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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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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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은 철도안전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차량 운전, 여객 및 화물 운송 설비 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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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이란 무엇일까?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이란 국토교통부장관이 실시(교통안전공단에서 위탁시행)하는 철도교통 관제사 자격시험을 말한다. 철도교통 관제사는 별도의 자격증 없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나 도시철도공사, 지역철도공사, 경전철 등의 직원이 맡아왔으나 철도안전법 개정으로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증명제'가 도입되면서 20178월부터 관제자격증명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철도 관제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자는 꼭 소지해야 하는 자격이며 관제'면허'가 아닌 '자격'이라고 되어 있지만 관제자격증명 없이는 관제업무 종사가 금지되고, 이를 어길 경우 형사 처벌을 받음은 철도차량 운전면허와 완전히 똑같아 사실상 면허라고 할 수 있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취득 전 절차는?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을 취득하기 전에 먼저 운전면허와 마찬가지로 신체검사와 적성검사에 합격해야 한다. 최초신체검사 항목은 운전면허 취득이 관제자격증명 취득 대비 반신불수가 아니어야 한다는 조건 하나만 더 있고 이외는 똑같기 때문에 운전 신체검사를 받아도 된다. 반면 적성검사는 운전과 관제의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꼭 관제적성검사로 받아야 한다. 또한 필기 및 기능시험을 보기 전 교육훈련을 이수해야 하는데, 국토교통부 지정 교육훈련기관에서 360시간 이상의 실기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훈련기관은 2022년 현재 세 곳이고 교재 값을 제외한 수업료는 한국철도공사 648만원, 한국교통대학교 650만원이다.

    철도차량이란 무엇일까?

    철도차량은 철도, 우리가 알고 있는 선로라는 레일 위를 운행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차량이다. 철도차량의 종류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동력차, 객차, 화차, 특수차로 구분된다. 동력차는 동력에 의해 선로를 이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기관동차로 기관차, 전동차, 디젤 동차가 있다. 객차는 여객, 수화물, 우편물 등을 운송하기 위한 철도차량이며, 화차는 화물 운송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차는 특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사고복구용차, 작업차, 시험차 등 동력차, 객차, 화차에 속하지 않는 것들을 의미한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일반 응시자 외의 자격을 가진 사람의 취득 방법은?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은 만 19세 이상의 사람으로 신체검사 및 적성검사에 합격한 후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은 모두 응시자격이 있다. 이러한 응시자들은 타 자격증과 같이 학과 시험 및 실기시험을 보고 합격하면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을 갖게 된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은 응시자격에 따라 기타응시자가 존재한다.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은 일반 응시자와 같이 학과시험의 모든 과목을 보지 않고 관제관련규정, 철도교통 관제운영, 비상시 조치만 치루며 실기시험은 전부 치러야 한다. 종전의 철도안전법 제22조의 제1항에 따라 실무수습 교육을 이수한 자로서 법 시행 당시 관제업무 경력이 없거나 2년 미만인 사람은 학과시험이 면제이며 실기시험은 위와 같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수험기간 얼마나 생각해야할까?

    기존에 수험자의 전공,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은 시험 난이도가 타 자격증에 비해 어렵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부담은 없겠지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면허 공부를 한 수험자라면 겹치는 내용이 많고 면제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더욱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이며, 처음 도전하는 일반인의 경우에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충분한 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은 자격증 시험에 속하므로 실기 3-4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을 것이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철도차량 및 철도차량과 관련한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철도 운용 및 실무, 운행관리, 비상조치 등에 대해 동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관련 개정 사항을 꾸준히 찾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운전면허 시험과는 달리 시중에 나온 문제집이 많이 없기 때문에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시험과 내용이 유사한 시험인 철도차량 운전면허 시험 문제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면허를 취득한 수험자는 독학으로 충분이 취득이 가능한 자격으로 보이나 일반인의 경우 한국교통대학이나 코레일 등에서 철도교통 관제 관련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응시자격

    신체검사, 적성검사에 합격한 자

    • 교육훈련 기간에서 교육훈련 이수자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시험 내용

    구분

    시험교시

    시험과목

    시험시간

    비고

    학과시험

    1

    철도관련법

    40

    10:00 ~ 10:40

    철도시스템 일반

    2

    관제관련규정

    40

    10:50 ~ 11:30

    철도교통관제운영

    3

    비상시 조치 등

    20

    11:40 ~ 12:00

    실기시험

    열차운행계획, 철도관제시스템 운용 및 실무, 열차운행선 관리, 비상시 조치 등

    60분 내외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합격기준

    학과시험

    시험과목 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총점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단 관제관련규정의 경우 60점 이상

    실기시험

    시험과목 당 60점 이상 총점 평균 80점 이상 득점한 자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응시료

    ■ 필기시험 : 70,000원
    ■ 실기시험 : 206,5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합격 TIP

    (1)필기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필기시험은 배경지식이 있으면 공부하기 조금 더 수월하다. CBT형태로 문제를 풀게 되므로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 것만이 합격을 위한 지름길이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의 경우 기출문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 않으므로 시험 내용이 비슷한 철도차량 운전면허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여 준비한다면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면허공부를 해보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 대충 문제만 푸는 수준으로 준비하면 합격하기는 힘드므로 문제를 풀면서 개념들을 요약정리하고, 오답은 꼭 별도로 정리하여 이론과 용어를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 과목이 법이나 규정에 관한 내용이 많으므로 평소 이론을 공부할 때에는 어느 정도 정리 및 요약을 통해 본인만의 정리 집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다. 시험 쉬는시 간이나 준비시간은 서적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정리해놓은 정리 집으로 내용을 간략히 훑어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인터넷 강의나 학원을 통해 이론을 배운다 하더라도 답안지를 작성할 때 이론 내용만 늘어놓는 것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기초 이론을 배우려는 목적이 아니면 굳이 강의를 찾아 듣는 것은 돈만 낭비하는 꼴이 된다. 협회나 기술사회, 학회 등의 저널이나 관련 뉴스 기사 등을 매일 읽으며 동향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좋고, 개념서와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본인 나름의 답을 생각해내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 좋은 방법은 스터디 등을 구성하여 다른 사람들과 답안지를 교차하여 체크하는 것이다. 본인이 실무 경력이 많고 지식이 많아 전문가로써 답안을 작성했다 하더라도 업무 환경마다 사용하는 용어가 다를 수 있고 본인이 생각하지 못했던 답을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스터디를 구성할 수 있다.

    (2)실기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실기 시험은 구술시험이기 때문에 말을 논리적으로 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물론 이론과 현장 지식은 기본적으로 마스터 한다는 기본 전제이다. 질문들이 회차 혹은 면접 때마다 매우 다양하다. 기술에 관해 질문할 때도 있고, 이론에 대해 질문할 때도 있다. 따라서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이론에 대해 암기만 하려하면 안 되고, 실무 경험과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원을 다니며 준비할 수도 있지만, 학원보다는 본인이 답변하고자 하는 말을 직접 생각해 답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원에서 알려주는 템플렛이나 팁도 면접에서 긴장하면 남이 알려주는 내용을 외웠다는 것이 티가 나기 때문이다. 만약 바로 답을 말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할 말을 노트에 적어 정리한 뒤 입으로 반복하여 소리 내서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 시에 가장 좋은 답변 방법은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것이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고 근거, 경험 혹은 견해 등을 이후에 이야기하면, 좀 더 신뢰감 있는 답변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인터넷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실제 기출 질문을 모아 직접 답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기출 문제 유형에 맞춰 본인이 새롭게 문제를 낸 후 그 질문에 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 자세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본인의 답변 자세를 동영상 등을 찍어 확인하는 것이 있다. 거울을 보고 연습하는 것보다 제 3자의 눈으로 면접 자세를 볼 수 있어 더 좋으며, 답변 자세, 답변 내용, 목소리 크기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구술고사 준비를 할 때 좋은 방법으로는 스터디를 운영하는 것이 있다. 오픈 카톡이나 관련 홈페이지 등을 통해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모집해 함께 구술 고사 스터디를 할 수 있다. 이의 좋은 점은 기출 질문들을 더 다양하게 모아 본인이 들어보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있고, 다른 사람들의 답변을 들으며 본인의 답변과 비교해 더 좋은 답안을 생각해 낼 수 있으며, 면접 자세 등을 서로 판단하고 비판하여 함께 합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열차운행선 관리와 비상시 조치 과목을 신경 써서 준비하고, 나머지는 교육기관에서 배운 대로 시험을 치룬다면 고득점이 충분히 가능하다. 열차 운행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 상황을 부여하고 본인이 직접 조치하는 문제의 경우 6분짜리 문제가 나올 수 있으므로 시간배분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현실

    철도시스템, 철도교통 관제운영, 비상시 조치 과목이 전기 자동차 뿐 아니라 고속차량, 전기기관차, 디젤기관차, 철도장비, 무인운전철도까지 두루 다루기 때문에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교육훈련보다 난이도가 높아 학습을 열심히 하지 않으면 상당히 힘들다. 다만 관제업무에 필요한 철도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어떤 장치가 있는지 그리고 대략적인 제원 및 기능 위주로 되어 있고, 해당 면허의 구조 및 기능 과목만큼 깊게 파고들지는 않는다. 또한 자격증명 필수 소지 대상자는 관제실에서 열차운행통제 업무를 수행하려는 자에게만 한정되며, 전철전력 및 시설관리자나 각 정거장의 로컬관제실(운전취급실)에서 근무하는 로컬관제원은 자격을 요구하지 않는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취득 후 하는 일은?

    3차원 입체 공간에서 움직이는 비행기와 달리, 1차원의 선로에서 움직이는 열차는 일견 다루기 쉬워 보인다. 하지만 지하철은 교통수단 중 한 번에 가장 많은 승객을 싣고 다니며, 정차와 재출발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또한 선()이라는 특성상 앞차가 고장 나도 뒤차가 앞지르기를 할 수가 없으며, 출퇴근 시간에는 선로 용량의 한계에 가깝게 다수의 열차가 운행된다. 이런 살얼음 같은 환경에서 다수의 열차를 안정적으로 달리게 하려면 수준 높은 철도 관제가 꼭 필요하다. 기관사들도 자기 열차만 운행할 뿐 앞뒤 열차의 상황을 알 수 없다. 따라서 숲을 볼 수 있는 존재가 꼭 필요한데 그게 바로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을 취득한 자들이 하는 업무이다. 이들은 전체 열차들이 시각표에 맞추어 운행되는지 감시하고,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는 기관사와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특히 다수의 승객이 이용하는 지하철의 특성상 운행 장애를 빠르게 해결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체적으로는 차량의 고장, 스크린도어의 고장, 화재 발생, 응급환자의 발생 등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관제사는 기관사나 역무원 등 내부 직원들에게 적절한 지시를 내릴 뿐만 아니라, 경찰서나 소방서 등 외부의 도움도 요청할 수 있다. 일괄적인 원격 안내방송도 관제사가 하고 있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의 전망?

    코로나19같은 특별한 상황이 있기는 했으나, 기본적으로 교통수요는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사회가 발전할수록 지하철 운행 장애의 최소화와 장애 발생 후 빠른 정상화를 요구받고 있기 때문에, 철도교통관제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무인운전 철도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서울시에서는 우이신설선이 무인운전 중이고, 향후 개통예정인 신림선, 동북선, 위례신사선 등도 모두 무인으로 운전될 예정이다. 무인운전에서는 기관사가 없고 차내에 탑승하고 있는 안전요원의 역할도 제한적인 만큼, 관제사의 역할이 크다. 예전에는 기관사가 차내에서 스위치로 조절하던 일들을 이제는 관제사가 원격으로 제어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현재 서울교통공사에서는 노후한 관제시설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관제 운영을 위하여 본사 근처에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양공사가 합병하였기 때문에, 1-4호선과 5-8호선의 관제실이 분리되어 있다. 여기에 9호선은 아예 회사까지 다른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 세 관제실을 합쳐서 서울지하철 전체 노선을 한 자리에서 관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관제의 통합성을 높이고, 사고 예방, 빠른 사고 처리, 중복 업무 감소 등의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관제사 관련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철도를 제외하고 대표적인 관제사 자격증에는 항공교통과 선박교통관제사가 있다. 두 자격증 모두 국가전문자격이며 각각의 시행처는 교통안전공단,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이다.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 운항의 질서 및 안전을 확립하고 시간과 거리상의 효율성을 관리하기 위한 전문 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그 인력을 양성하고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시행되는 자격제도이다. 선박교통관제사는 관제구역에서 통항하는 선박에 대하여 선박교통의 안전과 효율성 증진 및 환경 보호를 위하여 관찰확인·정보제공·조언·권고 또는 지시를 하거나 필요한 항만운영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업무를 한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2022년도 8월 기준 철도교통으로 검색한 결과 68건의 채용 공고가 검색되는데 철도차량의 설계, 제작, 연구 등 다양한 직종에서 채용을 하고 있었다.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 공공기관의 경우 공채를 통해 채용하고 정부기관이나 학계, 연구소 같은 경우에는 석/박사의 학위를 취득하고 주로 경력이나 추천 등을 통해 진출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희망하는 진출 기관에 따라 공고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21년도 기준 철도교통 관제사의 연봉은 평균 6,144만 원 이며, 하위 25%4,979만 원, 상위 25%7,057만 원의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다. 소속 기관이나 본인의 경력 혹은 능력에 따라 임금 정보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의 경우 경력에 따른 임금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난다.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유효기간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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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사, 전기철도기사, 철도차량운전면허, 철도신호기사,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물류관리사

직업정보

철도운송사무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교통관제사, 선박 및 열차객실승무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조립원, 철도차량정비원, 교통안전연구원, 자가용운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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