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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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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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토목기능사는 철도 기계화 작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구조물 점검, 보충, 수리, 설계, 시공 감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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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토목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토목기능사란 무엇일까?

    철도토목기능사란 열차의 운행 빈도가 많아지고 고속화됨에 따라 정확하고 균등한 안전작업이 요구되므로 과거 인력보수에서 점진적으로 새로운 장비보수로 전환되었고, 기계의 이용도가 높아짐으로써 기계화작업에 필요한 숙련된 기능인력의 양성이 요구되어 철도토목기능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현재의 지하철이나 KTX 등 이외에도 앞으로 자기부상열차 등 새로운 철도 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철도 차량 기술에 대한 전문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철도토목기능사 최신 시험 동향은?

    철도토목기능사 시험의 특이점은 최근에 실기시험 평가방법이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2022년 기능사 2회 실기시험부터 적용 되는데, 변경 전에는 실기시험이 필답형과 작업형 즉, 복합형으로 진행되었다면 20222회 시험부터는 작업형만으로 1시간 진행이 된다. 또한 원래 침목 교환 작업이라는 작업내용에서 선로 측정(궤간, 수평, , 줄틀림 측정)을 할 수 있는지의 능력평가와 궤도 재료 산출(궤도 재료의 명칭과 수량을 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평가한다. 원래 필답형 50, 작업형 50점으로 각각의 내용을 분배하여 공부할 수 있었던 점과는 다르게 작업형 100점에서 60점 이상을 맞아야 하므로 공부해야 할 범위는 다소 축소되었지만 작업형 한 부분을 심도 있게 공부해야 하는 점이 특이사항이라 할 수 있다.

    철도토목기능사 수험기간 얼마나 생각해야할까?

    기존에 수험자의 전공,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필기 한 달, 실기 한 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2~3달 준비하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종일 공부할 수 있다면 이보다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으며, 보통 2~3달을 공부한 수험자들은 주중에는 하루 2~3시간, 주말에는 하루 5시간 정도 공부하여 합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통근길이나 짬이 났을 때 틈틈이 복습 등 공부를 이어간다는 가정 하에 이런 스케줄로 합격하는 것이 보다 수월할 것이다.

    철도토목기능사,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철도토목기능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필기와 실기에서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 필기 시험의 경우 20-40% 수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필기시험인데도 어려운 수준의 난이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철도의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토목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만만하게 합격을 노릴 자격증은 아니다. 실기 시험은 필기시험보다는 합격률이 높은 편이지만 25-90%까지 그 범위가 너무 크다. 따라서 연도별로 난이도를 예측하기엔 어려운 시험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필기시험에서 합격할 정도라면 면접 준비를 열심히 해서 실기 시험 합격이 가능하다. 철도 관련 자격증 중 가장 기초 단계에 속하는 기능사 자격증이니만큼 기출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시험에 임한다면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철도토목기능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철도토목기능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딱히 없는 자격증으로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필기시험의 경우 20-40% 수준의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므로 만만하게 봐서는 안될 시험이다. 또한 20222회 시험부터 실기시험에 변화가 조금 있었기 때문에 과거의 시험 정보와는 다른 방향으로 출제될 것이다. 기존 시험에만 의존한다면 실기시험에서 불합격할 확률이 있으므로 변화된 부분을 철저하게 공부하여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유튜브에 무료로 올라와 있는 동영상 강의들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만약 정보가 너무 없다면 철도관련 자격증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수험자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며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토목기능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철도궤도 부설 및 유지관리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분

    실기시험

    철도궤도 관리 실무

    작업형

    -

    2시간 정도

    철도토목기능사 응시자격

    철도토목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철도토목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철도토목기능사 응시료

    필기시험 : 14,500

    실기시험 : 24,7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토목기능사 합격 TIP

    (1)필기시험

    객관식 문제로 선로 시설물을 부설하고 열차의 안전운행과 작업능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선로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과, 선로가 항상 완전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각종 보선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는 방법 및 점검에 관하여 시험이 출제된다. 많은 정보가 없어 진입하기에 막막할 수 있으나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 업로드 되어있는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학습하면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은행식이며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 5~7개년 치를 반복해서 풀어본 후 오답을 최소화하여 풀 수 있는 정도로 연습하더라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기출문제가 많이 올라와 있어 인터넷의 자료로도 충분히 기출문제를 구해 공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출문제집을 별도로 구매하여 준비할 수 있으며 문제은행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문제를 이용하면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충 문제만 푸는 수준으로 준비하면 합격하기는 힘드므로 문제를 풀면서 개념들을 요약정리하고, 오답은 꼭 별도로 정리하여 이론과 용어를 정확히 숙지해야한다. 전기철도산업기사 필기시험에서 공부해야 할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다.

    철도 및 궤도에 대해 알아야 한다. 여기에는 선로구조물, 분기장치, 장대레일 등의 내용이 있으며, 침목교환, 레일교환, 도상다지기 작업 등 다양한 작업방식에 대해서도 숙지하고 있어야한다.

    측량학에 대해 공부해야한다. 측량에는 평판측량, 수준측량, 트래버스측량, 삼각측량, 등이 있으며 각각의 개요와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선로보수에 관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한다. 자세하게는 철도 건설규칙과 도시철도 건설규칙, 철도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선로유지관리지침, 보선작업지침이 있다.

    (2)실기시험

    20222회 시험부터 작업형으로만 이루어진다. 작업형으로 변경 된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인터넷상 공개되어 있는 정보가 매우 적다. 하지만 출제 기준은 이전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출제기준은 다음과 같다.

    궤도시설물 시공 작업을 시행할 수 있다.

    궤도재료 보수작업을 할 수 있다.

    궤도재료 교환작업을 할 수 있다.

    궤도검사작업을 할 수 있다.

    실기시험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궤도시설물 시공

    궤도 재료 및 장비를 이해하여야 하고 가공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필기시험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던 도상다지기 등의 작업방법을 실제로 활용하는 단계이다.

    선로제표 설치

    선로운행조건 등을 알고 선로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선로제표 설치계획을 수립하여 설치 위치를 선정하고, 실제 설치하는 단계이다. 시방서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식별 가능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안전시설물 설치

    유지관리부서의 의견이 포함된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선로종단에 안전차막이를 설치할 수 있어야 하며, 적합한 건널목을 설치할 수 있어야 한다.

    궤도재료 보수 및 교환

    궤도재료 검사방법을 알고, 레일 교환작업을 실제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 체결구의 특징을 알고 교환 및 체력 조정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궤도 보수작업까지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

    레일 연마

    관련 규정에 따라 레일연마 후 결과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검사하고 부적합 사항이 있을 경우 보완까지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

    보선장비 작업

    다양한 보선장비를 사용하여 선로의 보수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궤도검사

    인력검측 계획을 수립, 검측 기록지에 기록, 선로순회업무 수행, 선로순회점검 시행, 그 결과를 기록지에 기록, 궤도 틀림검사 수행, 분기부 틀림검사 수행, 선로시설물 검사 수행 등 각각의 궤도를 검사할 수 있어야 한다.

    레일탐상기

    초음파 레일탐상기를 통해 궤도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직접 손상여부를 판단하며 응급조치할 수 있어야 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토목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철도토목기능사

    9

    3%

    시설

    일반토목교통시설도시교통설계

    -

    방재안전

    방재안전

    철도토목기능사 취득 시 학점인행제 인정 학점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운전/운송 - 철도장비분야에서 45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참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의 개수는 전문학사 2, 학사 3개이며 전공과 연계되지 않은 자격은 1개만 인정이 가능하니 학점인정을 위해 취득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고 취득하는 것이 좋다.

    철도토목기능사 현실과 전망

    철도토목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고속철도건설공단, 도시철도 및 철도관련 건설업체 등에 취업하거나 선로보수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2004년 경부고속철도의 개통을 비롯한 지하철과 도시철도 및 경전철이 계속 건설되면서 전 국토의 전철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기철도설비의 시공품질을 향상시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무인력으로 하여금 변전소의 송전선로, 전차선 등을 시공 및 안전점검을 하도록 하는 등 전문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국철도공사의 기술직 공무원, 지방자치단체의 도시철도 관련 공공기관 등 공기업이나 공무원에서도 철도 관련 업무에 배정받을 수 있다.

    철도토목기능사 현실적으로 쓸모 있을까?

    철도토목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한 후 가장 대표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철도관련 업체는 현재 계속해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시정이다. 하지만 철도토목기능사는 철도 토목과 관련하여 가장 기초단계에 속하는 자격증으로서 이 자격증만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면 큰 메리트가 되기 어렵다. 따라서 철도토목기능사의 상위단계인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토목기사, 더 나아가 최종단계인 철도기술사 자격증까지 취득하여 본인의 역량을 키워야만 항로표지기능사의 현실적인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철도토목기능사, 취득 후 하는 일은?

    철도토목기능사는 열차의 안전운행과 작업능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선로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선로가 항상 완전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각종 보선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선로 구조 물을 점검, 보충, 수리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특히 철도는 이용자들의 안전과 크게 밀접해 있어 철도차량 및 기계 공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기술 등을 꾸준히 공부하여야 한다.

    철도토목기능사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구인구직 사이트에 철도토목으로 검색한 결과 92건의 채용 공고가 검색되는데 철도건설사업, 철도 구조사업부, 철도 설계, 철도 현장직 등 다양한 직종에서 채용을 하고 있었다.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 공공기관의 경우 공채를 통해 채용하고 정부기관이나 학계, 연구소 같은 경우에는 석/박사의 학위를 취득하고 주로 경력이나 추천 등을 통해 진출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희망하는 진출 기관에 따라 공고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구인구직 사이트의 채용공고에 제시된 임금을 살펴보면, 초봉 평균 연 3,000만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소속 기관이나 본인의 경력 혹은 능력에 따라 임금 정보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의 경우 경력에 따른 임금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난다.

    철도토목기능사 취득 후 유효기간은?

    철도토목기능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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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12
  • 12
  • 0
  • 2018년도
    9
  • 9
  • 0
  • 2019년도
    9
  • 9
  • 0
  • 2020년도
    2
  • 2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상하수도기술사, 철도차량기사,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철도토목기능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철도차량운전면허,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직업정보

건축 및 토목캐드원, 이공학계열교수, 도시 및 교통설계전문가, 기계공학 기술자ㆍ연구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철도차량정비원, 철도차량조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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