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은 왜 필요할까?
철도는 광범위한 대중교통, 운송수단으로 우리에게 많은 이점들을 가져다주는 존재다. 이러한 철도의 도로 교통질서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호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철도수송에 있어서 신호설비의 중요성은 선로 및 차량과 함께 3대 안전설비에 들 정도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열차신호시스템은 철도차량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며 승객들의 안전을 지키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에 철도신호에 대한 기술기초지식을 소지하고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이 바로 철도신호산업기사인 것이다.
철도신호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할까?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 준비하기에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도 보인다. 철도신호산업기사의 필기시험의 경우 과년도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여 필기시험을 준비해도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허나 이론의 경우 공부해야할 내용이 다른 산업기사들의 필기과목에 비해 내용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기회로, 미분회로 등 전기와 수학과 관련된 내용 또한 공부해야하기에 해당 부분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경우에는 독학으로 준비하기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업형 실기시험의 경우 책으로 이론을 배운다고 해도 공부량이 꽤나 많아 전문교육기관의 도움을 빌리는 것이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철도신호산업기사 취득 후 더 공부하고 싶다면?
철도에 관련하여 더 심도 있는 공부를 하고 싶어 대학 진학을 하고 싶다면, 다양한 학교에서 여러 방면의 철도관련 학과를 통해서 철도 관련 전문기술인력을 양성중이니 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철도경영, 철도기관사, 철도전기, 철도시설, 철도 차량, 철도 토목, 철도통신, 운송물류분야가 존재한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게 될 경우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의 응시자격도 충족되니 철도관련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의 경우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허나 시간이나 비용의 문제로 인하여 진학이 어렵게 될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비용과 시간을 줄여 교육을 이수한 뒤 학점을 채워 철도신호기사 응시자격도 갖출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철도신호산업기사는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철도의 신호보안장치 운영을 위하여 신호관련 장치를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게 된다. 열차의 출발가부를 현시하는 신호기장치, 열차의 운행방향을 변경하는 선로전환장치, 열차의 검지 및 속도 제어를 위한 궤도회로장치, 열차의 자동정지 및 운전기능을 지원하는 열차자동정지장치(ATS: Automatic Train Operation) 등을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노후설비에 대한 교체 및 보강공사를 설계 감독하여 장애를 예방하며, 신호설비 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점검 결과를 분석, 관리한다. 모터카의 부품을 조달, 분해하고 운행실적, 구간, 주행거리에 대한 자료를 종합하여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철도신호산업기사 자격증 현실은 어떨까?
철도산업의 경우도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국가적 전략사업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술의 발전을 통해서 교통수단의 수송효율을 높이며, 대중들의 교통편의 증진, 교통안전을 도모하며, 교통체계의 운영과 관리를 자동화 과학화하는 체계를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인 경제침체 및 친환경 규제로 인해 국가 물류수단으로서 철도의 장점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세계 철도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232조원으로, 연 2.6%의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철도산업의 경우 궤도, 토목, 전기, 신호, 차량, 경영 등이 연계된 복합 산업이기에 큰 규모의 투자가 필요한 산업으로서 다른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도 커 철도산업의 전망은 앞으로 좋을 것으로 보인다. 철도신호산업기사를 취득하여, 성장하는 철도산업의 취업 및 채용에 있어 이점을 갖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