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내용
구분 | 시험과목 | 시험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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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형식 | 문항수 | 시험시간 | ||
필기시험 | 철도궤도 부설 및 유지관리 | 객관식 4지 택일형 | 60문항 | 60분 |
실기시험 | 철도궤도 관리 실무 | 작업형 | - | 1시간 정도 |
시험과목별 NCS분류
◎ 국가기술자격의 현장성과 활용성 제고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자격의 내용 (시험과목, 출제기준 등)을 직무 중심으로 개편하여 시행합니다. (적용시기‘22.1.1.부터)
필기과목명 | NCS 능력단위 | NCS 세분류 | 실기과목명 | NCS 능력단위 | NCS 세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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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궤도 부설 및 유지관리 | 레일 용접 | 철도궤도 관리 실무 | 레일 용접 | ||
자갈도상 궤도 부설 | 자갈도상 궤도 부설 | ||||
콘크리트도상 궤도 부설 | 콘크리트도상 궤도 부설 | ||||
분기기 부설 | 분기기 부설 | ||||
부대 공사 | 부대 공사 | ||||
궤도장비 운용 | 궤도장비 운용 | ||||
궤도보수 | 궤도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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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직무능력표준(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합격기준
필기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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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응시료
• 필기시험 : 14,500원
• 실기시험 : 20,700원
준비물
① 신분증
② 수험표
필기시험의 경우, 종이 시험지에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PC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물은 없지만, 시험 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준비물의 경우, 큐넷>기술자격시험>실기시험안내>수험자 지참 준비물 항목에서 ‘기능사’, ‘철도토목기능사’ 항목 선택 후 준비물을 확인할 수 있다. 지참 준비물 등은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은 필수이다.
시험일정명 | 접수일 | 시험일 | 합격자발표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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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술자격 기능사 (2022년도 제2회) 실기(면접) |
2022-04-26 ~ 2022-04-29 | 2022-05-29 ~ 2022-06-15 |
2022-06-24 ~ |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2022년도 제0회) 실기(면접) |
2022-05-10 ~ 2022-05-13 | 2022-06-20 ~ 2022-07-01 |
2022-07-22 ~ |
철도토목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 가산점 | 직렬 | 직류 | 기타 우대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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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토목기능사 | 9급 | 3% | 시설 | 일반토목, 교통시설, 도시교통, 설계 | - |
방재안전 | 방재안전 |
철도토목기능사 자격을 취득하여 진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실무분야로는 토목 공학 기술자가 있다. 워크넷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토목 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맞물려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므로 신도시 개발이나 신규 택지개발 사업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공공토목건설 투자 확대가 쉽지는 않겠지만,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이라는 측면에서 신규 도로건설이나 유지보수, 신규 철도 및 도시철도 건설, 기존 노후화된 철도에 대한 안전 및 시설개량, 소규모 공항 및 항공교통센터 건설 등에 대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지진이 잦아지고 강도가 세짐에 따라 건축물구조진단 및 보강 업무가 증가할 것이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전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도로및공항기술사, 농어업토목기술사, 토목구조기술사, 철도차량기술사, 토질및기초기술사, 항만및해안기술사, 건설기계기술사, 철도차량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직업정보철도차량조립원, 사진측량 및 분석가, 철도차량정비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토목공학기술자, 철도운송사무원, 도시 및 교통설계전문가, 이공학계열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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