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기체란 무엇일까?
항공 기체는 항공기 그 자체를 표현하는 말이다. 항공기는 항공기 기체와 항공기관, 항공 장비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때 항공기의 주요 부분인 동체, 주날개, 꼬리날개, 착륙장치 등의 다양한 구성품으로 구성된 몸통 부분을 기체라고 한다. 즉,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 항공기의 구조를 항공 기체라고 하며, 각각의 항공기의 구조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있는 전문 인력이 항공기체기술사라고 할 수 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와의 차이점
항공 기체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항공기체정비기능사와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이 있다. 해당 자격 모두 항공기 기체를 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다만, 두 자격증 간의 차이점은 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는 항공 서비스를 향상하는 것과 동시에 안전한 운항을 확보하기 위한 항공기 정비와 수리 업무를 수행한다. 기체의 판금 수리 작업과 기체 구조물의 용접 수리, 배관 수리, 케이블 작업 등의 업무를 맡는다. 반면 항공기체기술사는 수리 또는 개조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기술 도서나 도면을 연구하거나 개발하는 업무를 하며, 작업 방법과 자재의 재질, 규격이 일치하는지 등을 검사하고 작업이 완료된 수리품이나 생산품이 감항성 기준에 일치하는지를 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서로 차이점이 있기에 이 점을 확실히 알고 각 시험을 준비하기를 바란다.
항공기체기술사가 다루는 항공기
우리가 생각하는 항공기는 흔히 여행을 갈 때 이용하는 항공기를 생각한다. 물론 항공기체기술사는 여행기도 다루지만, 예상외로 정말 다양한 항공기의 기체를 정비하며, 각각의 항공기 구조에 맞는 도면을 준비하여 점검한다. 항공기체기술사가 다루는 항공기의 종류에는 여행기를 포함하여 프로펠러기, 제트기, 로켓, 그리고 기타 항공기가 있으며 다루는 항공기의 모든 도면을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어야 하기에 깊은 전문지식이 요구된다.
항공정비와 관련된 자격증
항공기체기술사 뿐만 아니라 항공 기체, 그리고 그 기체를 정비하기 위한 자격증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우선 기초 자격증인 기능사 자격으로는 항공기체정비, 항공기관정비, 항공장비정비, 항공전자정비가 있으며, 산업기사 자격으로는 항공산업, 기사로는 항공기사 자격이 있다. 기술사 자격에는 현재 소개하고 있는 항공기체기술사와 항공기관기술사가 있다. 마지막으로 면허 자격으로 항공정비사면허인 항공정비사 면장이 있다.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은 독학할 수 있을까?
항공기체기술사 자격은 독학이 가능하다. 해당 자격시험은 응시조건을 갖춘 자에 한하여 응시가 가능하다. 해당 자격은 4년 이상의 관련 분야의 경력이 필요하며, 관련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즉, 경력이 있으며 대략적으로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이 있는 경우라면 독학으로 시험을 합격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이나 경력, 기술이 없다면 독학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시험에 응시하는 것부터가 제약이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해당 자격 취득이 목표인 경우라면 자격 취득 순서에 따라 차근히 단계를 밟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항공기체기술사 자격 합격률과 난이도
항공기체기술사 필기시험은 합격률이 매우 낮은 편이다. 2018년의 경우 50%가 넘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나 이 외의 다른 연도의 합격률이 40%를 넘지 못하고 있기에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합격률만 보았을 때에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응시생과 합격생의 수를 확인한다면 난이도가 낮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다행히 0% 합격률이 나온 적이 매우 적기 때문에 극악의 난이도는 아니지만, 응시생이 적기에 합격률만 믿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연도 | 필기 | 실기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2021 | 12 | 1 | 8.3 | 2 | 1 | 50 |
2020 | 9 | 3 | 33.3 | 6 | 3 | 50 |
2019 | 9 | 2 | 22.2 | 5 | 3 | 60 |
2018 | 12 | 7 | 58.3 | 7 | 3 | 42.9 |
2017 | 10 | 1 | 10 | 3 | 3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