.
(2) 승차 정원이 3명 이하이어야 한다.(호송경비업무 허가를 받은 경비업자의 호송용 차량, 2001년 11월 30일 전에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등록을 한 6인승 밴형 화물자동차는 예외) 특수용도형의 경우 특정한 용도를 위해서 특수한 구조로 하거나 기구를 장치한 것으로서 위 어느 형에도 속하지 않는 화물운송용 차량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