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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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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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기사는 전기 철도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변전 설비, 시공 및 설계, 유지 보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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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전기철도기사란?

    전기철도기사란 전철망 확장으로 전기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자격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의 수급을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하였다. 또한 전기철도의 부실시공에 따른 안전저해요인을 감소시키고 전기철도공사의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인력의 확보차원에서 자격제도를 신설하게 됐다. 전기철도에 대한 공학기초지식을 소지하고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송배전선로, 변전 설비 및 전선로의 시공관리 및 설계의 일부분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전기철도의 유지, 보수업무와 이에 대한 관리업무 수행한다.

    전기철도기사와 철도전기신호기사 차이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시험은 전기철도 설비와 철도신호 설비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 기사 · 기술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술사자격에 응시할 수 있다. 전기철도기사자격증은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 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고도의 전문지식 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전기철도기사 독학 가능 여부

    전기철도기사는 필기 합격률이 낮은 편에 속한다. 필기시험을 준비하기에는 학원이나 강의 같은 교육정보들이 부족한 편이라서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약간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전기자기학과 전력공학과목은 전기기사의 과목과 동일한 과목이기 때문에 전기기사 자격을 사전에 취득하였거나, 전기 관련 학과를 졸업한 수험자라면 독학으로 공부해도 괜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기기사를 준비 중인 수험자는 전기철도기사 자격시험 공부를 병행해도 시간 단축에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전기철도기사를 처음으로 준비하는 수험자는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하고, 이전에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있거나 공부해 본 적이 있는 수험자는 독학으로도 충분히 취득이 가능하다.

    전기철도기사 난이도 및 합격률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의 합격률은 다음과 같다. 필기시험은 201836%, 201938%, 202036.7%, 202147%로 그다지 높지 않다. 또한 1년에 1번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부담감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실기시험의 경우 201884%, 201946%, 202053.7%, 202165.6%로 일관된 합격률을 보이고 있진 않다. 따라서 합격률에 의지하기 보다는 철저한 공부를 통해 1년에 한 번 있는 시험에 합격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의 경우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좀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학원이나 참고서, 기출문제를 통해 철저한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전기철도기사 진로 및 전망

    향후 5년간 철도기관차정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고, 고속철도 및 전동차정비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 위기로 저탄소 친환경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성장동력으로 대두하면서 나라마다 자원의 효율적·친환경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운송수단의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정비원의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KTX와 같은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정비원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 기존 철도의 전철화 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해 전동차정비원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 수요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철도차량 분야는 노후한 철도를 제3국으로 수출함에 따라 국내 정비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고,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때문에 노동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이다. 또한 그동안 2개로 분리되어 운영되던 서울 2대 지하철공사인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가 2016년 상반기까지 합병을 준비하고 있어 이로 인한 중복업무 인원의 감소가 예상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전기철도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전기철도기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전기철도공학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

    2시간

    실기시험

    전기철도 실무

    필답형

    -

    2시간

    전기철도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전기철도기사 응시료

    필기시험 : 19,400

    실기시험 : 22,6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전기철도기사 합격 TIP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은 반복적으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오답노트로 정리하여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또한 전기, 전자, 철도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단순 암기를 한다면 활용 문제에 접근하기 매우 어렵고 헷갈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략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공부를 시작한다면 유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1)필기시험

    회로이론-전자기학-전력공학-전기기기-설비기준 순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사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학원 수강을 추천하는데, 정규반 강의 들으면서 노트 필기를 해야 한다. 계속해서 10개년 정도의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고, 오답을 풀이하며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적인 개념이나 공식은 따로 정리하여 시험 날에 지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계속해서 갱신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과년도 뿐 아니라 신유형 문제도 존재하기 때문에 기본적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좋다.

    (2)실기시험

    실기시험의 경우 예전에는 작업형도 존재했는데 현재는 이론만 공부하면 된다. 하지만 난이도는 높은 편이니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응시자도 적고 시험이 1년에 1회 밖에 없기 때문에 공부할 자료가 많지 않고 최근들어 문제 유형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는데 최근 자료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문제를 풀고 인터넷으로 계속해서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특히 헷갈리는 부분은 아래와 같다.

    PP급전 특징(3개 쓰기)

    피뢰기 설치 장소(빈칸 넣기): (5m), (누설전류)

    전차선의 기울기 공식

    관련 내용은 교재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꼭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기 바란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전기철도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전기철도기사

    7~ 9

    5%

    공업

    전기

    소방

    3%

    소방

    전기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전기철도기사 근무조건 및 연봉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Korail,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지정검사기관의 검사자로 고용될 수 있다. 사람인에 전기철도기사를 검색하면 총 66건의 채용공고가 나온다. 철도관련 업체 연구소, 철도 전기 설계업체, 코레일 등이 있으며 철도관련 전기철도 급전시스템, 고장점 표정장치 시스템, 전기철도 전력품질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런 업체의 기술연구소 인력 채용공고에 전기철도기사가 우대사항으로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 기업에 취직한다면 보통 3,500만 원에서 4,500만 원의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 경력과 능력에 따라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다. 전철망의 확장으로 전기철도분야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연봉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철도기사 역량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철도 관련 점검이나 관리, 보수, 정비, 설계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업무를 수월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꼼꼼함이 필수 역량으로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어떠한 부분이 보수가 필요한지, 정비가 필요한지 판단하는 능력과 통찰력,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또한 변전소의 송전선로, 전차선 등을 시공 및 안전점검 등 건강한 체력이 요구되는 업무가 대부분이다.

    전기철도기사 전망

    전기철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2004년 경부고속철도의 개통을 비롯한 지하철과 도시철도 및 경전철이 계속 건설되면서 전 국토의 전철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기철도설비의 시공품질을 향상시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무인력으로 하여금 변전소의 송전선로, 전차선 등을 시공 및 안전점검을 하도록 하는 등 전문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철도기사 종사 분야

    전기철도기사는 전기철도에 대한 공학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전기철도 변전설비, 구조물 등에 관한 계획, 설계, 감리, 분석 등의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철도 기관차의 기관 및 객차, 회차를 정비하거나 전동차의 주요 기관 및 차체, 바퀴 등을 정비,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송배전선로, 변전설비 및 전선로의 시공관리 및 설계의 일부분을 담당한다. 전기철도의 유지, 보수업무와 이에 대한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전기철도기사 유효기간

    전기철도기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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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39
  • 35
  • 4
  • 2018년도
    36
  • 34
  • 2
  • 2019년도
    23
  • 23
  • 0
  • 2020년도
    29
  • 28
  • 1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사,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기능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직업정보

외선전기공, 산업전기공, 전기공학기술자, 전기설비조작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철도차량정비원, 철도차량조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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