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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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교통망 구축, 관리, 운영, 심험, 평가 및 지도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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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교통계획

    ② 교통경제

    ③ 교통류이론

    ④ 교통조사

    ⑤ 교통운영 및 설계

    ⑥ 교통안전 및 공해

    ⑦ 토지 이용계획 

    ⑧ 기타 교통공학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매 교시당 100분

    총 400분

    실기시험

    -

    구술형 면접

    -

    30분 정도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 실기시험 : 87,100

    준비물

    ① 신분증

    ② 수험표

    필기시험의 경우종이 시험지에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PC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물은 없지만시험 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준비물의 경우큐넷>기술자격시험>실기시험안내>수험자 지참 준비물 항목에서 ‘기사’, ‘교통기술사’ 항목 선택 후 준비물을 확인할 수 있다지참 준비물 등은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은 필수이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술사 (2022년도 제128회) 필기 2022-06-08
    ~
    2022-06-13
    2022-07-02 2022-08-19
    ~
    국가기술자격 기술사 (2022년도 제128회) 실기(면접) 2022-08-23
    ~
    2022-08-26
    2022-09-24
    ~
    2022-10-05
    2022-10-21
    ~
  • 자격증 연구소

    교통기술사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교통기술사

    7 ~ 9

    5%

    공업

    운전

    교통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특급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

    시설

    도시계획, 일반토목, 농업토목, 교통시설, 도시교통

    방재안전

    방재안전

    경찰

    5

    경찰

    교통

  •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향후 5년간 교통영향평가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발 사업이나 건축 시 일정 규모 이상인 경우에는 교통영향을 평가·분석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자체가 조례 제·개정을 통해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교통영향평가 대상사업 범위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이 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교통영향평가 업무는 주로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는데, 향후 국내 건설경기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맞물려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므로 신도시 개발이나 신규 택지개발 사업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규채용 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어 신규취업이 쉽지 않을 것이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통계정보
  • 4
  • 2017년도
    3
  • 1
  • 8
  • 2018년도
    7
  • 1
  • 26
  • 2019년도
    23
  • 3
  • 16
  • 2020년도
    14
  • 2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산업기계설비기술사, 도시계획기술사, 산업계측제어기술사, 교통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교통기사, 도시계획기사, 교통산업기사,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직업정보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계기술자, 항공교통관제사, 건축설비기술자, 교통안전연구원, 교통영향평가원, 철도교통관제사, 도시 및 교통설계전문가, 선박교통관제사, 건축공학기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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