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버스운전기사
운전·운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노선버스(시내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좌석버스 마을버스 등), 관광버스를 운전하거나 학교, 기업체 등의 비영업용 버스를 운전한다.
하는 일
- 버스운전기사는 시내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등 노선버스나 관광버스를 운전하거나 학교, 기업체 등의 비영업용 버스를 운전하여 승객을 운송하는 일을 담당한다.
- 배차계획에 따라 버스차량을 배차 받고 점검표에 따라 연료, 타이어, 냉각수 및 차량의 각 부분을 점검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정비 공장에 수리를 의뢰한다.
- 버스 운행시간과 정해진 버스 노선, 또는 수송 운행표에 따라 목적지까지 버스를 운전하며 출입문을 여닫고 정차신호에 따라 정해진 정류장 또는 목적까지 승객이나 물건을 운송한다.
- 운행이 종료되면 차량을 입고하고, 수입금을 납입하며 출발시간, 도착시간, 주행, 거리, 연료소모량, 고장, 장애 등에 대한 운행일지를 작성한다.
- 차량의 청결을 유지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한다.
적성 및 흥미
- 손님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겠다는 서비스 정신과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운행을 담당하는 노선에 대한 지리적 지식, 운행하는 차량 및 차량 정비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요구된다.
-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정직, 신뢰, 적응력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버스운전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훈련과 자격사항을 갖춘 다음, 공채나 개인적 소개를 통해 시내버스 회사 등 운수업체 및 관광회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버스운전기사의 종사자 수는 168,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버스의 적자로 인해 재정지원금 투입이 증가하고 있고, 최근에는 자동차공유 플랫폼의 활성화, 지하철 및 KTX 등의 운행수단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버스운전원의 인력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버스운전기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200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버스운전기사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다.
직업훈련
- 시내버스운송회사에 취업하면, 예비운전사로서 1개월 정도의 수습기간을 거치게 된다.
문의기관
- 교통안전공단http://www.ts2020.kr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http://www.bus.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버스 운전기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경쟁은 없는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과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가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발이나 승진에서의 가능성은 낮았으나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하지 않으며 업무의 자율성과 권한이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평판이 좋지 않은 편으로, 사회에 대한 기여나 소명의식이 낮게 평가된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이 낮아 고용이 불평등한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버스운전기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8%
-
여자 31%
버스운전기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