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종사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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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자격증은 상시로
진행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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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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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자격은 화물 운송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차량 정비, 수리, 안전장치 관리 및 운송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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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자격(이)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화물운송종사자격 응시자격

    구분

    응시자격 내용

    운전면허

    운전면허 1종 또는 2종 면허(소형제외)이상 소지자

    연령

    20세 이상

    운전경력

    자가용

    2년 이상(운전면허 취득기간부터)

    사업용

    1년 이상(버스, 택시 운전경력)

    운전적성정밀검사

    각 검사항목에서 취득한 점수를 요인별로 합산하여 모든 요인이 50점 이상이면 적합으로 판정한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화물운송종사자격 시험 내용

    교시

    시험과목

    시험시간

    문제수

    1교시

    교통 및 화물자동차운수사업 관련법규,화물취급요령

    50

    40문제

    2교시

    안전운행,운송서비스

    50

    40문제

    화물운송종사자격 합격 기준 

    필기시험

    전체 80문제 중 48문제 이상 득점 시 (60점 이상)

    실기시험

    -

    화물운송종사자격 응시료

    ■교육비: 11,500 원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화물운송종사자격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운전면허증

    -

    -

    1

     

    2

    후견등기사항부존재증명서

    -

    -

    1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화물운송종사자격증 개요

    사업용(영업용) 화물자동차(용달ㆍ개별ㆍ일반화물) 운전자는 반드시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득한 후 운전하여야 한다. 사업용(영업용) 화물 자동차란 타인의 운송수요에 부응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한 뒤에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유상운송을 목적으로 등록하는 화물자동차를 의미한다. 화물자동차에 사업용 노란색 차량번호판을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전문성 확보를 통하여 운송서비스를 개선하고, 안전운행 및 화물운송업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2004721일부터 교통안전공단이 국토해양부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을 시행하게 된 것이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1, 2종 운전면허(2종 소형 제외) 보유 기간이 3년 경과하면 자동으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게 되며. 또한 운전적성정밀검사를 받은 뒤, 시험을 응시하고 합격자 교육을 수료하면 되는데, 운전면허 시험과는 달리, 실기시험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쉽게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운전면허를 취득했고, 운전을 그동안 해왔던,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은 시험인 것으로 나타나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난이도 및 준비 기간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시험 난이도가 타 자격증 시험에 비해서 쉬운 것으로 밝혀졌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의 경우 운전적성정밀검사-시험-합격자교육으로 이루어지는데, 운전적성정밀검사의 경우 운전과 관련된 기본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보면 쉽다. 한국교통공사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예약하여 원하는 날짜에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검사 항목의 경우 속도예측, 정지거리 예측, 거리지각능력, 주의 전환능력, 반응조절능력, 변화탐지능력 등 운전연습게임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또한 이러한 검사들의 경우 운전을 해온 사람이라면 쉽게 통과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리고 필기시험 또한 예상문제와 기출문제를 반복풀이 한다면 취득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취득기간의 경우 타이밍이 맞아 빠르면 2~3, 오래 걸리면 1~2주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운송사업과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은 물류부문에서도 제조 및 유통 등과의 융, 복합이 이루어지면서 물류 및 운송시스템의 고도화, 새로운 운송수단의 도입,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발현되고 있다. 전자기기를 통한 구매가 더욱 활발해지고, 풀필먼트 전략을 통한 신속배송서비스가 발전하며 라스트마일 배송을 중심으로 화물운송시장에도 4차 산업혁명 발전에 따른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여기에 화물운송 플랫폼 사업, 크라우드(crowd) 운송, 친환경운송, 자율주행 등의 발전까지 더하여 전통적인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에 구조적 혁신을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운송사업 또한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에 기반한 시장수요의 다각화, 신규 운송수단에 대한 시장 개방 요구, 지속가능한 시장체제의 요구 증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화물자동차 운송 사업 종류

    화물자동차를 이용한 운송사업이 존재한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은 다른 사람의 요구에 응하여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하며 화물자동차의 종류, 보유대수 등에 따라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과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용달화물자동차 운송사업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경우 20대 이상의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하며,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경우 개인이 화물자동차 1대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중장년층의 경우 은퇴 이후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을 취득하여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화물자동차의 종류는?

    화물자동차인 경우 일반형, 덤프형, 밴형, 특수용도형으로 나누어진다. 일반형의 경우 보통의 화물운송용이며, 덤프형의 경우 적재함을 원동기의 힘으로 기울여 적재물을 중력에 의해서 쉽게 미끄러뜨리는 구조를 띄고 있다. 밴형의 경우 지붕구조의 덮개가 있는 화물운송용을 의미하며, 밴형 화물자동차의 경우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구조를 이뤄야한다.

    (1) 물품적재장치의 바닥의 면적이 승차장치의 바닥면적보다 넓어야 한다.

    (2) 승차 정원이 3명 이하이어야 한다.(호송경비업무 허가를 받은 경비업자의 호송용 차량, 20011130일 전에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등록을 한 6인승 밴형 화물자동차는 예외) 특수용도형의 경우 특정한 용도를 위해서 특수한 구조로 하거나 기구를 장치한 것으로서 위 어느 형에도 속하지 않는 화물운송용 차량을 의미한다.

  • 합격 TIP

    합격 TIP

    화물운송종사자격증 합격 TIP

    운전적성정밀검사 적합 판정

    개인별로 지정된 검사좌석에서 게임 오락기와 비슷하게 생긴 많은 버튼과 조이스틱, 발로 조작하는 페달이 달린 장치에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장치를 처음보고 당황하지 않도록 한다.

    (1)속도 예측검사

    차의 속도를 예상하여 차가 멈추는 시점에 멈춤 버튼을 누르면 되는 시험이다. 차량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가 예상하여 버튼을 누르면 된다. 조급하게 빨리 누르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2)정지거리 예측검사

    많은 이들이 어려워하는 시험인데, 실제운전에서는 브레이크를 이용한 제동은 압을 정지지점에 맞춰 브레이크 압을 조절하면 되지만 이 검사장치의 경우 브레이크가 버튼 개념이라 한번 누르면 조작되기에 정지선 예측이 많이 벗어날 수 있으니 이를 인지하고 시험에 응시한다.

    (3)반응조절 검사

    초록색이면 초록버튼, 빨간색이면 빨간 버튼을 누르면 되는 시험인데, 긴장하여 너무 조급하게 누르게 되면 좌우가 바뀌어 나올 때 잘못된 조작을 하기 쉬우니 충분히 색깔을 인지한 뒤에 조작해야 한다. 청기백기 게임을 생각하면 좋다.

    (4)변화탐지 검사

    처음 화면과 다음에 나올 화면 가운데 모양, 위치, 색깔이 바뀌었다고 판단되면 아니오, 동일하다고 생각되면 예 버튼을 누르면 되는 시험이다. 두 화면을 주의 깊게 바라보고 차이점을 정확하고 빠르게 찾아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5)주의전환 검사

    화살표를 찾아 화살표 방향이 좌측인지 우측인지 찾아 해당 버튼을 누르면 되는 시험으로 매번 화살표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집중하여 화살표를 바라보아야 한다.

    (6)인지능력 검사

    방향이 달리지면서 도형과 글자에 적용된 형태를 검사하는 시험으로 그다지 어려운 시험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7)인성검사

    설문으로 이루어지며 다수 항목의 질문을 차분하게 답변하면 된다.

    필기시험

    필기시험의 경우 운전면허 1,2종 시험과 비슷하게 문제은행방식으로 나온 문제가 계속해서 나온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얼마나 반복적으로, 꼼꼼하게 풀이하였는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따라서 직접 시험을 치루고 복원한 문제로 이루어진 기출문제집을 선택하여 이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도 이해가 어렵다면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강의를 참고해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해서 기출문제를 풀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출근 및 퇴근길이나 시간적 여유가 생겼을 때 스마트 폰을 통해서도 기출문제를 계속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화물운송종사자격증 현실

    화물차종사자의 전망은 그렇게 밝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운송업은 경기에 민감한 산업으로 수출물동량, 내수 경기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국토교통부가 2004년 화물자동차허가제를 시행한 이후 화물자동차 수급이 조절되면서 화물자동차등록은 크게 증가하지는 않고 있다.

    화물운송업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영업허가(영업용번호)가 필요한데 영업허가를 받을 수 있는 차량 대수를 정부가 조절하고 있는 것이다. ’12년 말 기준 사업용 화물자동차 대수가 약 40만여 대로 적정공급량에 비해 2.6% 초과공급 상태였으나, ’14년 말 기준 약 43만여 대로 적정공급 대비 1.4% 과소공급 상태이지만 시장 내 자율적 수급조절이 가능한 수준으로, 국토교통부는 공급제한 기조를 계속 유지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견인형 특수차(컨테이너), 석유류·화학물질 탱크로리는 적정공급에 비해 10% 이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신규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가 확산되면서 화물 배송 물량이 증가하는 등 택배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13~16년 기간 동안 택배용 차량 2.4만대를 허가하였으나, 한국교통연구원(2017)에 따르면 ‘16년 말 기준 영업용 택배차량은 28,560대로 적정수요 39,951대에 비해 11,391(28.5%)가 부족하기 때문에 향후에도 이 영역에서는 고용이 일정 부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차 및 특수차 등록대수를 보면 2017년 화물차는 354만대, 특수차는 85천 대로 증가 대수 및 증가율은 크지 않다. 매년 일정 규모의 차량이 폐차되고 새로운 차들이 허가를 받고 있음을 감안하면 실제 등록허가를 받은 화물차 및 특수차의 규모는 거의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신규허가가 제한되면서 기존 허가를 받은 차량의 번호판이 개당 1~4천만 원에 거래되고 브로커까지 등장하면서 운전원의 비용을 높이고 있으며, 운송료에 비해 높은 유류비, 지입이라는 특수한 고용형태 등으로 근로자로서의 입지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청년층의 구직이 많지 않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 중국의 경제성장률 하락에 따른 수출물동량 감소, 자율주행자동차 및 무인자동차의 상용화는 화물차 운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화물차량과 물주를 알선해주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들이 등장하였는데, 향후 화물 운송 플랫폼이 고도화되면 화물차량의 운영효율성이 증가하여 고용수요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 후 하는 일은?

    화물운송종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난 후 화물의 종류, 수량 및 행선지 등이 기록된 운송기록장을 확인한 뒤에 화물을 적재할 장소까지 화물차를 운전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화물의 적재형태와 안전성을 확인하고 화주로부터 운송확인서를 접수하게 된다. 화물의 적재높이, 무게 등을 고려하여 차량을 행선지까지 운전한다. 화물의 파손상태 및 수량을 확인하여 하역하고, 운송기록장을 인계하며 화물 적재 및 하역을 돕는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화물복지카드 신청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을 취득한 뒤에 화물운송 사업분야로 진출하기 전에 화물복지카드를 신청하는 것을 깜빡하면 손해다. 화물복지카드란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화물 운전자들을 위한 유가보조금형태로 신용카드 3(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이 선정되어 현재 발급을 진행하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유가보조금을 받기위해 주유하는 카드이며, 현금으로 주유할 경우엔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과거에는 화물 운전자들이 유가보조금 지원을 받기위해선 현금으로 주유한 뒤 관련 영수증을 첨부하여 해당 시//구청에 접수를 한 후에 유가보조금을 받았지만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많아 현재는 화물복지 카드를 사용해야만 유가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용달화물의 경우 화물운송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1톤 이하의 화물차여야 하며, 개별화물 또한 마찬가지로 화물운송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1톤 초과일 경우여야 한다. 사업자등록증에 업종이 운수업, 종목은 화물로 되어있으며 차량등록증에 영업용으로 등록된 차량만 발급받을 수 있다. 1리터당 35~45원의 추가할인이 있으니 잊지 말고 꼭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20228, 워크넷 기준으로 화물운송으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 결과는 총 1,997, ‘화물운전으로 검색하였을 때 2,654건의 검색결과가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 결과는 화물차량 운전기사 모집이 대다수이다. 신입, 경력 모두 채용하고 있으며 정규직 채용이 많은 편이고 경력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대사항으로는 각 분야 종사경력자,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자가 있다. 경력을 선호하는 기업도 있지만, 신입도 충분히 취업할 수 있다. 연봉으로는 경력이나 기업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인 월급은 300~400만 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합격자 교육 이수

    화물운송종사자 필기시험에 합격하게 된 후 합격자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 18조에 의거하여 교육시간은 8시간을 이수해야한다. 합격자 교육을 받지 않게 될 경우엔 합격을 하더라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교육이다. 화물운송종사자 합격자 교육의 경우 편리하게 온라인을 통하여 이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온라인 교육의 경우 TS 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후에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합격자 교육을 이수하면 도움일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내용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 및 도로관계법령, 교통안전에 관한 사항, 화물취급요령에 관한사항, 자동차 응급처치방법, 운송서비스에 관한 사항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유효기간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그러나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간 영업용화물에 종사하지 않은 경우라면 운전적성정밀검사를 재응시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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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버스운전자격, 자동차운전면허,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굴착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롤러운전기능사, 천공기운전기능사

직업정보

소형트럭운전원, 트럭운전기사, 택배원, 대형트럭 및 특수차운전원, 건설기계운전원, 건설·채굴기계운전원, 버스운전기사, 자가용운전원, 지게차운전원,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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