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지게차운전원
운전·운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지게차운전원은 창고나 공장에서 원료나 자재, 제품 등을 하역, 운반, 적재하기 위해 지게차를 운전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정비과, 철도운전과
- 관련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굴착기(굴삭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 관련직업 대형트럭 및 특수차운전원,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건설기계운전원
하는 일
- 지게차운전원은 생산 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화물을 싣거나 내리거나 또는 화물의 운반을 위해 지게차를 운전하는 일을 담당한다.
- 지게차를 운전하기 전, 각 부품간의 연결 상태와 연료, 엔진오일, 냉각수 등을 점검한다.
- 포크(짐받이)를 주행위치(지면에서 30㎝)에 맞추고 천천히 작업장소로 운전하며, 조종간을 조작하여 포크(짐받이)를 운반물체 밑으로 밀어 넣는다.
- 레버, 클러치, 브레이크, 핸들 등을 조작하여 중량물을 싣고 이동하여, 지정된 장소에 화물을 내려놓는다.
- 운전석을 떠날 경우 주차브레이크 레버를 뒤로 당긴 후 마스트를 앞으로 경사시키고 포크를 지면까지 내린다.
- 작업이 종료되면 하루 동안의 작업 내용을 일지로 작성한다.
적성 및 흥미
- 지게차의 구조와 성능 및 기초적인 정비 업무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 지게차를 운전하고 조작할 수 있는 정교한 손놀림과 무거운 물건(45kg)을 드는 경우도 있으므로 건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 현실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협조심, 자기통제 능력,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개인적 소개 등을 통해 일반제조업체, 유통업체의 물류센터, 건설 현장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지게차운전원을 포함한 물품 이동 장비 조작원의 종사자 수는 121,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하역장비 및 시스템의자동화가 진행되면 지게차운전원의 인력수요가 점차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지게차운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889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공업계 고등학교의 중기과, 중기정비과, 중장비과 및 기계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 고등학교의 관련학과, 직업전문학교, 사설학원 등에서 건설기계, 기중기, 지게차 관련 이론과 실습을 배울 수 있다.
직업훈련
- 직업전문학교나 사설학원에서 기중기 운전, 천정기운전, 영화장치조종 훈련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문의기관
- 대한건설기계협회http://www.kcea.or.kr
-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http://www.kcesi.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지게차운전원이 포함된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인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적이다. 사회적인 평판이 낮은 편이며,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도 낮게 평가된다.
- 양성평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지게차운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85%
-
여자 14%
지게차운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