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란?
  • 시험내용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항공역학

    항공기관

    항공기체

    항공장비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

    실기시험

    항공기정비 실무

    복합형(필답형+작업형)

    -

    (1시간+4시간 정도)

    합격기준

    1차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2차 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동일 및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

    3.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관련학과 전문대학 졸업자

    3.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필기시험 : 19,400

    실기시험 : 57,100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DCPOWERSUPPLY

     

    EA

    2

    각 규격별로 2개씩

    2

    계산기

     

    EA

    2

    각 규격별로 2개씩

    3

    귀마개

     

    EA

    3

    각 규격별로 3개씩

    4

    멀티테스터

     

    EA

    1

     

    5

    작업복

     

    1

    1개씩

    6

    필기구

     

    EA

    3

    각 규격별로 3개씩

    (종이컵도 가능)

    7

    일반공구SET

     

    SET

    1

     

    8

    면장갑

     

    1

    각 규격별로 1개씩

    ※ 필기시험의 경우, 종이 시험지에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PC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물은 없지만, 시험 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준비물의 경우, 큐넷>기술자격시험>실기시험안내>수험자 지참 준비물 항목에서산업기사’, ‘항공산업기사항목 선택 후 준비물을 확인할 수 있다. 지참 준비물 등은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은 필수이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12회) 실기(면접) 2022-06-21
    ~
    2022-06-24
    2022-07-24
    ~
    2022-08-05
    2022-08-19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필기 2022-08-16
    ~
    2022-08-19
    2022-09-14
    ~
    2022-10-03
    2022-10-13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실기(면접) 2022-10-25
    ~
    2022-10-28
    2022-11-19
    ~
    2022-12-02
    2022-12-16
    ~
  • 자격증 연구소

    항공산업기사 자격증 합격률과 난이도는 어떨까?

     최근 3개년도 기준 평균 합격률은 필기시험 40.7%, 실기시험 56.3%로 합격률이 낮다고는 할 수 없으나 다른 쉬운 자격증에 비해서 높다고도 할 수 없다산업기사 자격증이기 때문에 기능사시험과 비교하면 조금 더 높은 수준의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요한다응시자격에 기능사 취득 후 실무 경력 1년 이상 있어야 한다거나 실무 경력 2년 이상 보유해야 한다는 점 등을 보아 필기 시험 뿐 아니라 실기 시험에서도 어느 정도의 숙련된 기술을 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래도 실기 시험은 기술의 숙련도가 높으면 손에 익은 것들로 시험에 응시해볼만 하겠지만 필기시험은 실기시험보다 합격률이 낮다기능사보다 더 넓고 세세한 지식을 요하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야한다.

    항공산업기사 고졸과 비전공자도 취득할 수 있을까?

     항공산업기사 응시 자격 중에 대학 혹은 전문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한 자와 실무 경력을 2년 이상 갖춘 자라는 자격 항목이 있다그렇다면 대학졸업을 하지 않았거나 관련 학과졸업을 하지 않았거나 실무 경력이 없는 자는 응시자체가 불가능할까정답은 No. 우리 나라에는 사정상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사람들 혹은 비전공자를 위해 학위 취득을 인정해주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있다학점은행제로 41학점을 이수할 경우 항공산업기사 응시 자격을 충족하게 된다온라인으로 관련 과목을 수강하거나 보유한 자격증을 통해 학점인정을 받아 학점 조건을 채울 수 있다고졸 기준으로 평균 8개월이 소요된다고 한다.

    항공산업기사 전망은?

     향후 5년간 항공산업기사 취득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국제화, 내국인의 국제선 이용객 증가, 경제 성장에 따른 항공화물 수송량 증가, 각종 국제행사 개최 등에 힘입어 항공기정비원의 인력 수요는 매년 소폭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국내외 여객 수송실적의 증가는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국내외 여행, 여가생활의 증가, 국제화에 따른 외국관광객의 증가, 각종 국제회의나 행사의 증가 등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이러한 수송실적이 증가는 해당 운송장비를 이용한 운항횟수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운송장비정비원의 업무량을 늘리게 된다. 결과적으로 항공산업기사 취득자의 고용증가에 기여할 것이다.

    항공산업기사, 국비지원이 가능할까?

     20224월 기준으로 직업훈련포털 hrd-net(https://www.hrd.go.kr/)항공산업기사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국비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실기시험 대비반이기는 하지만 응시자 혼자서 실기 시험을 준비할 때의 소요되는 비용, 시간을 고려하면 국비 지원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실제로 실기 시험에 대비하여 전체 과정을 지원하거나 단기간 특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이 꽤 존재한다. 

    항공관련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세계 글로벌화가 진행되며 국가 간 항공규제가 많이 풀리면서 항공 산업이 발달하고 이에 따라 많은 종류의 항공과 관련한 자격증이 생겨났다. 항공산업기사나 항공기사이외에도 항공종사자격증, 운송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부조종사, 자가용조종사, 경량항공기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 항공정비사, 초경량비행장치조종사, 무인항공촬영기사 등이 있으며 항공산업기사 등 국가자격증을 관리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이나 TS국가자격시험의 항공자격사이트에서 항공과 관련한 자격증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항공산업기사와 항공정비사의 차이점은?

    항공산업기사

    구분

    항공정비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시행기관

    교통안전부

    국가 기술자격증

    자격증 구분

    국가 전문자격증

    관련 학과 전공 대학 졸업자

    기능사 취득 후 실무 경력 보유자

    실무 경력 2년 이상 보유자 등

    응시자격

    관련 학과 전공 대학 졸업자

    운항정비 실무경력 6개월 이상

    졸업전 실무경력 1년 이상 등

    필기시험(항공역학, 항공기관, 항공 기체, 항공장비)

    실기시험(필답형, 작업형)

    시험 구분

    필기시험(항공 법규, 항공역학, 항공 기체, 전자, 전기, 계기, 항공발동기)

    실기시험(작업형, 구술형)

     항공산업기사가 정비만을 담당하는 전문 자격증은 아니지만항공기 수리 및 정비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업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항공산업기사와 항공정비사의 차이는 위에 기술되어 있다시피 그렇게 두드러지지 않는다마찬가지로 이 두 자격증 모두 항공관련 산업에서 종사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자격증이기 때문에 두 자격증 모두 보유 하는 것이 좋다. 

    항공산업기사에 응시 가능한 관련학과(유사 학과)에는 어떤 분야들이 있을까?

     항공산업기사에 응시하기 위한 조건으로 관력 학과를 나와야 한다. 

    경영ㆍ회계ㆍ사무 중 / 생산관리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건설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기계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재료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화학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전기ㆍ전자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정보통신 중 212 방송무선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정보통신 중 213 통신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안전관리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환경ㆍ에너지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

  • 합격 TIP

    항공산업기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필기시험]

     필기시험 기출문제 책은 최소 5개년 ~ 10개년이 수록된 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항공산업기사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똑같은 문제가 매년 출제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계산공식은 반드시 외우는 것이 좋다. 주변 사람들보면 60점만 맞으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계산식을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단순히 계산 문제만 푸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제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각 값의 비례/반비례 관계에 대한 문항이 있을 때 공식을 이해하면 굳이 해당 문장을 외울 필요가 없지만 공식을 모른다면 각 값별로 문장을 외워야 한다.

    [실기시험]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공개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고객지원>자료실의 출제기준 및 공개문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작업형으로, 실기의 50%는 필답형 문제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기체, 기관, 장비, 정비로 나누어져 있으며, 꼭 정리파일을 가지고 프린트 해서 외우거나 직접 수기로 적어서 외우는 것이 좋다.  작업형은 항공장비와 기관에서 각각 17점이 배점되어 있어 여기서 30점을 확보하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왕복/제트기관, 비파괴검사, 8가지의 회로 등 복잡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구간에서는 실수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독학하기 보다는 교육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항공산업기사 필기시험 Tip

     필기시험은 항공역학 항공기관 항공기체 항공장비객관식 4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목당 20문항씩 4지선다형으로 출제된다. 과목당 30분씩 주어지며 과락 기준 40점을 넘겨 평균 60점 이상 득점할 경우 합격한다.

      항공역학의 경우 비행원리와 역학에 대한 내용이 출제된다. 역학에 대한 용어들이 많고 꽤 어렵기 때문에 용어를 사전식으로 정리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다. 항공기관은 항공기의 엔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출제되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전체적으로 개념을 익히고 전공자의 경우에는 실무와 내용을 접목시켜 공부하면 더 익히기 쉽다. 항공기체에서는 항공기 자체에 대해 재료, 요소, 기제 구조 등이 출제되는데 내용이 많기 때문에 이를 모두 외우려기 보다는 기본서를 한번 읽고 기출문제로 문제를 익히는 것도 좋다. 항공장비에서는 전기회로나 통신 등 장비에 관련한 여러 내용이 출제 된다. 문장을 외우는 것보다는 기호별로 재질을 외우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이다. 역시 장비의 종류가 많아 외우기 힘들기 때문에 별도로 장비별도 정리를 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를 익혀야 한다.

     평균 60점만 넘기면 되기 때문에 교재나 기출 문제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 보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전공자의 경우 필기시험 공부를 최대 1달로 잡아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스트레스도 덜 받을 수 있고 오히려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대신 비전공자일 경우에는 개념이 잡혀있지 않으면 기출문제만으로 공부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본서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합격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대신, 문제에 대한 답 번호는 바뀌어 나오기 때문에 답 번호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와 해당 문제의 답을 함께 외워야 한다. 기출문제는 기출문제 전자 문제집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Tip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시험시간은 1시간, 4시간이며 각각 50점으로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 득점 시 합격한다.

     필답형은 모든 문제가 주관식으로 출제되는데 틀린 내용이 포함될 경우 감점이 되기 때문에 필기처럼 책을 통째로 외워 답을 그대로 써야 한다. 일단 교재를 한 권 구입하여 암기를 떠나 한번 정독을 한다. 이 후 문제를 풀 때, 직접 손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답안을 작성하면서 공부해야 한다.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나 실제 시험장에서 머리로는 생각을 해도 손으로 답이 안 써지면 답이 없기 때문에 손으로 쓰는 연습이 필수다. 오답노트는 필수이다. 내가 틀린 부분이 왜 틀렸고, 어떻게 적어야 정답인지 확인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험 응시 전, 작성해놓은 오답노트를 확인하여 자주 틀리는 부분을 확인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필답은 기출을 돌리는 것 보다 교재를 이용하여 모든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좋다.

     작업형은 기체, 기관, 장비에 대해 작업을 하게 되는데 독학이 불가하다고 볼 수 있다. 작업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조금 더 연습해서 어려운 필답을 무마하는 것이 좋다. 실제 장비를 만져야 하기 때문에 학원에서 공부하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학원의 강사, 교사 들이 제공하는 꿀팁이 있겠지만, 사실 초보자에게는 그러한 꿀팁이 무의미하다. 그리고 한 명의 강사가 제공하는 가르침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으니 유튜브 등을 통해 항공산업기사 실기에 관련한 작업 설명 영상이 많으므로 학원 강사들의 가르침과 유튜브를 병행하여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작업형에 대한 문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리고 작업 중 감독관이 구술로 질문을 한다. 이론에 대한 내용을 접목시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질문에 무조건 대답을 해야 한다. 정확한 답이 생각나지 않더라도 알고 있는 내용을 최대한 답변하는 것이 좋다. 감점을 조금이라도 줄여야하기 때문이다.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항공산업기사 기술직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은?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항공산업기사

    7

    3%

    공업

    항공우주

    9

    5%

    소방

    1%

    소방

    항공

    항공산업기사 연봉은 얼마나 될까?

      소속된 기관에 따라 초봉 2,400만원~3,300만원으로 시작하게 되며 경력이 쌓일수록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연구소나 정부기관에 취업하게 될 경우직급에 따라 다르지만 정규직 5,500만원~7,000만원무기계약직은 3,500만원~4200만원초보자는 3,400만원의 초봉으로 시작하게 된다.

    항공산업기사 취득 후 취업 방향은?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주로 대형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군용항공기 등을 운항하고 있는 기업체, 제작업체, 항공기부품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 등에 진출한다. 기업체 취업 쪽으로 가지 않는 사람들은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부기관이나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해당 기술을 연구ㆍ발전시키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항공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후 하는 일은?

    항공산업기사를 취득하면 항공기 제작이나 수리 및 개조 시 개발업무를 돕고,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를 검사하며,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정비업무를 한다.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시스템 등을 점검하고, 파손이나 부식상태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유효기간

    국가기술 자격은 유효기간이 없다. 한 번 취득하면 평생 활용이 가능하다.

  • 접수방법

통계정보
  • 1386
  • 2017년도
    1311
  • 75
  • 1467
  • 2018년도
    1395
  • 72
  • 1255
  • 2019년도
    1173
  • 82
  • 1509
  • 2020년도
    1402
  • 107
    • 0
    • 176
    • 352
    • 528
    • 704
    • 880
    • 1056
    • 1232
    • 1408
    • 16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항공기관기술사, 항공사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경량항공기조종사, 항공정비사, 항공기관사

직업정보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교통관제사, 엔진기계공학기술자, 항공기정비원, 항공우주공학기술자, 광석·석제품생산기계조작원, 산업용 기계장비기술영업원, 항공운항관리사, 농업용 및 기타 기계장비설치·정비원, 건설·채굴기계운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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