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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는 자동차 차제 수리 기능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수리, 복구, 도장, 교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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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란?

    날로 늘어나는 교통량에 비해 도로의 수용능력은 한계가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자동차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의 외관과 성능을 유지, 보수하기 위한 제반환경을 조성하고 전문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을 제정되었다. 교통사고 등으로 자동차차체가 손상된 경우에 차체수리용 공구, 용접기, 유압기계 및 연 삭기 등을 사용하여 일반 자동차의 차체변경 수리작업을 하며, 땜납, 프라이머, 퍼티를 이용하여 손상된 차체를 원래 모양으로 복구시켜 도장을 하고, 이상부품을 교환하고 수리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관련 자격증

    자동차 정비와 관련된 자격증에는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뿐 아니라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가 있다. 자동차정비기능사는 각종 수동공구, 동력공구 및 점검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새시,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부위를 진단하고 알맞은 부품으로 교체하거나 수리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자동차정비 자격과 관련하여 과거에는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검사기능사 자격이 있었으나 201211일부로 자동차정비기능사로 통합되었다. 따라서 자동차정비기능사 시험에는 자동차검사와 관련된 문제도 출제된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는 손상된 자동차의 보디와 차체 패널을 수리 및 교환한 후 도료의 조색과 도장작업을 통하여 본래의 차체형상과 색상으로 원상회복시키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한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과정평가형 취득

    결론부터 말하자면 과정평가형으로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 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 · 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의 검정방식은 기존의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이 병행하여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시험을 치루는 방식도 있지만, 교육 및 훈련과정을 거쳐서 NCS기반 교육, 훈련을 이수하고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판단 후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독학 가능 여부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의 경우 독학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실기는 학원의 도움 없이는 독학이 힘들다. 판금부에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Co2 용접한 경험이 있다면 무난하다. 용접해야 하고 치수도 정확히 측정해야 하며, 접합 부위에 단차도 세밀히 맞추어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손기술과 감각이 요구된다. 자동차직업학교 국비교육 과정에서 자동차정비기능사와 같이 교육하는 예가 잦으며, 전 과정의 70%를 이수하는 경우 필기 면제 혜택도 주어진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난이도 및 합격률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은 다소 합격률이 낮지만 필기시험에만 합격한다면 실기시험은 수월하게 합격가능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201856.3%, 201953.5%, 202039.7%, 202141.6으로 최근 신유형 문제로 인해 과년도 문제은행식으로 공부했던 방법만으로는 필기시험 합격이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기존 기출문제 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신유형 공부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기시험의 경우 2018년부터 2021년도 까지 합격률이 모두 83%에서 84%를 웃도는 경향이 있다. 엄청 쉬운 난이도는 아니지만 필기시험에 합격한 수험자들은 대부분 실기시험도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로 보인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철저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1.차체구조

    2.차체수리

    3.차체장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

    실기시험

    자동차 차체수리 실무

    작업형

    6시간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합격 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응시자격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응시료

    ■필기시험: 14,500

    실기시험: 60,000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가죽장갑

    CO₂용

    EA

    1

    2

    금긋기바늘

    EA

    1

    3

    돌리 및 스푼

    ,

    1

    4

    보안경

    가스용접용

    EA

    1

    5

    수정테이프(수정액 제외)

    -

    EA

    1

    6

    에어 툴

    5종 이상

    SET

    1

    ,,샌더,스폿제거드릴등

    7

    와이어브러시

    EA

    1

    8

    용접용바이스그립

    두발9R,8R,11SP,18SP,10WR

    1

    9

    일반공구

    차체수리용

    1

    비고 참조

    10

    EA

    1

    11

    판금해머

    ,,

    1

    12

    필기구

    흑색볼펜

    자루

    1

    13

    핸드그라인더

    4"

    EA

    1

    14

    헬멧

    CO₂용

    EA

    1

    용접용

    감독위원의 지시에 따라 실기작업에 임하며, 각 과정별 작업은 안전에 유의하여 작업하여야 합니다.

    시험 중 수험자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작업복장 상태, 정리정돈 상태, 안전사항 등이 채점 대상이 됩니다.

    일반공구 : 드라이버(+,-), 각종(오픈, 복스, 소켓, 토크 등) 렌치류, 니퍼, 각종(조합, 롱노즈, 스냅링, 바이스, ) 플라이어, (줄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합격 TIP

    (1)필기시험

    자동차 구조의 경우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시험의 전체 범위에 해당하며 차체 구성, 차체 부위별 명칭에 대한 비중이 높다. 용접이나 차체 재료 부분은 배경 지식이 부족한 경우 헷갈릴 수가 있다. 자동차 도장에 대한 내용도 나오므로 범위가 좀 넓은 편이다. 과년도 기출문제나 CBT어플리케이션으로 계속 문제를 풀다보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다만 요즘은 문제은행에서 문제의 재생률이 떨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너무 과년도 문제에만 집중하는 것보다 신유형도 다양하게 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실기시험

    보통은 패널 제작을 먼저 시작하고 작업 중간에 수험자를 따로 불러서 계측이나 탈부착 아크용접 시험을 시행하므로 빠르면 점심시간 전에 끝날 수도 있다.

    패널 제작 및 교환의 비중이 가장 높고 배점도 높은 편이라 보통 패널 제작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과락이 적용되어 4파트 중 어느 한 과정이라도 수행하지 않으면 해당 파트가 0점 처리되어 아무리 패널 제작을 잘했다고 하더라도 실격이 된다. 되도록이면 모든 파트를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응시자가 적은 시험이므로 실기시험을 치르는 시험장이 많지가 않다. 시험장 사정에 따라서 시험에 필요한 에어 공구들을 구비해 놓고 세팅해 놓은 시험장이 있는 반면, 일부 시험장은 아예 에어공구들을 다 챙겨가야 한다. 차체수리를 교육하는 훈련 기관인 경우 실기시험 자체 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안전 점수도 적용이 되며 작업복, 장갑, 안전화, 용접면은 필수이다. 시험 중에 안전화를 착용하지 않는다던지 작업 중에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다던지 하면 안전관리 미흡으로 감점 처리된다. 감독관이 안 보는것 같아도 매의 눈으로 수험자 하나하나를 일일이 체크하고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실기시험은 약 80%대의 합격율을 보이는데 의외로 현장에서 판금부에 오래 근무한 현직자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현장 사람이라 패널 제작 결과물은 잘 했는데 시험에서 감독관이 검사해야 될 공정 순서와 절차를 건너 뛰어버려 채점이 불가하여 떨어지는 경우가 대다수. 공정 순서가 어떻고 어느 시점에 감독관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잘 숙지하고 감독관의 지시대로 해야 불합격을 피할 수 있다. 차체수리를 교육받고 있는 국비훈련생이거나 자동차과 학생의 경우 1~2달 정도 수업시간에 꾸준하게 연습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9

    3%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소방

    1%

    소방

    자동차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연봉 및 근무환경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 업체로 취직하게 된다면 자동차과 특성화고나 대학교 관련 학과 출신자들이 많으며 자동차 부품회사, 자동차 정비소, 자동차 수리 관련 학원, 물류센터 서비스 엔지니어 (차량이 많은 대형 물류센터 등)그밖에 판금, 금형, 등을 다루는 곳 등 전반적으로 정비 또는 판금 쪽으로 많이 취업을 하게 된다. 해당 자격과정은 기술직으로, 경력이 쌓이면 쌓일수록 우대를 받고 있고, 정비소 창업으로도 많이 이어진다. 자동차 정비사의 연봉은 상위 50% 기준으로는 3800만 원, 상위 25%4천만 원 이상, 하위 25%는 연봉 3천만 원대 정도로 집계된다. 기술직으로 오래 일한 이후 창업의 빈도가 높은 편이고, 기술공이 부족한 캐나다, 호주로 이민 창업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비관련 학과 출신자들은 자동차 보수도장, 정비 학원 등에서 이수하고 자체적으로 취득이 가능하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요구 능력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대한 기초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사람이 좋다. 자동차과 특성화고나 대학교 관련 학과(자동차정비 및 공학)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더 유리하다. 자동차 관련 부품을 만져야 하기 때문에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라면 좋고, 정비 업무 특성상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도 필요로 한다. 뿐만 아니라 부품들을 취급하기 때문에 손이 빠르고 꼼꼼함이 요구 된다. 마지막으로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고 여러 위험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신체가 건강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전망

    자동차 판매 A/S회사, 외제차 수입업체(A/S부서),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할 수 있고,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에 취업 하거나 개업할 수 있다. 향후 자동차차체수리분야의 기능 인력 수요는 현재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자동차 차체수리 수요는 경제상황에 덜 민감한 편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는 차체수리 수요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자동차 기술발전은 사고율의 감소를 가져 와 수요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비사업체마다 차체수리분야 기능 인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취업은 용이할 전망이다. 장기적으로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차체가 기존 차체보다 강한 신소재로 만들어지는 동시에, 이전 보다 더 가벼워진 신형차들이 개발될 것으로 보여 차체를 수리하는데 더 많은 시간 과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취득 후 업무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는 교통사고 등으로 자동차차체가 손상된 경우에 차체수리용 공구, 용접기, 유압기계 및 연삭기 등을 사용하여 일반자동차의 차체변경 수리작업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땜납, 프라이머, 퍼티를 이용하여 손상된 차체를 원래 모양으로 복구시켜 도장을 하고, 이상부품을 교환하고 수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모집공고 기준으로 정비사, 중소기업 정비직, 차체수리직, 재고관리직, 설비 라인관리직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자동차 수리 및 정비, 점검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타이어교체와 정비소 관리 업무를 맡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자동화 설비 조작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최근 자율주행 방식이나 전기자동차의 개발 등으로 새로운 기술력이 도입되어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관련 경력을 계속해서 쌓거나 본인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유효기간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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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1095
  • 1085
  • 10
  • 2018년도
    1148
  • 1134
  • 14
  • 2019년도
    1135
  • 1122
  • 13
  • 2020년도
    793
  • 783
  • 10
    • 0
    • 132
    • 264
    • 396
    • 528
    • 660
    • 792
    • 924
    • 1056
    • 12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자동차정비기능장,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일반기계기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기사, 기계정비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진단평가사자격증

직업정보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물품이동장비설치·정비원, 산업용 기계장비기술영업원, 기계공학 기술자ㆍ연구원, 농업용 및 기타 기계장비설치·정비원, 자동차공학기술자, 자동차부품기술영업원, 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자동차정비원, 자동차조립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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