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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용운전원

운전·운송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기관의 장이나 임원의 출퇴근 및 외부일정을 돕기 위해 차량을 운행하고, 차량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부품을 정기적으로 관리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기관의 장이나 임원의 출퇴근 및 외부일정 시간과 목적지를 숙지한다.
  • 목적지까지 안전한 운행을 위해 차량을 사전 점검한다.
  • 주행 중 법률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차량을 운전한다.
  • 차량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소모품과 부품을 정기적으로 교체한다.
  • 차량 사고가 발생하거나 차량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안전조치를 취한다.
  • 총무부 등 관련부서와 보험 및 수리에 관련된 조치를 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 상황에 신속하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운행을 담당하는 지역에 대한 지리적 지식, 운행하는 차량 및 차량 정비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요구된다.
  •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믿을 수 있고, 자신이 맡은 책무를 완수하는 신뢰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갖추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주로 주변 사람의 소개를 통해 운전기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운전업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면허자격증은 필수이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자가용운전원과 관련 직업인 택시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현재 택시 시장은 초과 공급 상태이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14년 택시운송업 사업체수는 16만3,967개소로 2008년 이후 미미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16만 개 선을 유지하고 있다. 택시 면허대수도 2008년 이후 25만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운전자수는 2009년 30만 명에서 2016년 278,666명으로 다소의 감소세를 꾸준히 보이고 있다. 지하철, KTX, 경전철 등 대중교통이 발달되고 자동차 보유 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택시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어, 택시업계에서는 카드 결제, 안심택시 운영, 영수증발급, 브랜드 콜택시 운영 등 서비스를 강화하는 방안을 도입하였으나 대리운전 및 심야버스 운행 등으로 야간 승객들도 다른 교통수단을 활용하면서 택시 이용객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 택시 운전은 장시간근로, 저임금 등 근로자의 처우가 낮아 상대적으로 청년층이 선호하지 않고 기존의 운전자들이 고령화되어 은퇴하는 등 택시 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자가용운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979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자가용운전원이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이나 자격은 없다. 만 21세 이상으로 1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를 취득한 다음, 1년 이상의 무사고 운전경력을 쌓는 것이 좋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27%

  • 고용
    안정

    고용안정11%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46%

  • 근무
    여건

    근무여건40%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

  • 고용
    평등

    고용평등1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자가용운전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매우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 및 성장은 낮으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며 자기개발이나 승진, 직장이동의 가능성 등 직업의 발전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 근무시간이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제한된다. 사회적인 평판이 좋지 않은 편이며,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의식이 낮게 나타났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이 낮아 고용이 불평등한 편이다.
  • 목적지까지 안전한 운행을 위해 차량을 사전 점검하며, 교통 상황에 신속하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직업선호특성
자가용운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8%
  • 여자 31%
자가용운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3%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6%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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