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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트럭운전원

운전·운송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각종 화물을 수송하기 위하여 화물의 적재높이, 무게 등을 고려하여 차량을 행선지까지 운전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화물의 종류, 수량 및 행선지 등이 기록된 운송기록장을 확인하고 화물을 적재할 장소까지 화물차를 운전한다.
  • 화물의 적재형태와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고 화주로부터 운송확인서를 접수한다.
  • 화물의 적재높이, 무게 등을 고려하여 차량을 행선지까지 운전한다.
  • 화물의 파손상태 및 수량을 확인하여 하역하고, 운송기록장을 인계한다.
  • 화물 적재 및 하역을 돕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먼 곳이나 가까운 것을 보기 위한 시력이 좋아야 하며,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 자동차의 구조와 성능, 교통법규, 도로 및 주요건물의 위치 등을 이해하고 운전상황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건강한 체력도 필요하다.
  • 혼자 일하기 보다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타인들과 개인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성을 필요로 한다.
  • 공간 판단력, 손발의 협응능력 및 손재능이 요구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의하면 사업용 화물자동차운전사가 되기 위해서는 21세 이상이면서 운전경력이 1년 이상,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자격시험은 1차 필기시험(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 안전운행에 관한 사항, 화물취급요령, 운송서비스에 관한 사항)과 2차 8시간의 소정의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응시자격은 제1종 운전면허소지자, 운전적성에 대한 정밀검사기준에 적합한 자, 21세 이상인 자, 사업용 1년 이상이거나 자가용 3년 이상 운전경력자이다. 공채나 개인적 소개 등을 통해 화물운송업체, 이사짐센터, 유통업체, 수출입업체 및 화물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각종 사업체에 채용되거나 화물자동차를 소유하고 자영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소형트럭운전원을 포함한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의 종사자 수는 557,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그러나 트럭운전기사는 물자가 이동하는 양에 따라 일자리 영향을 많이 받는다. 경기가 좋아 물동량이 증가하면 일거리가 많아지면서 인력 수요도 증가하겠지만 최근 유가의 급등과, 운송료 하락,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국내외 경기가 회복되지 않으면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소형트럭운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85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소형트럭운전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다. 사설운전학원에서 트럭을 운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트럭운전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만21세 이상으로 1종 대형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37%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58%

  • 고용
    안정

    고용안정76%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53%

  • 근무
    여건

    근무여건59%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15%

  • 고용
    평등

    고용평등33%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소형트럭운전원이 포함된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인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적이다. 사회적인 평판이 낮은 편이며,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도 낮게 평가된다.
  • 양성평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 화물을 적재할 장소까지 화물차를 운전하며, 화물의 적재형태와 안전성 여부를 확인한다.
  • 자동차의 구조와 성능, 교통법규, 도로 및 주요건물의 위치 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건강한 체력도 필요하다.
직업선호특성
소형트럭운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6%
  • 여자 23%
소형트럭운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6%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3%
모바일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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