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란?
전기철도기사란 전철망 확장으로 전기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자격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의 수급을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하였다. 또한 전기철도의 부실시공에 따른 안전저해요인을 감소시키고 전기철도공사의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인력의 확보차원에서 자격제도를 신설하게 됐다. 전기철도에 대한 공학기초지식을 소지하고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송배전선로, 변전 설비 및 전선로의 시공관리 및 설계의 일부분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전기철도의 유지, 보수업무와 이에 대한 관리업무 수행한다.
전기철도기사와 철도전기신호기사 차이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시험은 전기철도 설비와 철도신호 설비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 기사 · 기술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술사자격에 응시할 수 있다. 전기철도기사자격증은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 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고도의 전문지식 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전기철도기사 독학 가능 여부
전기철도기사는 필기 합격률이 낮은 편에 속한다. 필기시험을 준비하기에는 학원이나 강의 같은 교육정보들이 부족한 편이라서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약간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전기자기학과 전력공학과목은 전기기사의 과목과 동일한 과목이기 때문에 전기기사 자격을 사전에 취득하였거나, 전기 관련 학과를 졸업한 수험자라면 독학으로 공부해도 괜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기기사를 준비 중인 수험자는 전기철도기사 자격시험 공부를 병행해도 시간 단축에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전기철도기사를 처음으로 준비하는 수험자는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하고, 이전에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있거나 공부해 본 적이 있는 수험자는 독학으로도 충분히 취득이 가능하다.
전기철도기사 난이도 및 합격률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의 합격률은 다음과 같다. 필기시험은 2018년 36%, 2019년 38%, 2020년 36.7%, 2021년 47%로 그다지 높지 않다. 또한 1년에 1번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부담감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실기시험의 경우 2018년 84%, 2019년 46%, 2020년 53.7%, 2021년 65.6%로 일관된 합격률을 보이고 있진 않다. 따라서 합격률에 의지하기 보다는 철저한 공부를 통해 1년에 한 번 있는 시험에 합격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의 경우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좀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학원이나 참고서, 기출문제를 통해 철저한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전기철도기사 진로 및 전망
향후 5년간 철도기관차정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고, 고속철도 및 전동차정비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 위기로 저탄소 친환경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성장동력으로 대두하면서 나라마다 자원의 효율적·친환경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운송수단의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정비원의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KTX와 같은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정비원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 기존 철도의 전철화 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해 전동차정비원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 수요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철도차량 분야는 노후한 철도를 제3국으로 수출함에 따라 국내 정비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고,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때문에 노동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이다. 또한 그동안 2개로 분리되어 운영되던 서울 2대 지하철공사인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가 2016년 상반기까지 합병을 준비하고 있어 이로 인한 중복업무 인원의 감소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