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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운전원
건설·채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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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4000 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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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전망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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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가능성 보통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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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건설기계운전원은 건설 공사에 필요한 다양한 작업을 위해 각종 건설 기계를 운전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기계공학과, 기계과, 전기공학과, 전기과,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전자과, 제어계측공학과, 제어계측과
- 관련자격증 굴착기(굴삭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 관련직업 지게차운전원
하는 일
- 건설기계운전원은 건설 공사에 필요한 다양한 작업을 위해 각종 건설 기계를 운전한다.
- 작업지시서 또는 작업현장을 파악하고 작업에 필요한 부품, 작업시간, 작업절차 등을 결정한다.
- 기계의 작동상태를 검사하고 작업지시에 따라 건설기계를 조종하여 작업한다.
- 예정된 절차와 순서에 따라 중기를 운전, 조작하여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의 정확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수정을 한다.
- 대표적인 건설기계인 불도저는 땅을 깎거나 평평하게 하고, 굴삭기는 땅을 파서 흙을 트럭에 싣거나 강이나 호수의 바닥을 준설하고, 암석이나 도로 등을 파쇄 한다. 지게차는 원목, 철재, 제품 등을 적재하고 운반하며, 기중기는 철제 빔 등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려 다른 장소로 옮긴다.
- 작업지시서 또는 작업현장을 파악하고 작업에 필요한 부품, 작업시간, 작업절차 등을 결정한다.
- 예정된 절차와 순서에 따라 중기를 운전, 조작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 하수, 배수, 물, 기름, 가스 또는 유사한 파이프라인을 위한 도랑을 파는 기계를 조작한다.
- 흙, 모래, 눈 및 기타 물질을 이동, 분배 및 정지하기 위하여 강철 날이 달린 기계를 조작한다.
적성 및 흥미
- 건설기계운전원은 공간 판단력, 손발의 협응 능력과 손재능이 필요하다.
- 거친 건설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체력과 기계나 장비를 잘 다룰 수 있어야하며 간단한 정비 능력을 갖추어야한다.
- 정교한 손놀림과 성실함과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 현실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꼼꼼함, 독립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건설기계운전원이 되기 위해서는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대여업체, 건설기계제조업체, 건설기계정비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는데, 취업은 주로 채용 공고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채용공고에는 운전할 수 있는 건설기계의 종류와 갖추어야 할 자격 및 면허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고용현황
- 건설기계운전원을 포함한 건설 및 채굴 기계 운전원의 종사자 수는 100,000명이며, 건설기계운전원의 고용은 건설 경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가구 수 증가율 감소, 100%가 넘은 주택보급률, 저출산·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건축시장이 위축되고 있으므로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6 %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건설기계운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275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건설기계운전원이 되기 위해 특별한 요구되는 학력조건은 없으나, 공업계고등학교의 중장비과, 중기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하다.
- 공업계 고등학교 중기과, 중기정비과, 중장비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직업전문학교 또는 사설학원의 중장비 운전 과정을 이수한 후 각종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취득해야 일을 할 수 있다.
직업훈련
- 직업훈련학교나 민간학원에서 건설기계운전원이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http://www.kcesi.or.kr
- 대한건설기계협회http://www.kcea.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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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건설 및 채굴 기계운전원의 임금은 다른 직업에 비해 낮은 편이나 복리 후생은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다.
- 취업경쟁이 적으나, 건설 업종의 특성상 정규고용 비율이 매우 낮고 고용유지가 낮은 편이어서 고용이 불안정하다. 특히 최근에는 건설시장에 신규 장비가 많이 유입되어 고용유지가 보다 어려워졌다.
- 근무시간이 길지 않은 편이고, 현장에서 근무하는 타 건설 직종에 비해 정신적ㆍ육체적 스트레스가 적은 편이다.
- 작업지시서대로 업무를 수행하다보니 전문지식이나 업무자율성, 업무권한은 높지 않다.
- 여성이나 고령자에게 적합한 직업으로 보기는 어렵고, 양성평등이나 고령자친화성이 전체직업평균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다.
직업선호특성
건설기계운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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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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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20%
건설기계운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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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14 ~ 16세 청소년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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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