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신호원 및 수송원
운전·운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열차신호원은 역내의 이동 열차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신호기 및 전철기를 조작한다. 철도수송원은 철도객차 및 화차의 조성, 연결, 해방, 운전취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철도운전과, 철도전기제어과
- 관련자격증
- 관련직업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하는 일
- 신호원 및 수송원은 철도교통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통제탑이나 신호소에서 신호기와 전철기를 조작하며, 수신호나 깃발신호로 기관차의 속도나 정지 등을 조정한다.
- 신호원은 열차 운전원과 연락하여 열차의 운행계획이나 시간표 등을 확인하고 역내로 진입하는 열차를 관찰하며, 연결선로와 신호기의 색상이 일치하는지 등을 확인한다.
- 신호원은 임시 또는 특별열차의 운행에 필요한 신호기와 전철기의 조작명령을 받고 관제패널 스위치를 조작한다.
- 수송원은 역내 또는 광산 등에 운반할 화물과 지정된 명령문을 확인한 다음, 차량의 연결순서를 결정하고 손신호나 깃발신호로 철도 신호원에게 신호를 보내고 열차를 지정된 철도 노선으로 인도한다.
적성 및 흥미
- 철도 운송 및 철도 교통 전반에 관련된 지식이 요구되며,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철로의 안전 상태를 철저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철도 운행 및 교통 통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급 상황 또는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민첩성과 위기관리능력이 요구된다.
-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적응력, 꼼꼼함, 남에 대한 배려가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 등을 통해 철도청이나 지하철 공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신호원 및 수송원을 포함한 운전 및 운송 관련직의 종사자 수는 1,370,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그러나 신호원 및 수송원의 역할을 대신하여 점차 자동화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어 점차 인력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신호원 및 수송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915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신호원 및 수송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전문대학의 철도전기제어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 직업전문학교에서 철도 기기 관련 과정을 이수하여 신호원 및 수송원이 되기 위한 관련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 인천교통공사https://www.ictr.or.kr/
- 한국철도공사http://www.korail.go.kr
- 서울교통공사http://www.seoulmetro.co.kr/
- KORAIL인재개발원http://cyber.korail.com/servlet/GeneralManager
- 대구도시철도공사http://www.dtro.or.kr
- 국립기상과학원http://www.nimr.go.kr
- 한국교통대학교http://www.ut.ac.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신호원 및 수송원이 포함된 철도, 지하철 기관사 및 관련 종사자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고용안정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반적인 근무여건이 열악한 편이다.
-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직업전문성 수준이 평균적이다.
- 고용평등이 높게 평가된다.
직업선호특성
신호원 및 수송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48%
-
여자 52%
신호원 및 수송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3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