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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운전·운송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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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4000 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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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전망 보통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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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가능성 보통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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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고층건축물, 토목건축물 등의 건설공사에서 흙, 모래, 골재, 목재, 철재 등의 자재와 건설장비를 견인·인양·이동·적재하는 기중기를 운전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기계공학과, 기계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과, 전기공학과, 전기과, 전기전자과
- 관련자격증 기중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 관련직업 지게차운전원
하는 일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은 제품, 중간소재, 자재 등의 중량물을 필요한 위치와 목적에 따라 운반, 교환, 적재하기 위해 크레인 및 호이스트를 운전한다.
- 작업 지시서에 따라 이동시킬 물품의 종류와 위치를 확인하고, 신호수와 통신 상태를 확인한다.
- 작업장 주위의 상태, 주변 시설물 등을 고려하여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작업물을 들어올린다.
- 운반물의 고정 상태를 확인한 후 작업 목적에 따라 상승·회전·이동·하강시켜 작업물을 이동시킨다.
- 작업 중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계의 수평상태를 항시 확인하고 정차시킨다.
적성 및 흥미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은 공간 판단력, 손발의 협응 능력 등이 요구되며 기계나 장비를 잘 다루고 정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정교한 손놀림과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성실함과 책임감을 갖추어야 한다.
-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인내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이 되려면 기중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등의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고용현황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을 포함한 물품 이동 장비 조작원의 종사자 수는 121,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의 고용은 건설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건설경기침체의 장기화 및 정부의 SOC사업 예산이 줄어들면 고용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378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이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학력수준은 없으나 공업계 고등학교 중기과, 중기정비과, 중장비과 등 자동차 관련과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 직업전문학교나 사설학원에서 기중기운전, 천장기중기운전, 양화장치조종 훈련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문의기관
-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http://www.kcesi.or.kr
- 대한건설기계협회http://www.kcea.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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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크레인 및 호이스트 운전원이 포함된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인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적이다. 사회적인 평판이 낮은 편이며,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도 낮게 평가된다.
- 양성평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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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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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28%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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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14 ~ 16세 청소년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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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