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사

항공기관사

※ 면허

일정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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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관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항공기관사 자격증 관계도

    운송용조종사 : 운송용조종사가 항공기관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항공역학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사업용조종사 : 사업용조종사가 항공기관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항공역학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또한 항공기관사가 사업용조종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비행이론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항공정비사 : 항공정비사가 항공기관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학과시험 중 항공역학, 항공장비, 항공발동기, 항공기체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또한 항공기관사가 항공정비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학과시험 중 항공역학, 항공기체, 발동기, 전자전기계기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교통안전관리자 : 항공기관사가 항공교통안전관리자 시험에 응시할 경우 선택과목 및 국가자격 시험과목 중 필수과목과 같은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항공기관사 학과 시험에서 면제받을 수 있는 조건은?

    자격증명

    면제과목

    운송용조종사

    항공역학

    사업용조종사

    항공역학

    항공정비사(종류 한정만 해당)

    항공역학, 항공장비, 항공발동기, 항공기체

    학과 시험은 위와 같은 조건에 한해 면제받을 수 있다. 이외에, 실기시험을 일부 면제받고 구술 시험만 실시하는 경우가 있다. 첫째로 항공기관사를 필요로 하는 항공기의 탑승 실무 경력이 300시간 이상인 경우, 외국 정부가 발행한 항공기관사의 자격 증명을 받은 경우, 국토해양부 장관이 지정한 전문 교육 기관에서 항공기관사에세 필요한 과정을 이수한 경우이다.

    항공 기관사를 부르는 호칭은 항공사마다 어떻게 다를까?

    애초 항공 기관사를 운용하는 컨셉은 비행 중 상황이 발생하면 조종사는 조종간을 부조종사에게 건네주고 항공 기관사와 대책을 협의해 각종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이었다. 그래서 항공 기관사(Flight Engineer)Second Officer라고 부르는 항공사들도 있었다. Second Officer는 부기장(First Officer) 다음의 권한을 가진 운항 승무원을 가리킨다. 장거리 노선의 경우 3인이 탑승할 경우 제3의 부기장에게 Second Officer 라는 명칭을 부여하기도 했다. 구형 여객기의 경우 Flight Engineer가 조종실 구성원의 기능적 의미를 표현한 것이라 Second Officer는 조종실에서의 임무상 권위와 관련된 표현을 부여하기도 했는데, 항공사마다 규정이 다르기때문에 항공 기관사에게 Second Officer라는 명칭을 부여하는 항공사도 있고, 안 하는 항공사도 있었다.

    항공기관사 독학으로 취득 가능할까?

    항공기관사 필기시험은 난이도가 많이 높지는 않아 독학으로도 취득이 가능하다. 하지만 100시간 이상의 연습을 행할 것이 응시 자격인 만큼 실기 시험 응시를 위한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혼자서 준비하기는 어렵다. 다만, 1년 이상의 항공기 정비경력이 있거나 200시간 이상의 운송용항공기를 조종한 비행 경력이 있거나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에서 항공기관사에 필요한 과정을 2년 이상 이수한 자,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 및 게기비행증명을 소지하고 항공기관사 업무의 실기연습을 5시간 이상 행한 자는 비행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다만 필기와 실기 모두 통과 기준이 아주 높지는 않으므로 너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항공기관사 난이도 및 공부 기간

    면허 취득을 위해 교육기관에 입교한 후에는 교육 기관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약 4달 가량 이론 및 기능 수업, 현장 실습까지의 수업을 듣게 된다. 필기 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아주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수업을 충실히 따라간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다. 기능 시험의 경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필요로 하지만 여러 번 반복하여 연습하면 머리를 쓰지 않아도 몸이 기억하게 되므로 무난하게 합격이 가능할 것이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항공기관사 응시자격

    1) 만 18세 이상
    2) 자격증명의 취소처분을 받고 그 취소일부터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3) 응시경력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가. 200시간 이상의 운송용 항공기(쌍발 이상의 군용항공기를 포함한다)를 조종한 비행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항공기관사를 필요로 하는 항공기에 탑승하여 항공기관사 업무의 실기연습을 100시간 이상 한 사람(50시간의 범위 내에서 지방항공청장이 지정한 모의비행장치를 이용한 비행경력을 인정한다)
    나.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에서 항공기관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
    다.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 및 계기비행증명을 소지하고 항공기관사업무의 실기연습을 5시간 이상 한 사람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항공기관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학과시험

    ① 항공법규

    ② 항공역학

    ③ 항공기체

    ④ 항공발동기

    ⑤ 항공장비

    ⑥ 항공기제어

    -

    -

    -

    실기시험

    ① 기체동력 장치나 그 밖의 장비품의 취급과 검사의 방법

    ② 항공기 탑재 중량의 배분과 중심위치의 계산

    ③ 기상조건 또는 운항계획에 의한 발동기의 출력의 제어와 연료 소비량의 계산

    ④ 항공기의 고장 또는 1개 이상의 발동기의 부분적 고장의 경우에 하여야 할 처리

    ⑤ 해당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항공기관사 합격 기준

    학과시험

    과목당 70점 이상 득점자

    실기시험

    실기시험채점표의 모든 항목에서 C등급 이상

  • 합격 TIP

    합격 TIP

    항공기관사 필기시험 합격 TIP

    항공기관사 필기 시험은 총 6과목으로 구분된다. 필기 시험은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으로 정규 과정을 이수하였다면 여러 번 가볍게 반복하여 보는 정도로도 대비가 가능하다. 기출문제를 모두 암기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한 정도이다. 5개년 정도의 기출 문항을 구해서 반복하여 풀이하면서 잘 모르는 부분에서만 이론서의 해당 부분을 찾아보는 방식으로 암기하면서 공부하면 수험 시간을 줄이면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으로 법률과목의 경우 법령 등을 적용해 답을 구해야 하는 문제가 시험 시행 계획 공고일 현재 시행되는 법령을 적용하여 출제되므로 법률 개정 여부에 유의하여 준비해야 한다.

    항공기관사 실기시험 합격 TIP

    항공기관사 실기 시험의 경우 기체 동력 장치나 그 밖의 장비품의 취급과 검사의 방법, 항공기 탑재 중량의 배분과 중심 위치의 계산, 기상조건 또는 운항 계획에 의한 발동기의 출력 제어와 연료 소비량의 계산, 항공기의 고장 또는 1개 이상의 발동기를 부분적 고장의 경우에 하여야 할 처리, 해당 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등 5가지의 기준으로 채점된다. 운전면허의 기능 시험을 준비하는 것처럼 시험 과정을 모두 암기한다고 생각하고 여러 번 반복하는 식으로 연습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실기 시험 통과 기준은 전체 C등급 이상으로 기준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정확히 행할 것을 목표로 준비하기보다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큰 실수가 없을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항공기관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항공기관사

    7~9

    5%

    공업

    항공우주

    -

    항공기관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항공기관사 자격은 취득 시 별도의 가산점이나 우대사항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항공 기관사로 취업하기 위해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이다. 다만 항공 기관사 수요가 굉장히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자격 취득을 준비하기 전에 진로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해군에서 P-3에 탑승하는 항공 기관사가 되기를 원하는 경우 자격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이외에 자격을 이용하여 우대받을 수 있는 직종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진로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항공기관사 자격 취득 후 진로 및 취업

    항공기관사 자격을 취득하면 민간항공사, 항공기 사용사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그러나 근래 들어 항공기들이 전자화가 되면서 컴퓨터 관리에 의해 조종사나 부조종사가 항공기관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항공 기관사 인력의 수요가 거의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다만, 공군에서는 수송기 등의 운항에 있어서 여전히 항공기관사의 역할이 남아있기 때문에 자격 취득 후 공군으로 진출하는 길도 있다. 유사한 직종으로는 항공 정비원이나, 무인 항공기 조종사 등이 있다.

    항공기관사 구인구직 및 연봉

    워크넷 직업정보(2022.08) 기준 항공기관사키워드 검색 시 나오는 채용정보는 총 2건으로 매우 희귀하다고 볼 수 있다. 취업이 되기만 하면 연봉은 5,000만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고소득 직종이지만, 취업 자리가 매우 적고 찾기 힘들다는 것은 알아두어야 한다. 이제는 수요가 거의 사라진 직종이기 때문에 섣불리 준비하기보다는 자신이 진출 가능한 분야에 수요가 있는지를 먼저 꼼꼼히 조사한 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항공기관사 주요 업무 내용은?

    항공기관사는 항공기의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다. 주로 조종실 내의 각종 계기를 통하여 항공기의 기계, 전기, 전자 계통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기체의 중량, 균형 및 연료의 탑재량을 점검한다. 기장의 지시에 따라 엔진의 출력을 조정하고 각종 스위치를 조작하며 순항 출력, 연료 소모량, 기내의 여압 및 온도 등을 산출하고 조절한다. 또한 비행 일지를 작성하고 항공기의 이상 여부를 정비사에게 통보하는 역할도 한다.

    항공기관사 현실 및 전망

    최근 기술 발달로 항공기관사의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 항공 시스템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항공 기관사가 수행하던 임무 대부분을 항공기 첨단 컴퓨터 시스템이 담당하게 되고, 항공사 입장에서는 인건비가 필요한 승무원 수를 줄이게 된 것이다. 운항되는 대부분의 여객기들은 기술의 발달로 각종 계기 및 장치들이 디지털화 되어 항공기관사 업무가 항공기 조종사들의 업무로 흡수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자연스레 항공기관사라는 직종이 희귀해지게 되었다. 나이가 많은 항공기관사들은 은퇴하거나 비행 교관 등 직접 조종을 하지는 않지만 비행과 연관된 다른 직종으로 직업을 바꾸었고 젊은 항공기관사들은 추가 교육을 받고 부기장직 등으로 이직했다. 다행인 점은 항공기관사도 비행 교육을 받은 조종사이고 항공기관사로 근무한 것도 비행 경력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이직에 필요한 조건을 쉽게 충족할 수 있다.

    항공기관사 유효기간

    항공기관사 자격은 따로 유효기간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한 번 취득하면 평생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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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항공정비사, 사업용 조종사, 운송용조종사, 운항관리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관기술사, 항공산업기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직업정보

헬리콥터조종사, 비행기조종사, 항공기조종사, 항공기정비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운항관리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운송사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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