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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기사
운전·운송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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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2000 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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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전망 보통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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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가능성 보통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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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승객을 목적지까지 신속하고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택시를 운전한다.
하는 일
- 택시운전기사는 택시에 탑승한 승객이 요청한 목적지까지 신속하고 안전하게 승객을 데려다주는 일을 담당한다.
- 운행을 시작하기 전, 점검표에 따라 택시를 점검하고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정비 공장에 수리를 의뢰한다.
- 택시에 탑승한 승객의 목적지를 확인하고 도로 사정에 따라 가장 빠른 길로 승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고 운임요금을 받는다.
- 운행이 종료되면 차량을 회사에 입고하고 주행거리, 연료소모량, 고장이나 장애 등에 대한 운행일지를 기록한다.
- 차량의 청결을 유지하고 청소를 한다.
적성 및 흥미
- 손님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겠다는 서비스 정신과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 상황에 신속하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운행을 담당하는 지역에 대한 지리적 지식, 운행하는 차량 및 차량 정비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요구된다.
-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심, 정직,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택시운송회사의 택시운전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훈련과 자격사항을 갖춘 다음, 공채나 개인적 소개를 통해 택시운송회사에 채용될 수 있다.
- 개인택시운전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훈련과 자격사항을 갖춘 다음, 기존의 개인택시면허를 양수받거나 신규 개인택시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고용현황
- 택시운전기사의 종사자 수는 323,000명이며, 현재 택시시장은 공급과잉상태이며, 자동차 공유 플랫폼의 발달하고 있어 택시이용률의 지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4 %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택시운전기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604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택시운전기사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다.
직업훈련
- 택시운송회사의 택시운전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만 21세 이상으로 1종 보통이상의 운전면허를 취득한 다음, 1년 이상의 무사고 운전경력을 쌓아야 한다.
- 개인택시운전사가 되기 위해 기존의 개인택시운전면허를 양수받는 경우, 지역에 따라 최소 3-5년 이상의 버스, 사업용 화물자동차 등 사업용 차량에 대한 무사고 운전경력을 쌓아야 한다.
- 신규 개인택시면허를 취득하는 경우, 무사고운전경력과 회사택시운전경력 등을 쌓아야 한다.
문의기관
- 교통안전공단http://www.ts2020.kr
-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http://www.spta.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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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택시 운전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매우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 및 성장은 낮으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며 자기개발이나 승진, 직장이동의 가능성 등 직업의 발전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 근무시간이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제한된다. 사회적인 평판이 좋지 않은 편이며,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의식이 낮게 나타났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이 낮아 고용이 불평등한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택시운전기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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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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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26%
택시운전기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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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14 ~ 16세 청소년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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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