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술사

철도기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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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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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사는 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효율적 운영을 할 수 있는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연구, 설계, 분석, 시험, 평가 및 지도, 감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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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기술사는 어떠한 시험인가?

    철도기술사는 철도분야의 최고 자격증으로 선로계획, 수송계획 철도선로, 터널 및 교량, 신호보안 설비, 철도 차량, 정차장, 경영개선 안전과 운전사고 방지대책, 신교통시스템 등 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철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대부분 관리직에 종사하면서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를 담당한다. 1974년 토목기술사의 일종으로 처음 시행되었으나 1991년부터 철도기술사로 이름이 바뀌었다.

    철도기술사 취득하기 어려운가?

    회차별로 차이가 있고, 개개인의 배경지식에 따라 난이도를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해당 분야의 꽃이라고 불릴만큼 최고 수준의 시험이며 경력을 요건으로 요구하고 있는만큼 합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시험이다. 최근 5년동안 철도기술사의 필기 합격률은 11%에서 15.2% 사이인 반면 실기 합격률의 경우는 73.5% ~89.7.7% 사이에 육박하는 등 필기 합격률이 상당히 저조한 편이다. 이는 기술사 시험의 실기시험이 필기시험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수험생들이 관련 전공자로 경력이 있기 때문에 실기 시험에서 강한 반면 직장인이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고 문제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필기가 어려운 것으로 풀이된다.

    철도기술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모든 기술사 시험이 그렇겠지만 필기의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해야 하며, 경력 조건이 응시 요건으로 붙는데, 이것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자격 요건도 충족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공부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무조건을 충족하였거나 전공자인 경우라면 인터넷 강의 등을 들으며 독학으로 공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기의 경우 구술시험으로 이론 및 실무에 대한 철저한 숙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 있지만 필기를 합격한 사람들의 경우 실기를 응시하기에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며 실기의 목적 중 하나가 기술사로서 자세를 보기도 하는 것을 고려할 때 혼자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혼자 하기 어려운 경우 스터디그룹을 조직하는 것을 추천한다.

    철도기술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철도기술사는 철도분야 분야의 최고 자격증으로 자문 및 기술지도를 할 수 있으며 연봉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 분야의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 등을 담당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기술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 단순히 경력을 쌓았을 때와 비교하면 할 수 있는 업무가 늘어나며 대외적으로 공신력이 생기기 때문에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심의위원, 자문위원 등의 전문적 대외활동을 하려는 이들에게도 추천한다.

    철도기술사를 따기 위해 어떤 과를 들어가야할까?

    철도기술사는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기사, 산업기사 또는 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 후 일정기간 이상의 실무경력을 쌓았다면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에서의 전공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험에서 공학 및 수리적내용이 상당히 많이 나오며, 실무경력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관련 분야의 이론적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합격하기 어려운 시험이기 때문에 관련 분야를 전공하는 경우 큰 도움이 된다. 관련 전공으로는 토목공학, 건설공학, 구조공학, 농업토목공학, 건설토목, 토목환경공학, 철도시설토목학 외 철도보선관련학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외에도 전기 전자, 건설, 재료, 화학 등의 전공 역시 기술사를 따기 위해 도움이 되는 학과라 생각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기술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기술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철도계획, 선로, 철도구조물, 정차장, 보안장치 및 운전계획 그 밖의 철도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400(1교시당 100)

    실기시험

    철도계획, 선로, 철도구조물, 정차장, 보안장치 및 운전계획 그 밖의 철도에 관한 전문지식/기술

    구술형 면접시험

    -

    1530분 내외

    철도기술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철도기술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 실기시험 : 87,1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기술사 합격 TIP

    철도기술사를 응시하는 대부분의 수험생이 해당 분야에서 실무를 오랫동안 하고 온 수험생이며 학교에서도 해당 분야를 전공해 온 수험생일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경력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자부심이 오히려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기사를 취득할 때 또는 기능사나 산업기사를 취득하던 당시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공부에 임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특히 실무에 종사했더라도 어떤 분야에 종사했느냐에 따라 내가 아는 분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용어 및 개념을 확인해야 한다. 혼자 공부하는 것은 자칫 진도가 늘어져 수험기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터디를 조직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터넷에서 쉽게 스터디를 구할 수 있으며 학교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수험생의 경우 거기에서도 상대적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강의, 유튜브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고급 자격증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보가 적은 편이지만 관련 카페에 가입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시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정보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다.

    필기시험

    다른 기술사 시험도 마찬가지이나 철도기술사 시험도 최고 수준의 자격증인만큼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다고 이야기되고 있으며 합격률도 10% 내외이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필기는 단답형 및 논술형이 혼합되어 출제되며 60점 이상을 맞으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꼭 고득점이나 만점을 받아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58, 59점과 60(합격선)은 불합격자와 합격자로 갈리지만 실질적인 실력 차이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이야기가 있으며 여타 기능사, 기사 시험과 다르게 주관식 시험이 출제되는 만큼 알지 못하면 전혀 쓸 수 없는 만큼 기본 이론부터 충실히 숙지해야 한다. 출제기준의 경우 큐넷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며 기출문제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나 자신이 만든 답에 매몰되는 것은 위험하다. 기출문제에 대한 다른 이들의 답안 및 기출문제 해설을 구해 반복해서 보아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계속 써봐야 한다는 것이다. 눈에 익숙한 것과 내가 직접 써보는 것은 매우 다르다. 또한 같은 시험을 치는 수험생들과 스터디를 조직하여 공부하는 경우 답안을 교환해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철도계획, 선로, 철도구조물, 정차장, 보안장치 및 운전계획 기타 철도에 대한 시험을 보게 되는데 다른 자격증처럼 과목이 명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공 서적 및 교재를 꼼꼼하게 보는 방법을 추천한다. 또한 서술형 문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기출문제들을 보고, 답안을 작성한 뒤 이를 암기한다고 생각하고 꼼꼼하게 보는 것이 좋다.

    사실 1/4정도의 문제가 최근 보았던 시험문제가 반복하여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는 만큼 여러번 시험을 볼 경우 붙을 확률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합격생의 서브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만의 학습노트를 만들어나가면서 이를 반복해서 암기해야 한다.

    기술사 교재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은 학회지, 학술논문 등을 꾸준히 접하면서 현재 동향, 문제점, 향후 개선책 등을 파악해놓아야 한다. 또한 시간이 된다면 철도 관련 학술발표회에 참석하여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것이 어려울 경우 학술발표지라도 구해서 읽어볼 수 있어야 한다. 이외에도 철도 및 토목기술 신기술 및 현안을 파악하기 위해 신문기사를 참고하면 좋으며 카페 및 연구원 등에서 관련 정보를 주기적으로 접하는 것이 좋다.

    한 합격생의 경우 필기합격을 위한 요소로 1. 될 때까지 응시하는 끈기, 2. 주기적인 모의고사를 통한 답안작성훈련, 3. 본인스타일에 맞는 답안형식 구현 등을 들고 있으며 이는 꾸준한 공부만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실기시험

    실기 시험의 경우 필기에 비해 합격률이 훨씬 높은 편이며 수험생의 상당수가 이미 실무 경력이 충분하다. 필기에 합격하였다면 이미 실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실기시험이라고 하여 따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필기 준비시 개념 및 이론이 문제로 출제되므로 필기를 충실히 공부하였던 수험생이라면 실기 역시 편안하게 시험을 볼 수 있다. 대신 자신이 그동안 썼던 내용을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사람이라면 무난하게 합격 가능하다는 평가를 듣고 있지만 지식을 물을 뿐 아니라 기술사로서 자질도 시험을 보기 때문에 면접에 지나치게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묻는 말의 요지를 대답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철도기술사

    7~9

    5%

    시설

    일반토목교통시설도시교통설계

    -

    방재안전

    방재안전

    철도기술사 취득시 얻을 수 있는 우대조건은?

     

    내용

    혜택

    - 코레일,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에서 채용시 가산점 부여

    - 철도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 등록을 위한 감리원 자격 부여

    -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현장 배치자격(200억원 이상)이 부여

    - 엔지니어링기술진흥법에 의한 엔지니어링활동 주체 기술인력으로 활동

    - 기타 엔지니어링 등 관련 직렬을 채용하는 민간 기업에서도 우대

    철도기술사 전망

    지방분권화 정책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도시의 교통체증이 계속되고 있어 인근 지역으로 지하철, 열차 등 철도 교통을 신설하거나 신설할 계획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바, 철도기술사의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인구의 감소, 지방의 경기침체 등이 기술사의 수요를 줄이는 요인이 될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청 지방까지 철도 확장, 도시 철도 신설 등이 계획 중이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전망이 괜찮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철도기술사 취득 후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될까?

    철도기술사의 경우 철도분야의 토목기술에 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터널 및 교량, 신호보안 설비, 철도 차량 등 전반적인 철도의 설계, 시공, 감리, 평가 등 관련 제반업무를 총괄할 수 있게 되며 대부분 관리직에 종사하면서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를 담당할 수 있다. 철도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자격증 중 하나로 자문업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업무분야가 상당히 넓은 편이며 구직도 상대적으로 용이하다고 생각된다.

    철도기술사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철도기술사 자격증이 취업을 확실히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 후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된다고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한국철도신호기술협회에서 철도기술사 관련 공고를 검색할 경우 여러 공고가 있으며 이에 따르면 학력은 무관에서부터 4년제 대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2014년 고용노동부에서 조사한 국가기술자격 취업률 등 현황분석에 따르면 철도기술사는 임금이 높은 산업자격증 20위 종목 중 하나로 꼽혔으며 평균 임금이 500~600만원대로 알려져 있는데, 조사가 상당 기간 이전인 점을 감안할 때 현재의 연봉은 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철도기술사와 철도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의 관계?

    같은 기술사이며 모두 철도와 관련된 분야이지만 세부적으로 특화된 분야가 조금씩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철도기술사의 경우 철도분야 중에서도 토목기술에 기반하고 있으며 철도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반면 철도신호기술사의 경우 수행직무철도신호장치와 관련된 계획 및 설계 등을 담당하고 있고 철도신호기술사를 취득하는 경우 철도안전전문인력 철도신호부분 특급 자격이 주어진다. 전기철도기술사의 경우 전기철도에 특화된 인재로 전기철도설비 지식을 바탕으로 전기철도를 운행하는데 필요한 전기설비의 계획, 설계 등 전동차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한다.

    철도기술사와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철도기술사의 경우 철도 분야의 자격증이다. 하위 자격증으로는 철도토목기사, 철도신호기사, 철도차량기사 등이 있으며 산업기사의 경우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기능사의 경우 철도토목기능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철도차량정비기능사 등이 있는데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철도기술사 응시가능기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만일 경력이 모자란다면 해당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도록 하자. 철도기술사를 취득했다면 전기철도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 등을 취득하여 전문분야를 구축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으며 철도차량정비기능장을 취득할 경우 경영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주는 현장의 중간관리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철도기술사 유효기간

    기술사는 자격을 등록하고 5년 단위로 일정교육이수(50학점/5) 후 자격을 갱신하게 된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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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26
  • 26
  • 0
  • 2018년도
    25
  • 25
  • 0
  • 2019년도
    19
  • 19
  • 0
  • 2020년도
    21
  • 21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사,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기능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직업정보

건설 및 광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정비원, 철도차량조립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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