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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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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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자격증은 항공정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기체 점검 승인, 장비품 점검, 변형 및 파손 점검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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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항공정비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정비 업무는 승객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업무의 특성상 꼼꼼함이 요구된다. 정비작업을 할 때는 수많은 부품을 다루게 되므로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기계나 전기/전자 분야에 적성이 맞고 관심이 많아야 한다. 외국주재원으로 나갈 수도 있고, 영문매뉴얼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하므로 영어능력도 중요하다. 안전과 생명을 책임져야 하는 만큼 생명의 가치를 알고 책임감도 강해야 한다.

    항공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의 종류는?

     기능사 자격증엔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가 있다. 기능직렬 항공 자격증들 중에 가장 기초적이고 가장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이다. 기초적인 내용이 있다보니 상위 기능직렬 상위 자격증을 공부할 때 기능사부터 다시 공부하기도 한다산업기사 자격증에는 항공산업기사가 있다. 기관, 기체, 장비, 전자 분야를 모두 다룬다. 기관, 기체, 장비, 전자기능사를 합치고, 여기에 필답형 시험을 추가한 것이 항공산업기사와 같다기사 자격증에는 항공기사가 있다. 4년제 대학이나 그와 동등한 학사 학위소지자가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이나, 항공정비 분야와는 관계없는 연구/설계 분야이기 때문에 정비를 하고자 하는 인원에게는 굳이 추천되지 않는 자격증이다.

    항공정비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항공정비사는 일반적으로 어떤 교육과정을 거쳤는지, 어떤 경력을 갖췄는지에 따라서 입사 후 항공기정비사로서의 진로가 달라질 수 있다, 4년제, 2년제, 기술훈련원, 학원, 고등학교, 군대 등을 통해 취득하거나 경력을 쌓을 수 있다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4년제 대학은 서울대, 건국대, 항공대 등의 학교와 지방의 4년제 대학까지 합치면 40여개가 넘는다. 항공기는 첨단 기술의 복합체라고 말할 정도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추천 전공은 전기, 전자, 복합소재, 비파괴검사 등등이다정비사가 될 수 있는 전문대학 중엔 인하공업전문대학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입사 후 2년의 인턴과정을 거치고 난 후 정직원이 될 수 있다전국에 8개의 항공고등학교가 있다. 이 중 정석항공고등학교 학생들은 졸업 후 대한항공에 입사할 수 있다. 입사하게 되면 군대를 다녀와서도 복직이 가능하다대한항공 기술훈련원과 아시아나항공은 자체적으로 정부 지원을 받아서 기술훈련원을 운영하고 있다. 16개월에서 2년의 교육과정을 거친 후 면접을 통해서 정직원으로 입사할 수 있는 경로이다. 훈련원의 지원 조건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일정 수준 이상의 토익 점수이다. 전공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고, 교육 후 실제로 정비사로 활동하고 있다군 복무를 생각하고 있다면, 정비사로서 병이나 부사관 근무를 통해서도 경력 만들기에 도움이 된다. 육군 헬기 정비 등과 같이 육군에도 관련 병과가 있다.

    항공정비사 자격증은 실용적일까?

     모든 항공기 사용업체는 자격자를 채용해서 작업내용을 확인, 감독하게 법규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직급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다. 또한, 항공정비사 면장이 있다면 항공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필요는 없다. 정비사 면허증이 없어도 민간항공사 취업을 할 수는 있으나, 면허증이 없다면 시간이 지나서 경력이 쌓이고 능력이 좋다고 해도 인턴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없기 때문에, 자격이 없는 상태로 입사했더라도 무조건 면허를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항공 면허의 종류는?

     항공정비사 면허는 기본면장한정면장으로 구별이 된다. 기본면장은 기본적인 항공 정비 능력을 인정해주는 자격으로, 일반적으로는 이 자격을 취득한다. 한정면장은 정비 분야에 따라서 자격을 부여하는 것으로, 기종별 레이팅이 여기에 속한다. 각 기종별 한정면허가 있어서 취득하게 되면 정비면허 뒤에 새겨지고, 이 면허가 있으면 그 기종의 확인정비사가 될 수 있다.

    항공정비사, 영어를 잘해야 할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항공사 외에도 많은 LCC 항공사에서 항공정비사 채용시 영어성적이 자격요건에 포함된다. 따라서 항공사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각 항공사의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영어성적을 확인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항공정비사 응시자격

    구분

    해당사항

    세부 응시조건

    공통조건

    연령제한

    18세 이상

    항공기
    종류한정
    (1개충족)

    정비경력
    보유

    4년 이상 정비업무 경력 보유(최소 해당 종류에 대한 6개월 이상 경력 포함)
    * 정비업무경력 범위: 정비실무, 정비기술, 정비계획, 정비품질관리 한정

    관련대학
    이수

    대학/전문대학/학점은행제교육기관에서 학과시험 범위의 과목 모두 이수 + 이수 전 정비 실무경력(실습포함) 1년 또는 이수 후 정비 실무경력 6개월 이상
    * 교육기관별로 공단과 협의된 지정 학과시험 범위 과목 이수

    항공기술요원
    양성과정

    대학/전문대학/학점은행제교육기관에서 학위 취득 + 정비 실무경력 6개월 + 항공기술요원양성과정 이수
    * 양성과정 운영기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전문교육기관
    정비사과정

    국토교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에서 항공정비사 해당 종류 과정 이수
    * 외국정부 인정 전문교육기관에서 항공정비사 해당 종류 과정 이수 포함

    외국자격
    보유

    외국정부에서 발행한ICAO인정 항공정비사 자격 보유
    * ,ICAO부속서 1에서 정한 조건을 충족하거나 우리나라 기준을 충족 필수

    정비분야
    한정
    (1개충족)

    수리개조경력
    보유

    해당 정비업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정비와 개조 실무 경력

    수리개조/
    검사경력 보유

    해당 정비업무 분야에서 3년 이상 정비와 개조 실무 경력 + 1년 이상 검사 경력

    관련대학
    이수

    대학/전문대학에서 학과시험 범위의 과목 모두 이수
    + 해당 정비업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정비와 개조 실무 경력
    * 교육기관별로 공단과 협의된 지정 학과시험 범위 과목 이수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항공정비사 학과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항공정비사 종류한정

    항공법규

    정비일반

    항공기체

    발동기

    전자·전기·계기(기본)

    컴퓨터 시행

    객관식 4지선다

    과목당 25문항

    과목당 30분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항공법규

    정비일반

    전자·전기·계기(기본)

    전자·전기·계기(심화)

    항공정비사 실기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항공정비사 종류한정

    기체동력장치나 그 밖에 장비품의 취급·정비와 검사방법

    항공기 탑재중량의 배분과 중심위치 계산

    해당 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전자·전기·계기의 취급·정비·개조와 검사방법

    해당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 작업형은 문항수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현장에서 실제로 작업하는 과정을 채점한다.

    ※ 구술시험은 감독관과 면접자의 1:1면접으로 이루어진다.

    항공정비사 합격기준

    학과시험

    과목 당 100점 만점으로 하여 70점 이상

    실기시험

    모든 채점 항목에서 S등급 이상

    항공정비사 응시료

     ■ 응시료 : 61,000원

  • 면제 대상

    면제 대상

    항공정비사 학과시험 면제기준

    (1) 다른 종류의 자격을 보유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과목

    항공정비사 종류한정

    (비행기, 헬리콥터)

    항공기관사 보유

    정비일반, 항공기체, 발동기, 전자 · 전기 · 계기(기본) 과목 면제

    항공정비사 다른 종류한정 보유

    면제과목 없음

    항공정비사 다른 종류한정 보유 + 취득 후 6개월 이상 해당 정비(실무) 경력 보유

    전과목 면제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보유

    면제과목 없음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보유 +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정비실무경력 보유

    항공법규, 정비일반, 전자 · 전기 · 계기(기본) 과목 면제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전자 · 전기 · 계기)

    항공정비사 종류한정 보유

    면제과목 없음

    항공정비사 종류한정 보유 + 취득 후 2년 이상 전자 · 전기 · 계기 정비실무경력 보유

    항공법규, 정비일반, 전자 · 전기 · 계기(기본) 과목 면제

    (2) 국가기술자격을 보유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과목

    항공정비사종류한정

    항공산업기사 취득 후 2년 이상 정비업무경력

    항공기사 또는 항공정비 기능장 취득 후 1년이상 정비업무 경력

    항공기술사 취득

    항공법규 제외 4과목 면제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해당사항 없음

    면제과목 없음

    (3) 외국자격증을 보유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과목

    항공정비사종류한정

    유효한 외국 항공정비사/종류한정 보유 

    항공법규 제외 4과목 면제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해당사항 없음

    면제과목 없음

    (4) 전문교육기관을 이수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과목

    항공정비사종류한정

    '17.3.30 이전 과정 입과자 

    항공법규 제외 4과목 면제

    항공정비사 정비분야한정

    해당사항 없음

    면제과목 없음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항공정비사 공부 방법 및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필기시험의 모든 과목을 한번에 합격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유효기간인 2년 이내에만 모두 합격하면 된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기출문제를 찾아서 풀면 어느 정도 점수를 올릴 수 있다. 따라서 꾸준한 문제풀이와 오답노트를 통해 반복되는 문제 유형 속에서 본인이 취약한 것을 따로 정리해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기시험은 작업형과 시험과 구술형 시험을 오전, 오후로 나누어 진행한다. 우선 작업형 시험에서는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작업시험을 보게 되고 총 4가지가 출제되며, 랜덤으로 작업이 정해진다. 감독관이 지속적으로 이론에 대해서 아는지 물어보기 때문에 결과물의 왜 이렇게 나왔는지에 대해서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각 상황에 맞는 보호구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구술형은 일반적으로 20~30분 정도 진행되며 감독관과 1대1로 마주앉아 시험을 진행한다. 감독관은 대부분 항공사에서 근무하는 현역정비사이므로 현장에서나 알 수 있는 지식들을 물어보고는 한다. 따라서 모르는 내용을 질문하더라도 감독관의 말을 경청하며 더 공부하고 배우겠다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항공정비사 필기 시험 과목 별 공부 Tip

    (1) 항공법규

     항공법규 과목은 이해보다는 암기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항공법이 개정되면 시험문제도 당연히 바뀌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이 과목을 따놓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항공정비사/항공기/항공법/항공종사자/정비/수리/개조의 차이점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들은 구술시험에서 항공법으로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잘 암기 해 두는게 좋다.

    (2) 정비일반 / 항공기체

     정비일반, 항공기체는 연관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같이 공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단순암기보다는 이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둔다. 항공기의 조종면, 운동, 축의 연관성은 필기시험의 핵심이며 거의 매 시험마다 나오는 내용이므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은 구술시험에도 자주 나온다. 항공기 수신호는 출제 빈도가 높고 실기 종목 중 하나이기도 하므로 직접 동작을 따라하면서 공부하면 암기에 효과적이다. 기체정비 이론은 본인만의 방식으로 정리노트를 만들어서 기출 문제 변형에 대비한다.

    (3) 발동기 열역학 

     발동기의 열역학 파트는 완벽한 이해의 바탕위에 암기해야 한다. 기관파트에서는 엔진 구성도, 연료 계통도 등의 도식을 직접 그릴 수 있어야 하고,각 엔진별 특징은 정리한 후 그림을 그리며 암기하는 방법이 좋다. 이러한 공부법이 구술평가나 실기 시험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4) 전자전기계기

     전자전기계기 과목은 회로보호장치와 회로차단기의 차이점 및 종류와 특징을 정리하고 암기한다. 전기이론과 개념숙지는 필수이며, 회로에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전자파트는 대부분 암기위주의 문제가 출제되므로 회독법으로 공부하고 암기한다. 회로도는 도면을 보고 이해하여 자신만의 회로구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패턴만 암기하면 새로운 회로도가 나왔을 때 구축하지 못할 수 있고 발광다이오드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실격당할 수 있다.

    면장 필기시험 공부 방법의 주의점

     면장 공부는 문제은행식으로 공부하거나 기출문제만을 풀어보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안된다면장 학과시험 후실기시험 때 구술평가를 보게 되는데이때 이론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평가를 하게 되고, 1;1 압박면접을 하기 때문에이론을 정확하게 공부해놓지 않으면 구술평가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

    항공정비사 구술시험 Tip

     구술시험은 면장시험에 있어서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시험이다. 실기평가에서 미흡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약간 만회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며, 구술평가 준비를 잘하면 짧은 시간동안에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구술 평가 준비와 평가를 잘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는 질문은 자신감있게 대답하고. 모르는 질문은 솔직하게 인정하고 신속하게 넘어간다. 구술시험은 1;1 면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분위기는 대체로 압박면접 분위기이다. 따라서 아는 질문일 경우에는 얼마나 열심히 준비했는지를 보여주는 자신감 있는 말과 명확한 톤, 확신에 찬 제스처로 답변을 하는게 좋다. 모르는 질문이 나왔을 경우엔 머뭇거리거나 시간을 끄는것보다 인정하고 넘어가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떤 질문이 나왔을 때 주어진 조건(A4용지와 펜)을 잘 활용하고, 자신감 넘치는 톤으로 평가에 임한다. 구술시험 공부는 벼락치기 하지 말고, 시간을 들여 차근차근 익혀야 한다. 구술평가는 압박면접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꼬리물기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공부가 안되면 긴장감에 적절한 대답을 못할 수도 있다.

     구술시험 준비는 항상 말하면서 연습한다, 구술시험은 머릿속에 있는 지식을 입으로 말하는 시험이다. 단순암기식 공부법이 아닌, 말하면서 답변하는 연습을 반드시 해야 실제 시험에서 자연스럽게 답할 수 있다. 가능하면 영어공부는 미리 해둔다. 감독관이 매뉴얼을 주고 아무 곳이나 펼친 후에 매뉴얼 내용을 해석하라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영어공부도 미리 해 놓는게 좋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항공정비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항공정비사

    7~9

    5%

    공업

    항공우주

    소방

    5%

    소방

    자격증

    항공정비사가 하는 업무는 무엇일까?

     정비 또는 개조한 항공기에 대하여 항공 안전법 제32조 규정에 의거해 확인을 하는 행위로 항공기의 종류와, 정비 방식을 통해 업무범위가 한정될 수 있다. 보통은 현장에서 관리와 감독을 하며 기술지시 및 지휘 감독을 하는 엔지니어와 직접 현장에서 비행기를 수리 및 점검하는 메카닉으로 나누어진다.

     정비업무는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항공기의 구조, 강도, 성능에 관한 안정성을 확보한다. 운항에 저해되는 고장 원인을 미리 제거하여 정확한 시간 개념을 유지하도록 한다. 주기장에서 비행 전후의 항공기를 대상으로 검사자를 이용하거나 육안으로 기체부분의 변형 및 파손, 부식상태 등을 점검한다. 점검 카드 목록에 따라 전기, 보기 계통을 점검하고,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기관의 작동 상태를 정비한다. 청결과 미관상의 상태 개선으로 승객에게 쾌적성을 제공한다. 항공기의 심장을 담당하는 기관팀, 항공기의 기골을 담당하는 기체팀, 항공기의 신경과도 같은 전자 전기팀으로 세분화되어 담당한다. 신종항공기 기술정보, 안전운항 규정 등의 교육을 이수한다.

     수리업무는 규모에 따라 소수리, 대수리로 나눈다. 소수리는 부품의 수리 및 수정 작업, 교환 작업등을 하는 것이며, 대수리는 항공기의 구조, 강도,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리작업을 말한다. 오일 및 공압류의 유출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이상 발견 시 원인을 찾고 수리한다. 부품을 점검하고 교환주기를 확인하여 사용 수명이 완료된 부품을 교체한다. 기관고장으로 입고된 엔진을 수리하고 시운전을 하는 등,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기름 묻히고 일하는 항공정비사의 모습과 같다. 기체 내부에 있는 배선을 깔거나 제거하고 각종 전자장비들을 뜯어서 고친다.

    항공정비사 근무환경은?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따라서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을 수도 있다계류장에서 일하는 라인 정비사항공기에서 직접 수행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실내작업을 하는 공장 정비사항공기가 아닌 별도의 작업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은 날씨의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는다항공기 근처에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하지 않으면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엔진에 빨려 들어가거나 배기가스에 노출되는 등의 심각한 위험부터 소음 노출로 인한 청각 손실안테나나 방전장치 등 돌출물 충돌로 인한 부상정비 작업 중에 사용하는 위험한 물질 노출항공기에서의 추락 등 위험 요소가 굉장히 많다교대근무가 잦은 직종이기 때문에 일정하게 근무하는 직종보다 피로도가 심하고항공기에 약품처리를 할 때 사용하는 화학 물질이 건강에 좋지 않다.

    항공정비사 공채 준비에 필요한 조건은?

     항공정비사는 면허가 필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자격증으로 면허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공인영어 성적이 있어야 한다. 전 세계에 항공기를 만들 수 있는 회사는 에어버스와 보잉사 두곳 뿐이다. 따라서 모든 작업에서 영어를 사용하다 보니 영어 능력이 요구된다. 일반적인 간단한 회화가 아니라 전문용어를 알아야 한다.

    항공정비사 면접 때 중요한 포인트는?

     우선은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한다.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경험이나 목표를 내세워 변별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항공산업에서 꼭 필요한 직업이라는 자신감으로 면접에 임한다.

    항공정비사 자격증 유효기간

    항공정비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가 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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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산업기사, 항공기관사, 항공정비사, 항공교통관제사, 경량항공기조종사, 항공장구관리사

직업정보

부사관, 공군장교(위관급), 군무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기정비원, 항공기조종사,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운송사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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