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기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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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체기술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항공 기체란 무엇일까?

    항공 기체는 항공기 그 자체를 표현하는 말이다. 항공기는 항공기 기체와 항공기관, 항공 장비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때 항공기의 주요 부분인 동체, 주날개, 꼬리날개, 착륙장치 등의 다양한 구성품으로 구성된 몸통 부분을 기체라고 한다. ,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 항공기의 구조를 항공 기체라고 하며, 각각의 항공기의 구조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있는 전문 인력이 항공기체기술사라고 할 수 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와의 차이점

    항공 기체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항공기체정비기능사와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이 있다. 해당 자격 모두 항공기 기체를 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다만, 두 자격증 간의 차이점은 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는 항공 서비스를 향상하는 것과 동시에 안전한 운항을 확보하기 위한 항공기 정비와 수리 업무를 수행한다. 기체의 판금 수리 작업과 기체 구조물의 용접 수리, 배관 수리, 케이블 작업 등의 업무를 맡는다. 반면 항공기체기술사는 수리 또는 개조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기술 도서나 도면을 연구하거나 개발하는 업무를 하며, 작업 방법과 자재의 재질, 규격이 일치하는지 등을 검사하고 작업이 완료된 수리품이나 생산품이 감항성 기준에 일치하는지를 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서로 차이점이 있기에 이 점을 확실히 알고 각 시험을 준비하기를 바란다.

    항공기체기술사가 다루는 항공기

    우리가 생각하는 항공기는 흔히 여행을 갈 때 이용하는 항공기를 생각한다. 물론 항공기체기술사는 여행기도 다루지만, 예상외로 정말 다양한 항공기의 기체를 정비하며, 각각의 항공기 구조에 맞는 도면을 준비하여 점검한다. 항공기체기술사가 다루는 항공기의 종류에는 여행기를 포함하여 프로펠러기, 제트기, 로켓, 그리고 기타 항공기가 있으며 다루는 항공기의 모든 도면을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어야 하기에 깊은 전문지식이 요구된다.

    항공정비와 관련된 자격증

    항공기체기술사 뿐만 아니라 항공 기체, 그리고 그 기체를 정비하기 위한 자격증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우선 기초 자격증인 기능사 자격으로는 항공기체정비, 항공기관정비, 항공장비정비, 항공전자정비가 있으며, 산업기사 자격으로는 항공산업, 기사로는 항공기사 자격이 있다. 기술사 자격에는 현재 소개하고 있는 항공기체기술사와 항공기관기술사가 있다. 마지막으로 면허 자격으로 항공정비사면허인 항공정비사 면장이 있다.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은 독학할 수 있을까?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은 독학이 가능하다. 해당 자격시험은 응시조건을 갖춘 자에 한하여 응시가 가능하다. 해당 자격은 4년 이상의 관련 분야의 경력이 필요하며, 관련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 경력이 있으며 대략적으로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이 있는 경우라면 독학으로 시험을 합격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이나 경력, 기술이 없다면 독학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시험에 응시하는 것부터가 제약이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해당 자격 취득이 목표인 경우라면 자격 취득 순서에 따라 차근히 단계를 밟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항공기체기술사 자격 합격률과 난이도

    항공기체기술사 필기시험은 합격률이 매우 낮은 편이다. 2018년의 경우 50%가 넘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나 이 외의 다른 연도의 합격률이 40%를 넘지 못하고 있기에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합격률만 보았을 때에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응시생과 합격생의 수를 확인한다면 난이도가 낮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다행히 0% 합격률이 나온 적이 매우 적기 때문에 극악의 난이도는 아니지만, 응시생이 적기에 합격률만 믿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연도

    필기

    실기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2021

    12

    1

    8.3

    2

    1

    50

    2020

    9

    3

    33.3

    6

    3

    50

    2019

    9

    2

    22.2

    5

    3

    60

    2018

    12

    7

    58.3

    7

    3

    42.9

    2017

    10

    1

    10

    3

    3

    100

  • 응시자격

    응시자격

    항공기체기술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항공기체기술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프로펠러기, 제트기 및 로켓, 그 밖에 항공기의 기체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4교시, 400(1교시당 100)

    실기시험

    프로펠러기, 제트기 및 로켓, 그 밖에 항공기의 기체에 관한 전문지식/기술, 품위 및 자질

    구술형 면접시험

    -

    1530분 내외

    항공기체기술사 합격 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항공기체기술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실기시험 : 87,1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항공기체기술사 필기 공부 방법

    항공기체기술사의 필기시험은 시험 준비 기간을 짧게 잡아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술사 자격의 모든 문제는 주관식으로 출제되기에 장기간 준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1년 이상의 기간을 잡았다면 일정을 다시 점검하여 더욱 짧게 잡는 것이 필요하다. 시험 준비할 때 집중도도 떨어지며 출제범위가 넓기에 공부할 분량이 많아져 정작 중요한 핵심을 놓칠 수 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서적을 통해 준비하여야 한다. 항공 기체와 관련된 필기시험 준비 교재는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합격생이 추천하며, 자신이 공부하기에 적합한 교재를 찾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여러 교재를 사서 동시에 공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서브노트형 교재보다는 논술형으로 구성된 교재를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은 항공 기체에 있어 가장 높은 단계의 자격이다. 그만큼 실제 업무에서 사용되는 지식을 평가하므로 단순 암기식으로 공부하는 것을 옳지 않다. 되도록 내용을 이해하면서 시험을 준비하여야 한다. 개념에 대해 대략적인 흐름이 이해되었다면 다년도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해보면서 실전 감각을 익혀야 한다. 시험과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여 시험에 익숙해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항공기체기술사 실기 공부 방법

    항공기체기술사 실기시험은 구술형 면접으로 진행된다. 30분 동안 진행되는 면접시험에서는 항공 기체와 관련된 내용을 어느 수준까지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해당 시험을 위해서는 필기시험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필기시험과 연계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필기시험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단순히 암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체 내용을 응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공부하여야 한다. 해당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이전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었던 내용을 찾아보고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면접 시의 태도도 중요하기에 모의 면접을 준비하여 여러 번 연습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항공기체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항공기체기술사

    7급 ~ 9

    5%

    공업

    항공우주

    -

    군무원

    5%

    군무원

    항공기관

    소방

    5%

    소방

    항공

    취업에 유리한 항공기체기술사

    항공 기체 분야의 최고 권위에 있는 자격이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이다. 자격을 취득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일단 취득하게 되면 한국의 메이저 항공사인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의 정기 항공운송업체와 부정기 항공운송업체, 항공기 제작업체 등으로 다양하게 취업할 수 있다. 또한 항공과 관련된 연구소로 진출할 수 있으며, 굳이 항공이 아니더라도 경력과 전문지식을 살려 다른 분야로도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다. 과거와 다르게 여객수송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수요가 많은 현재에는 항공과 관련된 업무에 필수적으로 고용되어야 하는 항공기체기술사의 인력 수요도 매우 높기에 취업에 있어 매우 유리한 자격증이다.

    항공기체기술사 업무

    항공기체기술사는 항공 기체의 수리 혹은 개조작업을 할 때 해당하는 기술 도서나 도면을 연구, 개발하거나 작업 시의 작업 방법과 사용되는 자재의 재질, 규격이 일치하는지를 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최종적으로 수리 및 제작 작업이 완료된 수리품 또는 생산품이 항공기 감항성 기준에 정확히 일치하는지를 꼼꼼히 따져 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해당 작업 외에도 연구원이나 다른 분야로 진출할 수 있어 업무 범위는 매우 다양한 편이다. 특히나 다양한 종류의 항공기 구조와 구조물을 알고 있어야 하며, 그에 맞추어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한다.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의 현실

    항공 기체 분야에서는 최종에 이르는 권위의 국가자격이기에 수요가 매우 다양하다. 특히나 1998년에 체결된 한미 항공자유화협정에서 미국 내 운항지점의 지속적인 증가와 여객기 및 화물기의 운항회수 증편, 그리고 항공기 안전성 제고를 위한 검사기능의 강화 등으로 인하여 항공기체기술사의 고용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관련된 산업 분야에서는 고용 규모 자체가 제한적이기에 최고 권위의 항공기체기술사 전문 인력의 수요는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항공기 검사 관련 법령이 개정됨에 따라 그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공부하여야 하며, 다양한 항공기의 내부 구조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에 합격 이후에도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항공기체기술사 근무환경

    실제로 정비나 수리를 진행하는 업무는 아니다. 용접이나 기체 수리를 담당하지 않기에 안전사고의 우려는 낮다. 정비 과정에 투입되어 수리 과정 전반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업무이며, 기준에 따라 정비가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업무이기에 업무 강도는 높지 않다. 또한 항공기 정비 업무가 있을 때마다 업무를 수행하여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은 업무에도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근무환경을 다른 전문 인력과 비교하였을 때에는 좋은 편에 속한다. 다만, 각 기업에서 근무하는 전문 인력에 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항공기체기술사 장점과 단점

    희소성이 매우 높은 자격증이다. 항공 기체와 관련된 자격증 중에서는 최고 권위의 자격이며, 기체 수리, 정비에 있어 검사와 평가를 진행하는 전문 인력이기에 항공사 외에도 연구소나 항공 부품과 관련된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진출 분야가 다양하며, 항공과 관련된 분야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인력이기 때문에 수요는 고정적이다. 다만, 단점은 고용에 있다. 수요가 증가하였다고 하지만 해당 인력의 보충이 필요한 수준이 아니며 항공사의 경우 그 수가 정해져 있고, 기타 산업 분야나 연구 분야 또한 필수적인 인력이 아니기에 고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실제 항공사 관련 기업에서는 고용이 제한적이기에 경력이 다른 이들과 차이가 날 경우 고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항공기체기술사 구인 공고와 연봉

    워크넷에 항공기체를 검색하면 총 18건의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항공 부품과 관련된 공고이거나 기체구조 설계, 해석 분야를 채용하는 공고가 많다. 학력은 대졸자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으며, 경력은 무관하다는 기업이 더 많았다. 다만, 항공 관련 기업에서 올린 공고에서는 경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연봉의 차이도 큰 편이다. 항공사도 공고를 올렸으나 다수는 기체 산업 분야나 대학교 등에서 인력을 원하는 경우가 더욱 많았다. 평균적인 연봉은 공고마다 차이가 있는 편이며, 평균적으로 6,000~7,500만 원 수준이다.

    항공기체기술사 유효기간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에는 유효기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자격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부여하는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을 인정받아 해당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해당 자격은 유효기간이 없으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해당 자격과 관련된 다양한 우대 조건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을 해당 자격을 영위할 수 있다. , 범법 행위로 인하여 자격이 정지 또는 취소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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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3
  • 3
  • 0
  • 2018년도
    3
  • 2
  • 1
  • 2019년도
    3
  • 3
  • 0
  • 2020년도
    3
  • 3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산업기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정비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장구관리사, 메카트로닉스기사, 항공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직업정보

항공기정비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GIS전문가),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인공위성개발원, 항공운항관리사, 헬리콥터정비원, 항공교통관제사, 비행기조종사, 헬리콥터조종사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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