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기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철도토목기사는 철도 토목 기능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지도 및 감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철도토목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은 무엇일까?

     철도토목기사는 토목기사 중에서도 철도 분야에 특화된 시험으로 선로설비의 설계, 측량, 시공, 작업감독 등을 주 업무로 하며 설치된 선로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선로가 항상 완전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선로구조물을 점검·수리하는 관리계획 등을 작성함으로써 열차의 안전운행과 작업능률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시험이며 대학 4년제 관련 학과 졸업자의 경우 다른 제한 없이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최근 5개년 필기의 경우 26.1%에서 48% 이내이며, 실기의 경우 4.1%에서 75.3%의 합격률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고시, 전문직 시험 정도의 난이도는 아니라 하나 모든 이공계열 시험이 그렇듯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특히 실기의 경우 합격률이 들쭉날쭉한 것을 감안할 때 년마다 난이도의 차이가 상당히 클 것이라 분석된다. 비전공자, 특히 문과생이 철도토목기사를 취득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철도토목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은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최근 5개년 필기의 경우 26.1%에서 48% 이내이며, 실기의 경우 4.1%에서 75.3%의 합격률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고시, 전문직 시험 정도의 난이도는 아니라 하나 모든 이공계열 시험이 그렇듯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특히 실기의 경우 합격률이 들쭉날쭉한 것을 감안할 때 년마다 난이도의 차이가 상당히 클 것이라 분석된다. 비전공자, 특히 문과생이 철도토목기사를 취득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비전공자, 특히 문과 전공인 경우 공학에 대한 공부의 감을 잡기 쉽지 않으며 특히 측량학이나 응용역학 등 수리 및 공학 관련 지식 이해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과학 및 수리의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혼자 공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된다. 과목 공부를 시작한다 해도, 수리적 기반이 부족하여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 이공계 학생이지만 토목 관련 전공이 아닌 수험생의 경우 유튜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개념을 잡고 혼자 공부를 해보는 것도 시도해볼 수 있다. 전공자이거나 실무 경력자인 경우 개념 숙지를 거쳐 과년도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방법을 통해 독학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기출문제의 경우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풀이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풀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스터디를 조직하거나 교재를 구매하여 답을 확인해보는 방법을 추천한다. 실기 역시 생소할 수 있으나 실기 강의를 듣고 과제를 반복한다면 큰 문제 없이 합격할 수 있다. 유튜브, 카페 등에 합격 전략 영상 또는 OT 영상 등 여러 가지 정보가 업로드되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한 후 공부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철도토목기사는 어떤 사람이 취득하면 좋을까?

     철도토목기사는 철도건설업 쪽으로 취업을 하고 싶은 이들이 취득하는 경우 해당 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길이 넓어진다. 특히 전공을 살려 고속철도건설공단, 도시철도 및 철도 관련 건설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기 때문에 철도 관련 업무를 꿈꾸는 수험생에게 추천한다. 또한 다른 기사와 마찬가지로 관련 직렬의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무원이 되고 싶은 이들에게도 기사 시험을 추천한다.

    철도토목기사 자격증과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토목기능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철도토목기사 자격증과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토목기능사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유사한 분야의 자격증인데, 철도토목기능사가 가장 낮은 단계의 시험으로 철도토목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고, 3년 이상 종사하는 경우 기사시험의 자격이, 7년 이상 종사하는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된다. 철도토목산업기사의 경우 기능사보다 좀 더 높은 수준의 지식 및 기능을 갖추었다고 판단되는 자격증으로 철도토목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 자격이,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을 볼 수 있다. 철도토목기사의 경우 철도토목산업기사 시험형식과 과목이 매우 유사한데, 실기시험시간이 산업기사보다 30분 길고 난이도가 조금 높다는 차이가 있다.

    철도토목기사와 일반 토목기사 자격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철도토목기사와 토목기사 둘 다 토목분야의 자격증이다. 그러나 토목기사의 경우 일반토목분야에서의 기사이며 철도토목기사의 경우 이 중에서도 철도분야에 특화된 토목기사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죽 토목기사의 경우 철도토목기사에 비해 좀 더 광범위한 토목 분야에서 사용되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토목기사의 경우 1년에 3회, 철도토목기사의 경우 1년에 1회 실시하며 철도토목기사에 비해 좀 더 다양한 분야에서 쓰인다. 때문에 과목도 상당부분 겹치게 되고, 토목기사를 취득하는 경우 철도토목기사를 취득할 때 측량학과 응용역학을 면제받을 수 있게 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토목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토목기사 시험 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철도공학

    측량학

    응용역학

    건설재료 및 시공

    철도보선관계법규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

    2시간 30

    실기시험

    철도보선설계 및 시공실무

    필답형

    -

    2시간 30분

    철도토목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 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철도토목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22,6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토목기사 시험합격 TIP

     철도토목기사는 4년제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일반 비전공자에게는 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때문에 4년제 대학 수준의 공학 및 수학을 공부하지 않은 수험생이라면 공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 토목기사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낮다고 이야기되고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암기를 병행한다면 필기합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며 실기 역시 필답형이기 때문에 다른 기사 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월한 편이다. 


    (1) 필기시험

     필기시험으로는 철도공학, 측량학, 응용역학, 건설재료 및 시공,철도보선관계법규 등을 치게 되는데, 철도토목기사의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수험생이 많이 없어 자료도 그만큼 없다는 것이다.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 또는 블로그 등에 철도공학, 건설재료, 철도법규의 경우 과년도 문제를 공부할 수 있다. 측량학과 응용역학의 경우 난이도가 상당하며, 특히 취업한 이들의 경우 응용역학을 실무에서 잘 접할 일이 없기 때문에 철도공학과 철도법규의 과목에서 최대한 점수를 확보하며 건설재료에서도 60점 이상 받는 것이 효율적인 합격 방법이라 볼 수 있다. 어려운 경우 철도토목산업기사 자료를 구해서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사람마다 다르지만 철도토목산업기사의 난이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의견도 종종 볼 수 있다).

    측량학과 응용역학의 경우 일반 토목기사와 겹치기 때문에 다행히 토목기사 자료를 구해서 공부하면 되기 때문에 편하게 자료를 구할 수 있지만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나머지 과목에서 점수를 올리는 것이 많은 이들의 학습전략이다. 특히 수식 문제가 어렵다고 피하지 말고, 기출문제를 돌리면서 계산하는 법을 알아둔다면 점수 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   

    전공자라 배경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면 공부하기에 좀 더 수월할 것이라 생각된다. 전문 용어와 생소한 개념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먼저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론 공부 후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면서 암기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필기의 경우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보고, 애매하거나 모르는 부분은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오답선지의 경우 왜 답이 아닌지 이유를 알아야 한다.


    (2) 실기시험

     철도토목기사의 경우 철도보선설계 및 시공 실무를 필답형으로 시험보기 때문에 실기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기출문제가 매우 중요하다. 먼저 기출문제를 쭉 받아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쉬운 문제부터 접근하고, 점점차 어려운 부분까지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시험 일주일 전 쯤에는 모든 실기 문제를 다 풀어보는 것이 좋다. 철도토목기사의 경우 예전 문제집이나 교재도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최근 기출만 볼 것이 아니라 구할 수 있는 모든 기출을 돌리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철도계획 및 조사, 경제성 분석(내부수익률, 편익/비용방법, 할인율 환산 등), 수송 수요 예측 방법 등에 대해 꼼꼼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분기기, 스켈톤, 침목레일의 응력 등 난이도가 조금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도 다 접근하여 풀어보아야 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토목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비고

    철도토목기사

    7~9

    5%

    시설

    교통시설,도시교통,설계

     

    방재안전

    방재안전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우대사항은 어떻게 될까?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의 취득할 경우,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자격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건설산업기본법상의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산업안전보건법상의 보건·안전 지정교육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으로 일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감리전문회사 등록이 가능한 감리원 자격을 갖을 수 있는 우대사항이 있다.

    철도토목기사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 후 2년 동안 유효하다.

    철도토목기사 자격증 전망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의 전망은 도시의 교통체증이 심각함에 따라 지하철, 열차 등 철도 교통을 신설하거나 신설할 계획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바, 철도토목기사의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 생각된다. 인구의 감소는 토목기사의 수요를 줄이는 요인이 될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청 지방까지 철도 확장, 도시 철도 신설 등이 계획 중이기 때문에  향후 전망은 밝은 편으로 생각된다. 

    철도토목기사 자격증 취득 후,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될까?

     철도토목기사 취득 후 철도분야에 취업을 하게 되는 경우 선로구조물의 유지,보수 및 관리계획, 설계, 측량, 시공, 작업감독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건설업체, 선로보수업체, 철도관련기관에 취업하게 되며 철도공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도시철도 관련 공공기관, 공무원 등의 진로를 생각해볼 수 있고 엔지니어링 등의 회사에서 철도토목기사를 우대하고 있다.  

    철도토목기사 자격증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철도토목기사 자격증이 취업을 확실히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 후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된다고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한 구직사이트에서 철도토목기사 관련 공고를 검색할 경우 2022년 6월 15일 기준 약 841개의 공고가 있으며 이에 따르면 신입사원 연봉은 3000만원대에서부터 5000만원대까지 경력 및 자격에 따라 다양하며, 학력은 무관에서부터 4년제 대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철도토목기사가 철도관련 업체에 근무하는 것을 고려할 때 한국철도시설공단의 경우 2020년 기준 1인당 평균 보수액이 7000여만원, 국가철도공단의 경우 21년 평균 직원 보수는 7385만원, 20년 기준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평균 보수는 6660만원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5cdaa8bbc74fc3d84d3f5c1dc0d41ba4_1656298107_5076.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26
  • 23
  • 3
  • 2018년도
    2
  • 2
  • 0
  • 2019년도
    30
  • 29
  • 1
  • 2020년도
    64
  • 61
  • 3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토목기능사, 철도토목산업기사, 토목기사, 철도운행안전관리자, 토목산업기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직업정보

토목감리기술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시공기술자,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토목공학기술자, 건축 및 토목캐드원, 건설견적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철도차량정비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