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자격이 부여될까?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 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 제조검사 및 설치검사 면제를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때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을 활용할 수 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적성 및 흥미
지게차를 운전하고 조작할 수 있는 정교한 손놀림과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경우도 있으므로 건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현실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협조심·자기통제 능력·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전망은 어떻게 될까?
물류산업, 건설산업이 사라지지 않는 한 지게차는 계속 쓰일 것이므로 전망은 밝은 편이다. 2020년 고용노동부가 공공부문 취업지원 사이트인 워크넷에 올라온 구인 공고 118만여건을 분석해 발표한 결과를 보면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요구한 구인 공고가 7,376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만 임금 협상시 연봉을 크게 좌지우지할 정도의 자격증은 아니나, 기술 자격증으로써 본인의 노하우가 쌓이면 추후 더 나은 대우를 기대할 수 있다. 운반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주로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된다. 때문에 건설, 제조업 및 산업 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건설 부문의 경우 다른 업종에 비해 회복이 더딘 편이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 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해 꾸준한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수출 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 분야의 운반용 건설기계 운전인력의 증가가 기대된다. 동시에 유통구조의 기계화와 대형화에 따른 기능인력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은 바로 취업이 가능할까?
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서, 지게차 운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청, 군청, 구청을 방문하여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을 받아야 한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증, 여권 사진 2장, 발급 수수료 2500원, 적성검사(신체검사)를 받아야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자동차 1종 보통 운전 면허 소지자의 경우 적성검사(신체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 후, 지게차 운전이 가능하다. 또한 건설기계조종사는 10년마다(65세 이상은 5년) 정기적성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은 취업에 매우 유리한 자격증이며 중장년층이 재 취업과 창업을 목적으로 많이 응시하고 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난이도와 준비기간은 어떨까?
대체적으로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보다 조금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필기시험의 경우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요점정리와 출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면 빠르게는 1주일만 공부해도 통과할 수 있다. 실기 시험의 경우 운전면허가 있거나 지게차 운전 경험이 있는 분은 학원에서 약 4시간가량 운전연습 시 취득 가능한 난이도이며, 운전면허가 없거나 지게차 운전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약 6-8시간 이상 소요될 정도의 난이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