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운전면허

철도차량운전면허

※ 면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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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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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운전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차량 운행, 관제사 교신, 신호 체계 이해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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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운전면허(이)란?

  • 기본정보

    기본정보

    • 개요 : 철도차량운전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차량 운행, 관제사 교신, 신호 체계 이해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수행직무 :

    (1) 가/감속을 통해 열차를 정위치에 정차하는 것뿐 아니라 차량 고장을 인지하고, 복구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철도차량에 대한 이해도, 신호체계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어야 한다. 

    (2) 철도는 차량의 진로 전환과 진행 허가를 차량 내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운행 시스템이 대단히 정교하게 짜여 있다. 이 때문에 신호나 관제사와의 교신 등 여러가지 상황에 맞춰 열차를 운전해야 한다. 

    (3) 전체운송수단 중 단연 최대급 인원의 안전을 책임지기에 책임감과 부담감이 아주 크다. 단 한번의 실수라도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된다.

     

    • 특징 : 

    (1) 철도차량운전면허는 면허제 시행 이전에는 철도운영기관별로 철도차량운전업무종사자의 선발기준을 개별 적용하였으나 국가가 철도면허에 대한 통일적인 기준을 정하여 자격을 관리하기 위해, 철도차량운전자의 자격제도를 도입하였다. 

     

    ▼ 관련학과 / 관련 직업 / 관련 자격증

    관련학과

    관련직업

    관련 자격증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철도경영학과

     교통공학과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도시교통공학과

     철도전기시스템학과 

    전기공학과 

    전기및제어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정보공학과 

    공학응용과학전공 

    철도·지하철 운송 사무원

    항공기·철도차량 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철도·전동차 기관사 

    관제사(항공,선박,철도 등) 

    기타 항공·철도운송종사원(항공기유도원·화물열차차장·신호수)

    공업 교통계획 및 설계가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연구원

    철도교통관제사

     공무원(토목직) 

    물류관리전문가

     교통안전연구원

    철도 및 전동차기관사 

    교통기사

    교통산업기사 

    교통안전관리자

    지적기사

    지적산업기사

    감정평가사

     철도교통안전관리자 

    관련부처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 시험내용

    시험내용

    • 시험 내용 :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1. 철도관련법 

    2. 철도(도시철도)시스템 일반

    객관식

    과목당20문항

    40분

    1. 구조 및 기능

    1. 비상시 조치 등 

    2. 운전이론

    ※ 장비면허의 경우 3교시 비상시 조치 등 과목만 시험시행(운전이론 없음)

    기능시험

    1. 준비점검

    2. 제동취급

    3. 제동기외 기기취급 

    4. 신호준수

    5. 운전취급 

    6. 신호선로숙지

    7. 비상시조치 

    -

    -

    1명 기준 전체 50분

     

    • 합격 기준 :

    필기시험

    면허종류별로 5개 과목에서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

    ※ 단 철도관련법은 60점 이상

    기능시험

    시험과목 당 60점 이상 총점 평균 80점 이상 득점한 자

    ▶  필기시험 면제 :

     

    •  응시자격 : 제한이 있다. 

    응시자격

    철도차량 운전면허,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 결격 사유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는 사람(철도안전법 시행령 제12조) 

    - 신체검사, 적성검사에 합격한 자 

    - 교육훈련기간에서 교육훈련 이수자 

    - 철도안전법 제11조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자 

    - 고속철도차량 운전면허응시자는 철도안전법 시행규칙 제20조 제3항에서 규정한 디젤차량, 제1종 전기차량, 제2종 전기차량에 대한 운전업무수행 경력이 3년 이상인자 

    -철도안전법 제11조(운전면허의 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다. 

    1. 19세 미만인 사람 

    2. 철도차량 운전상의 위험과 장해를 일으킬 수 있는 정신질환자 또는 뇌전증환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3. 철도차량 운전상의 위험과 장해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마약류 및 「유해화학물질 관리법」 제43조제1항에 따른 환각물질을 말한다. 이하 같다) 또는 알코올 중독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4. 두 귀의 청력을 완전히 상실한 사람, 두 눈의 시력을 완전히 상실한 사람,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신체장애인 

    5. 운전면허가 취소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하였거나 운전면허의 효력정지기간 중인 사람 

    -철도안전법 제21조의4(관제자격증명의 결격사유) 관제자격증명의 결격사유에 관하여는 제11조를 준용한다. 이 경우 "운전면허"는 "관제자격증명"으로, "철도차량 운전"은 "관제업무"로 본다. 

    - 법 제11조 제2호 및 제3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이란 해당 분야 전문의가 정상적인 운전을 할 수 없다고 인정하는 사람을 말한다. 

    - 법 제11조 제4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신체장애인"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1. 말을 하지 못하는 사람 

    2. 한쪽 다리의 발목 이상을 잃은 사람 

    3. 한쪽 팔 또는 한쪽 다리 이상을 쓸 수 없는 사람 

    4. 다리·머리·척추 또는 그 밖의 신체장애로 인하여 걷지 못하거나 앉아 있을 수 없는 사람 

    5. 한쪽 손 이상의 엄지손가락을 잃었거나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손가락을 3개 이상 잃은 사람 

     

    ※ 접수 주의사항

    접수일시

    필기/학과시험 및 기능/실기시험 원서접수 기간 (연간일정 참조)

    접수방법

    1. 인터넷접수 :철도자격관리시스템(https://lic.kotsa.or.kr/rlm/)

    인터넷접수시경력증명서 제출은등기우편송부가능(기한내 도착)

    1. 방문접수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처 철도면허관리팀

    주소 :(우39660)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율곡동,한국교통안전공단)

    구비서류

    1. 응시원서(시행규칙 별지 제15호 서식) 1부
    2. 신체검사판정서 (시행규칙 별지 제4호 서식) 1부
    3. 적성검사기관에서 교부한 적성검사판정서(시행규칙 별지 제9호 서식) 1부
    4. 교육훈련기관에서 교부한 교육훈련수료증명서 (시행규칙 별지 제12호 서식) 1부
    5. 철도차량운전면허증 사본(현 운전면허소지자가 타 차량의 운전면허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시행규칙 별지 제18호 서식) 1부
    6. 운전업무수행경력증명서(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철도차량 운전면허시험 시행지침 별지 제3호 서식) 1부
    7. 경력증명서(철도경력자가 면허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1부

    인터넷으로 접수하는 경우운전업무수행경력증명서및 경력증명서를 제외한 나머지 서류제출은 생략할 수 있음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시스템포탈에 의하여 관련 자료가 조회되는 경우에 한함)

    구비서류는 철도안전법 및 그 하위법령에서 정하는 기준에적합하여야하며, 제출된 서류는 비밀이보장되며,일체반환되지 않습니다.

    시험장소 및 시간 등은 접수 마감 후 공단홈페이지에 별도공고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 활용현황

    (1) 보통은 한국철도공사 및 그 외 도시철도기관에 공채로 입사하게 된다.  

    (2) 철도가 아닌 다른 산업에서도 철도 기관사 수요가 존재한다.

    ① 시멘트 제조사 : 자체적으로 입환기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 이 경우에는 한국철도공사 소속이 아니라 각 업체의 소속이 된다. 

    ② 컨테이너 등 대용량 화물 취급사 : 물론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국철도공사에 열차 운용 요청을 하는 경우가 많다. 

    ③ 포스코 등 철강 공장 내부 철도 운영용 

    ④ LG화학 등 석유화학 공장 내부 철도 운영용  

    (3) 국내에서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기관에 이어 세 번째로 철도 기관사를 많이 채용하는 곳이 포스코의 제철소들이다. 제철소 내부에 내부적으로 포항제철소선, 광양제철소선 등 철도와 입환기가 존재하기 때문. 특히 이 노선들은 대한민국에 몇 안 남은 사철 노선이기도 하다. 그래서 포스코에서도 가끔 두자리대로 기관사를 채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들은 생산기술직, 즉 대기업 생산직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불과 몇 년 전까지는 고졸 및 초대졸만 채용했으나, 최근에는 4년제 대학 출신도 지원 가능하다.  

  • 합격 TIP

    합격 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면허 교육비는 대체적으로 500만 원 선이다. 제2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는 철도과 관련 산업에서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보편적으로 구비하는 자격이 되었고, 또 철도 기관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면허이기도 하다. 따라서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하는 교육 기관에서 면허를 취득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면허 기관에는 KORAIL 인재개발원,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아카대미, 우송 대학교, 송원 대학교 등이 있다.

     

    반면 제1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 디젤철도차량운전면허, 정비차량운전면허 그리고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는 KORAIL 인재개발원에서 취득할 수 있다. 고속철도 면허는 코레일 직속에서 차량을 취급하고, 까다로운 면허이기에 코레일 내에서 취득하게 되어있고, 제1종 면허 그리고 디젤차량면허와 정비차량면허는 원래는 별도로 일반인 대상으로 모집을 하였으나 수요 부족으로 폐강 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취직 후 면허를 취득하기도 한다. 주로 KORAIL 인재개발원에서 담당한다. 결국 KORAIL 인재개발원에서 관련된5개 면허를 모두 취득할 수 있다. 트램운전면허는 현재 우리나라에 트램이 도입되지 않아 아직 면허 교부 체계가 갖춰지지 않았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철도는 전쟁 시 군수물자 수송을 위한 확실한 수단이므로 기관사는 전시에도 본업인 철도기관사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예비군 훈련 및 전시 동원이 법규 보류, 즉 사실상 면제된다. 철도사업법 또는 도시철도법 중 하나 이상 적용되면 지하철 기관사, 민자철도 기관사도 모두 포함된다. 

     

    같은 이유로 예비군 훈련이 사실상 면제되는 법규보류자는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우정직공무원(정규직 집배원만 해당), 환경미화원, 대한민국 군무원, 교정직 공무원, 객실 승무원, (조종장교 출신을 제외한) 민항조종사 등이 있다. 군무원은 군에서 근무하는 직역이니 당연한 거고, 소방공무원은 전시에도 불 끄고 환자 이송해야 하고, 경찰공무원과 교정직공무원은 전시를 틈타 죄수들이 뛰쳐나오는 불상사가 없도록 감시하고 범죄 단속을 계속해야 하며 집배원은 전시에도 우편물 수송 직무를 해야 하고 민항 조종사는 민항기로 군수 물자와 사람들을 이동, 객실 승무원은 조종사를 따라 탑승하여 민항기로 행군하는 지상 병력들에게 다과 등 식음료를 서빙해야 하는.건 아니고 객실 안전 관리와 통제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단, 민항 조종사라도 조종장교 출신은 유사시 전투기를 몰아야 하기 때문에 예비군 훈련이 면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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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지적기사, 교통산업기사, 지적산업기사, 교통기사, 감정평가사,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직업정보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차량조립원, 교통안전연구원, 철도차량정비원, 교통영향평가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일반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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