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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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은 보수 도장 기술 및 기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공구 및 원료 점검, 이물질 제거, 중도 공정, 상도 공정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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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이)란?

  • 시험내용

    시험내용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자동차 보수도장 및 안전관리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

    실기시험

    자동차 보수도장 실무

    작업형

    -

    5시간 30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응시료

    ㆍ 필기 : 14,500

    ㆍ 실기 : 143,900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스프레이 건

    프라이머-서페이서용

    EA

    1

    2

    스프레이 건

    수용성 베이스용

    EA

    1

    3

    스프레이 건

    크리어용

    EA

    1

    4

    퍼티 주걱

    플라스틱

    EA

    1

    5

    더블액션 샌더

    6인치 원형

    EA

    1

    6

    흡진기(또는 흡진포)

    6인치 샌더 연결용

    EA

    1

    7

    샌더용 중간패드

    인터페이스 패드

    EA

    1

    8

    퍼티 혼합판

    퍼티작업용

    EA

    1

    9

    도료 교반봉

    도료 혼합용

    EA

    1

    10

    핸드 블록

    연마용

    EA

    1

    11

    휴대용 건조기

    히팅건, 드라이기, 드라이젯 등

    EA

    1

    12

    방독 마스크

    도장용

    EA

    1

    유기용제용

    13

    면장갑

    퍼티 작업용

    켤레

    1

    14

    방진 마스크

    연마용

    EA

    1

    15

    세척용 붓

    스프레이건 세척용

    EA

    1

    16

    내용제성 장갑

    내용제성 장갑

    1

    17

    안전화

    작업용

    EA

    1

    18

    보호의(안전작업복)

    null

    EA

    1

    19

    필기구(연필제외)

    흑색

    EA

    ※ 스프레이 건 - 최소 1개 지참해야 시험응시 가능

      (, 스프레이 건 1개만 사용하여 발생하는 작업불량(세척불량 등)은 수험자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으니 도료 용도별 스프레이 건(3) 지참권장)

    ※ 더블액션 샌더 - 미지참하여도 시험응시 가능

       (, 샌더 미사용으로 인한 작업불량(연마불량 등)은 수험자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으니 샌더 지참 권장 - 시험장에서 제공하지  않음)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는 무엇일까?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2006년 부터 시행한 자동차 도장에 관한 자격증이다. 산업현장의 자동차보수도장 기술수준과 자동차 전용 도료의 발전으로로 인한 기술변화의 필요성에 의하여 도입되었으며, 도장 기법 및 소재의 다양화(일반철판, 아연도금철판,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로 인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력의 발전을 기대하며 자동차도장 시 발생하는 환경문제의 대응능력을 필요로 한다. 손상된 자동차의 보디와 차체 패널을 교환 또는 수리한 후 도료의 조색과 도장작업을 통하여 본래의 차체형상과 색상으로 원상회복시키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해야한다. 

    자동차 보수 도장은 무엇을 하는것일까?

     도장은 물체의 표면에 도료의 수지, 안료, 용제, 첨가제들을 섞은 도장재료를 칠하여 피막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자동차의 보수도장이란 자동차 제작 회사에서 자동차가 출고된 이후 사고 또는 기타 상황에서 손상된 부분을 공정순서에 맞게 작업하는 것을 뜻한다. 보수도장은 손상 패널의 복원 및 도장, 손상 도막을 도장, 불량 도막을 재생 및 도장, 패널이 부식될 때의 복원, 상품성 향상, 지정된 색상 도장의 특수목적을 두며, 보수도장 작업 시 도장표면의 양부에 알맞은 작업방법과 공구를 택하여야 한다. 만약 보수도장 작업 중 작업방법에 맞지않는 공구를 공정에 사용하게되면 도장의 변 퇴색, 스프레이 패턴의 이상 발생과 같이 자동차 외관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 난이도와 합격률은?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2021년에는 필기 합격률이 64%였고, 실기 합격률은 82%였다. 2020년부터 2018년의 합격률에서도 필기는 66.1% , 65.6%, 66.8% 이고 실기 합격률은 85.3%, 82.8%, 83.6%로 난이도의 변동이 크지 않으면서 꾸준히 어렵지 않게 출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평균적으로 난이도는 중정도에 속하며 가장 최근자료인 2021년도의 자료로 보았을 때에도 어려운 수준의 시험은 아닌 것을 알 수있다.

    자동차 보수 도장의 공정 순서

     자동차가 외적인 요인으로 비틀림이나 상하좌우의 굽음의 이유로 파손되었을 경우 에 차체의 판금 수리 후 보수 도장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작업공정으로는 차체의 표면 검사, 차체 표면의 오염물 제거, 구 도막 및 녹의 제거, 페더에지(단 낮추기 작업), 퍼티 작업 후 연마, 중도 도장 후 연마, 조색 작업, 상도 도장, 광내기 작업(왁스와 폴리싱) 작업으로 정해져 있다.

    도장의 목적은 무엇일까?

     자동차는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기후와 환경조건하에서 장기간동안 사용되기에 오랜기간 동안 견딜 수 있도록 품질과 기술이 도장에 적용되어 자동차 차체를 보호해야 한다. 자동차 차체는 자외선과 염분 등 각종 오염물과 화학물질에 견딜 수 있도록 도장되어야 한다. 즉 자동차에서의 도장은 물체보호의 목적과 함께 상품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차체에 도료를 피복하는 것으로 건조 후 도막을 형성시키기 위해 하는 작업이다. 일반적인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주재료로는 철판을 사용하며 철판은 그 자체로 외부 노출되었을 경우 공기 중의 수분이나 산소와 반응하여 녹이 발생한다. 녹이 발생하게 되면 차체의 강도가 약해지며 사고 발생 시 안전을 보장 받지 못하게 된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나날이 발전하여 미적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에 아름다운 색상을 입혀 입체적인 색채감과 함께 자동차의 미관을 향상시키며 또한, 소방차나 경찰차 등 특수한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색상을 표시하기도 한다. 자동차도장은 하도, 중도, 상도로 이루어지며 각 공정이 도장계에서 소홀히 할 수 없는 공정이다. 그러므로 각 공정에 최선을 다하여 작업에 임한다면 마지막 작업이 끝난 후 최고의 품질이 도출되게 된다. 각각의 공정의 목적으로는 먼저 하도공정은 차체의 요철을 수정하고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작업이며 그다음, 중도공정은 상도가 하도에 침투하지 않게 하고 미세한 요철을 수정하는 공정이고 마지막으로 상도공정은 미적 아름다움을 갖도록 하며 오염물등이 하도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여 소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하는 경우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우선적으로는 자동차 도장부쪽에 취업을 원한다면 가장 필요한 자격증이다. 자동차1급 및 2급 정비없체 또는 자동차 경정비업체 , 자동차제조사 및 A/S분야, 자동차 보험사정사, 중고차 사정사 및 관리사, 자동차 보수도장 교육기관, 자동차 컬러리스트와 같은 직업들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라면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와 비슷한 자격증은 또 무엇이 있을까?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와 비슷하게 자동차에 관련된 자격증에는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자체수리기능사, 차량기술사와 같은 자격증들이 있다. 이 자격증들은 큰 주제가 자동차라는 것은 유사하지만, 자동차에 관한 것중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다루고 싶은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는 도장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자격증이라면, 자동차정비기사 자격증은 정비,엔진,연료장치와 같은 부분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 합격 TIP

    합격 TIP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시험과목과 준비방법은?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있다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국가기술자격의 현장성과 활용성 제골르 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자격의 내용(시험과목, 출제기준 등)을 직무 중심으로 개편하여 시행한다. 필기과목의 이름은 자동차 보수도장 및 안전관리이며 자동차 구조와 색채, 보수도장, 안전관리와 같은 과목이 출제된다. 실기에서는 실무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을 시행한다2021년에는 필기 합격률이 64%였고, 실기 합격률은 82%였다. 2018년에서 2020년사이에도 마찬가지로 난이도의 변동이 크지 않으면서 꾸준히 어렵지 않게 출제되고 있다. 필기와 실기모두 시험의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큰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필기시험 과목 및 공부법

     자동차 구조의 경우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시험의 전체 범위에 해당한다. 도료의 성질, 도장공정에 관환 내용들도 다수 출제되지만 약간의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고있다. 그렇지만 상식에서 벗어난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시험과 비교하였을 때에 자동차정비와 판금기능사의 필기시험보다는 쉬운편이므로 기출된문제 CBT를 여러번 반복해서 체득하면 시험을 합격하는데에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배경지식을 요한다고 해서 합격에 불리할 가능성은 많지않고 그럴수록 기출문제를 더 반복적으로 학습하면된다. 객관식 4지 택일형이기때문에 서술을 연습하거나, 세부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보다는 가장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내용 위주로 먼저 학습을 하고, 회독수를 늘리면서 점점 세세하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I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지만, 실무를 시험봐야 하다보니 시험 접수비가 매우 높다. 한번 접수하는데에 14~15만원이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응시하기에는 돈이 너무 아까울 수 있다. 실무시험동안에 페인트 도료의 가격과 응시자에게 지급되는 휀다의 단가가격으로 인하여 접수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실기시험은 표준도장(180분), 조색(90분), 블렌딩도장(120분) 3과목으로 구성되며 다른 시험들과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 합격이다. 시험시간은 6시간동안 보게 되며, 오전에는 표준도장을 한뒤 전체 수험자들이 표준도장이 끝나면 응시자들의 휀다 전체를 일괄적으로 부스실에 넣은 다음, 열 건조를 한뒤에 투명컵에 조색할 도료들을 타고나서, 점심시간을 준다.  점심시간이 끝나고 조색시험을 시행한 뒤에 조색한 베이스로 블렌딩 도장을 하고나면 시험이 끝난다. 과락이 적용되어 3파트 중 어느 한 과정이라도 수행하지 않으면 해당 파트가 0점 처리되어 아무리 다른작업을 잘 했다고해도 실격이 되어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3과목 모두를 고루 연습해야한다. 문제에 대한 답을 할때에는 자신이 정확하게 지식을 숙지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필기는 학원에 가지 않고 혼자서 독학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기는 학원을 가는 사람도 있고, 혼자서 독학을 하는 사람도 있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에 대한 실기학원이 많이 분포되어있지는 않다. 실기시험의 난이도는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약 60~70%대의 합격율을 보인다. 안전관리나 공정순서를 신경쓰고, 매 공정마다 탈지를 실시하고 감독관에게 검사를 받는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애매한 부분이 있으면 감독관에게 질문을 하거나 시험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에 공개된 시험문제지가 있으니 다운받아서 확인해본 후에  시험을 응시하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II

     응시자가 많은 시험은 아니기에 보통 폴리텍, 전문대학, 직업학교등에서 실기시험을 실시하며. 시험장 사정에 따라 시험에 필요한 공구들을 구비해 놓고 세팅해 놓은 시험장이 있기도 하지만, 일부 시험장은 아예 샌딩기, 빼빠, 스프레이 건들을 다 챙겨가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대체적으로 폴리텍 대학이나 전문대학교에서 시험을 실시하는데 일부 직업학교의 경우 실기시험 자체 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안전 점수도 적용 되고 작업복, 장갑, 안전화, 방독면은 필수이다. 시험 중에 안전화를 착용하지 않거나, 작업 중에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다면 안전관리 미흡으로 감점처리된다는 것을 숙지하고 주의해야한다. 또한 하지작업 샌딩관련 작업 때에는 목장갑을 착용하는 것을 매우 추천하고 탈지나 조색, 도장공정시에는 라텍스장갑을 작용하고 작업에 임하는게 최선이다. 또한 현장과는 다르게 에어건 사용은 일체 금지이며 분진을 손으로 세게 털거나 에어건을 사용할 경우 감점처리된다. 일부 시험장에서 준비물을 챙겨가야 한다는 안내를 한다면 스프레이건, 퍼티스프레이더, 더블액션 샌더, 퍼티 혼합판, 도료 교반 봉, 핸드 블록, 적외선 건조기, 방독 마스크, 종이 필터, 면장갑, 방진 마스크, 세척용 붓, 고무장갑, 보호의, 플라스틱컵, 샌더용 중간패드, 흡진기, 흡진포, 필기구, 킴타올즈와 같은 물건들을 챙겨가야 할 수도 있으니 미리 구비해 놓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취득 후 얻을 수 있는 공무원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소방

    1%

    소방

    자동차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취득 이후 취직시 연봉 및 근무환경은?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함께 취득한 다른 자격증, 관련 활동, 취업처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가 있다. 만약에 자동차 정비공자이나 정비업체에 취직을 하여 자동차 정비원으로 근무하게 된다면 평균 연봉은 3,705만원 수준으로 수렴한다. 자동차 정비원으로 근무할 때의 여건은 평균이상 정도이며, 발전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고용안정과 고용평등이 낮은편이기에 취직을 준비할 때에는 이런 점을 고려해야할 것이다. 이와는 다르게 도장에 중심을 두어 자동차를 전문으로 하는 도장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평균 연봉수준은 3,000만원 초반에서 3,800만원 사이에서 움직일 것이다. 발전가능성이 높은 편은 아니고 근무시간은 평균이지만 근무시간이 규칙적이지 않고 근무 환경이 좋은편 또한 아니다. 학력과 전문기술을 요하는 직업은 아니므로 누구나 진입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용평등이 높은편은 아니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의 전망은 어떨까?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은 기술직이기에 평생 사용할 수 있으며, 기술이 발달한다고 하여도 자동차 보수도장같은 경우에는 기계로 대체가 불가능하여 유망직종중 하나이다. 하지만 스프레이를 작업중에 사용하기 때문에 손목의 부상과 건강에 있어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작업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거나, 복지가 잘 갖추어져 있는 곳으로 취직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기계로 대체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자격증인 것으로 보인다. 보통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를 취득한 후 자동차 정비공장, 정비업체, 카센터 등으로 취업한다. 자동차 정비원이 목표라면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면 취업 경쟁력을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도장원과 같은 도장분야에 취업을 희망한다면 금속도장기능사, 표면처리기능사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당분야의 취직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격증은 한 번 취득해두면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 자격증으로 갱신 등에 추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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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정보
  • 1420
  • 2017년도
    1402
  • 18
  • 1352
  • 2018년도
    1337
  • 15
  • 1491
  • 2019년도
    1469
  • 22
  • 1076
  • 2020년도
    1057
  • 19
    • 0
    • 165
    • 330
    • 495
    • 660
    • 825
    • 990
    • 1155
    • 1320
    • 15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건설기계정비기능장, 건설기계정비기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자동차정비기능장, 금속도장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사, 기계정비기능사,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직업정보

자동차공학기술자, 자동차정비원, 자동차조립원, 도장원, 철도차량정비원, 항공기정비원, 건설 및 광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자동차디자이너, 자동차부품기술영업원, 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자격증 맞춤정보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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