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3회) 실기(면접)

원서접수
2022.09.05 ~ 09.08
시험
2022.10.16 ~ 10.28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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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산업기사는 철도 신호 장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신호 장비, 설로전화 장치, 연동 장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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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산업기사(이)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신호산업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동일 및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관련학과 전문대학 졸업자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신호산업기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전자공학

    신호기기

    신호공학

    회로이론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철도신호 실무

    작업형

    -

    3시간 정도

    철도신호산업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철도신호산업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실기시험 : 105,900

    철도신호산업기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운동화

    null

    켤레

    1

     

    2

    장갑

    작업용

    켤레

    1

     

    3

    회로시험기

    멀디테스타,V.O.M측정용

    1

     

    4

    드라이버

    +,-자형,

    SET

    1

     

    5

    니퍼

    중형,160정도

    EA

    1

     

    6

    롱노우즈플라이어

    중형,160정도

    EA

    1

     

    7

    펜치

    중형,160정도

    EA

    1

     

    8

    단자압축기

    7/0.6IV전선용(1.2)

    EA

    1

     

    9

    와이어스트리퍼

    Φ1.0-2.0

    EA

    1

     

    10

    필기도구(볼펜)

    흑색

    자루

    1

    연필류, 유색(빨간색 등) 필기구 지참 불가

    ※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 개인 지참용구를 준비하지 않았거나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채점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3회) 실기(면접) 2022-09-05
    ~
    2022-09-08
    2022-10-16
    ~
    2022-10-28
    2022-11-11
    ~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은 왜 필요할까?

     철도는 광범위한 대중교통, 운송수단으로 우리에게 많은 이점들을 가져다주는 존재다. 이러한 철도의 도로 교통질서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호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철도수송에 있어서 신호설비의 중요성은 선로 및 차량과 함께 3대 안전설비에 들 정도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열차신호시스템은 철도차량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며 승객들의 안전을 지키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에 철도신호에 대한 기술기초지식을 소지하고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이 바로 철도신호산업기사인 것이다.

    철도신호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할까?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 준비하기에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도 보인다. 철도신호산업기사의 필기시험의 경우 과년도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여 필기시험을 준비해도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허나 이론의 경우 공부해야할 내용이 다른 산업기사들의 필기과목에 비해 내용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기회로, 미분회로 등 전기와 수학과 관련된 내용 또한 공부해야하기에 해당 부분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경우에는 독학으로 준비하기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업형 실기시험의 경우 책으로 이론을 배운다고 해도 공부량이 꽤나 많아 전문교육기관의 도움을 빌리는 것이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철도신호산업기사 취득 후 더 공부하고 싶다면?

     철도에 관련하여 더 심도 있는 공부를 하고 싶어 대학 진학을 하고 싶다면, 다양한 학교에서 여러 방면의 철도관련 학과를 통해서 철도 관련 전문기술인력을 양성중이니 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철도경영, 철도기관사, 철도전기, 철도시설, 철도 차량, 철도 토목, 철도통신, 운송물류분야가 존재한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게 될 경우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의 응시자격도 충족되니 철도관련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의 경우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허나 시간이나 비용의 문제로 인하여 진학이 어렵게 될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비용과 시간을 줄여 교육을 이수한 뒤 학점을 채워 철도신호기사 응시자격도 갖출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철도신호산업기사는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철도의 신호보안장치 운영을 위하여 신호관련 장치를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게 된다. 열차의 출발가부를 현시하는 신호기장치, 열차의 운행방향을 변경하는 선로전환장치, 열차의 검지 및 속도 제어를 위한 궤도회로장치, 열차의 자동정지 및 운전기능을 지원하는 열차자동정지장치(ATS: Automatic Train Operation) 등을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노후설비에 대한 교체 및 보강공사를 설계 감독하여 장애를 예방하며, 신호설비 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점검 결과를 분석, 관리한다. 모터카의 부품을 조달, 분해하고 운행실적, 구간, 주행거리에 대한 자료를 종합하여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 현실은 어떨까?

     철도산업의 경우도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국가적 전략사업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술의 발전을 통해서 교통수단의 수송효율을 높이며, 대중들의 교통편의 증진, 교통안전을 도모하며, 교통체계의 운영과 관리를 자동화 과학화하는 체계를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인 경제침체 및 친환경 규제로 인해 국가 물류수단으로서 철도의 장점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세계 철도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232조원으로, 2.6%의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철도산업의 경우 궤도, 토목, 전기, 신호, 차량, 경영 등이 연계된 복합 산업이기에 큰 규모의 투자가 필요한 산업으로서 다른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도 커 철도산업의 전망은 앞으로 좋을 것으로 보인다. 철도신호산업기사를 취득하여, 성장하는 철도산업의 취업 및 채용에 있어 이점을 갖출 수 있다.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신호산업기사 필기시험 공부방법

    ① 전자공학 과목의 경우 주로 회로에 대한 개념들을 다룬다. 펄스/증폭/연산증폭기/발진, 공진/변복조/직류전원/논리 와 같이 다양한 회로들을 다루게 되므로, 각 회로별로 개념과 특성을 잘 정리하여 공부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각 회로별로 사용되는 장치들이 상이하다. 각 회로별로 어떠한 도구와 장치를 통해 회로가 작동되는지 알아두고, 장치가 가지는 특성들도 알아놓아야 하며 전자공학 부분의 경우 개념들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면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자공학 내용의 경우 문제를 풀면서 회로개념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② ‘발진의 원리와 같은 원리를 다루는 경우는 응용되고 그 원리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으니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호기기의 경우 기기들에 대한 종류, 동작원리, 구조에 대해서 공부하게 된다. 역시 각 기기를 키워드로 잡아서 정리하는 것이 좋다. 신호기기의 경우 핵심 키워드가 직류기, 변압기, 유도기 정류기 등인데 위 네 가지 내용이 공부내용도 많고 특성과 구조, 원리, 기동법들도 상세하기 때문에 위 네 가지 내용을 먼저 집중적으로 공부해야하며 신호공학의 경우 현장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기에 확실히 이해하며 암기하는 것이 좋다.

     신호기의 경우 종류, 용도, 특성별로 키워드를 나누어 정리해 암기하는 것이 좋고 신호장치와 궤도회로의 경우 구조와 작동원리를 단순히 암기하고 보는 것이 아니라, 그 구조와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좋고 암기가 오래 유지된다. 궤도회로의 경우 전원장치, 한류장치 별로 어떤 차이점과 어떻게 구동되는지 원리를 알아놓는 것이 좋으며 전기쇄정의 경우에도 암기할 내용들이 많다. 조사/철사/표시/진로/진로구분/폐로/ 접근 및 보류/시간 별 쇄정방법들을 키워드별로 나누어 정리한 뒤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쇄정방법의 경우 작업형 시험과도 연계가 되니 필수적으로 이해한 다음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연동회로의 경우도 회로별로 나누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나눠서 공부하는 것의 핵심은 특성과 그것만이 가지고 있는 구조를 잘 기억하기 위해서이니 이를 잘 인지하며 공부해야한다전류 및 옴의 법칙의 경우 잘 알고 있는 것 같아도 문제로 응용되어 출제되면 틀리기 쉬우니 방심하지 말아야 한다. 회로망 해석의 경우 다양한 해석법과 원리, 다양한 학자들의 정리들이 나오게 된다. 각각의 해석과 정리들 하면 그 정리만의 특징이 무엇이었는지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암기하는 것이 좋다.

    ④ 회로의 경우 직류, 교류로 나누어 세부적인 것들을 순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라플라스 변환의 경우 라플라스, 역라플라스로 나뉘며, 함수내용까지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로 응용되어 출제될 수 있다. 따라서 확실히 짚고 넘어가도록 해야 한다. 또한 회로이론의 경우 전기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무조건 개념 위주로 꼼꼼히 공부해야하고 어려운 개념의 경우 문제는 개념에 비해서 쉽게 출제되는 편이니, 감을 못 잡겠다 싶으면 기출문제 먼저 공부해보는 것이 좋다.

    철도신호산업기사 실기시험 공부방법

     철도신호산업기사 실기시험의 경우 철도신호의 실무와 관련된 내용을 평가받게 된다.

    ① 현장조사- 현장조사를 위한 계획 수립능력, 도면과 현장의 구조물이 일치하는지 파악, 궤도설비현황, 케이블 길이 측정하는 능력을 길러야 하고 궤도회로의 배치 및 구성, 신호기의 위치 및 간격을 정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연동도표 작성에 필요한 기호나 부호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하기에 기호나 부호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단선용과 복선용의 연동도표의 차이점을 공부해야한다.

    ② 각종장치- 신호기, 궤도회로, 선로전환기, 임피던스본드, 연동장치, 건널목보안장치, ats 장치, 전원장치 등에 대한 결선이 필요하므로, 기기 별록 개별시험을 할 줄 알아야 하며 규격서 및 제작시방서를 보고 물품들의 특성 및 성능들을 구분하며 적용규격에 적합한 검사방법을 사용할 줄 알아야하므로, 검사방법을 미리 알아놓아야 한다. 그리고 유지보수의 경우 각종 신호보안장치 및 안전설비의 결선도의 기능을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하다. 결선상태, 배선상태 양부의 검사시간과 검사가 언제 이루어져야하는지 시기 또한 암기해놓아야 한다.

    ③ 분기부 차량접촉한계 지장여부, 선로전환기 정반위 동작상태 양부, 궤도회로 송착전전압 및 AF 궤도회로 레벨, 각 진로별 신호제어 조건의 검사시간과 각종 쇄정 조건들을 알아놓아야 한다. 헷갈릴 경우 필기과목 공부를 다시 해보아도 좋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신호산업기사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철도신호 산업기사

    8 , 9 , 기능직 기능  8 급 이하

    5%

    공업

    전기

    6 , 7 , 기능직 기능  7 급 이상

    3%

    철도신호산업기사 취득 후 구인구직 및 연봉정보

     20227, 워크넷 기준으로 철도신호으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 결과는 총 43, 철도신호산업기사로 검색하였을 때 8, 철도신호산업으로 검색하였을 때 10건이 나왔다. 검색 결과는 등이 대다수이다. 신입, 경력 모두 채용하고 있으며 정규직 채용이 많은 편이다. 우대사항으로는 전기, 프로그래밍 자격증,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신호기사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선호하고 경력을 선호하는 기업도 있지만, 신입도 충분히 취업할 수 있다. 연봉으로는 경력이나 기업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인 월급은 190~300만원 정도이다.

    철도신호산업기사 취득 후 철도신호기사 취득하는 것이 좋을까?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실무경력 4년을 쌓아 철도신호기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산업기사보다 취업현장에서 경쟁력이고 우위인 것이 기사 자격증이기 때문에,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보다 우대사항을 갖출 수 있다. 또한 4년이라는 실무경력을 쌓으면서 실전 경험을 쌓아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실기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경력 또한 취업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철도신호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권유한다.

    철도신호산업기사와 관련된 자격증이 있을까?

     철도신호산업기사의 경우 진출할 수 있는 분야 가운데 하나가 철도신호시스템, 철도신호 제어시스템과 같은 시스템 설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야의 경우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제작, 회로설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분야 채용에 있어서 전자/ 전기/ 통신 분야의 전공자나 경력자를 우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프로그래밍 기능자의 경우에도 우대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철도신호산업기사 유효기간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으며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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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정보
  • 6
  • 2017년도
    6
  • 1
  • 8
  • 2018년도
    8
  • 12
  • 2019년도
    12
  • 18
  • 2020년도
    17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철도기술사, 전기철도기사, 철도신호기술사, 무선설비기사, 전기공사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직업정보

산업전기공,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전기공학기술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차량정비원, 철도차량조립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신호원 및 수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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