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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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안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기계·전기·전자 계동 작동 확인, 기체 중량, 균형 점검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항공기관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1) 만 18세 이상
    2) 자격증명의 취소처분을 받고 그 취소일부터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3) 응시경력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가. 200시간 이상의 운송용 항공기(쌍발 이상의 군용항공기를 포함한다)를 조종한 비행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항공기관사를 필요로 하는 항공기에 탑승하여 항공기관사 업무의 실기연습을 100시간 이상 한 사람(50시간의 범위 내에서 지방항공청장이 지정한 모의비행장치를 이용한 비행경력을 인정한다)
    나.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에서 항공기관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
    다.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 및 계기비행증명을 소지하고 항공기관사업무의 실기연습을 5시간 이상 한 사람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학과시험

    ① 항공법규

    ② 항공역학

    ③ 항공기체

    ④ 항공발동기

    ⑤ 항공장비

    ⑥ 항공기제어

    -

    -

    -

    실기시험

    ① 기체동력 장치나 그 밖의 장비품의 취급과 검사의 방법

    ② 항공기 탑재 중량의 배분과 중심위치의 계산

    ③ 기상조건 또는 운항계획에 의한 발동기의 출력의 제어와 연료 소비량의 계산

    ④ 항공기의 고장 또는 1개 이상의 발동기의 부분적 고장의 경우에 하여야 할 처리

    ⑤ 해당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합격 기준

    학과시험

    과목당 70점 이상 득점자

    실기시험

    실기시험채점표의 모든 항목에서 C등급 이상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항공기관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항공기관사

    7~9

    5%

    공업

    항공우주

    -

  •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기술 발달로 인해 그 수요가 감소했다. 기술의 발달이라는 환경이 항공기관사라는 직업을 만들어 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기술 발달 때문에 항공기관사라는 직업이 항법사와 함께 사라지고 있다. 최근에 항공 시스템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항공기관사가 수행하던 임무를 대부분 항공기 첨단 컴퓨터 시스템이 담당하게 되고, 항공사 입장에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한 승무원 수를 줄이려는 환경이 조합되면서 비롯된 현상이다

    최근에 운항되는 대부분의 여객기들은 기술의 발달로 각종 계기 및 장치들이 디지털화 되어 항공기관사 업무가 항공기 조종사들의 업무로 흡수되는 것이 가능해져 자연스레 항공기관사라는 직종이 거의 사라졌으며 아주 희귀한 직업이 되었다.

자격증정보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장구관리사,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 항해사, 항공기관사

직업정보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정비원, 비행기조종사, 선장 및 항해사, 선박운항관리사, 항공운항관리사, 헬리콥터조종사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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