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항공기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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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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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항공기조종사는 항공레저스포츠 조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동력패러슈드, 경량항공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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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항공기조종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경량항공기란 무엇일까?

    우리나라 항공법규에서 정의하는 경량항공기는 항공기 외에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기기로서 최대이륙중량, 좌석 수 등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비행기, 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및 동력패러슈트 등을 말한다. 경량항공기는 기존 항공기들에 비해서 쉬워진 항공기의 새로운 종류로써, 일반 항공기보다는 가볍고 각종 제약이 적으면서도 초경량항공기보다는 무겁고 훨씬 정교한 특징이 있는 항공기의 새로운 한 종류이다. 우리나라 경량항공기는 20096월 항공법에서 경량항공기 제도를 도입하기 전까지는 초경량 행장치라는 범주에 있었으며 이에 따라 정비 역시 조종사들이 직접 할 수 있었다. 그러나 0099월 항공법 시행규칙에서 현재의 항공기 분류 시스템인 경량항공기의 종류 및 범위에 대하여 명시하였고, 항공법도 2017330일부로 항공 안전법, 공항 시설법, 항공 사업법으로 분리하게 되면서 경량항공기 관련 분류와 법규들을 명시되어있다.

    경량항공기 기준은 어떻게 될까?

    항공 안전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항공기 및 제2조 제3호에 따른 초경량 비행 장치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것으로서 다음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비행기, 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및 동력 패러슈트를 말한다.

    (1)최대이륙중량이 600(수상비행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650) 이하여야 한다.

    ‌(2)최대 실속속도 또는 최소 정상비행속도가45노트 이하여야 한다.

    ‌(3)조종사 좌석을 포함한 탑승 좌석이 2개 이하여야 한다.

    ‌(4)단발 왕복발동기를 장착하고 있어야 한다.

    ‌(5)조종석은 여압이 되지 않아야 한다.

    ‌(6)비행 중에 프로펠러의 각도를 조정할 수 없어야 한다.

    ‌(7)고정된 착륙장치가 있어야 하지만, 수상비행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고정된 착륙장치 외에 접을 수 있는 착륙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경량항공기와 초경량비행장치의 차이점은?

    경량 비행 장치는 규모가 큰 초경량 비행 장치를 대상으로 미국의 스포츠항공기제도를 벤치마킹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경량항공기로 분류하고 안전기준을 적용한 것이다. 타면조종형비행기, 체중이동형비행기, 경량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및 동력 패러슈트 중에서 탑승인원이 조종사를 포함하여 2명 이하이며, 자체중량은 115킬로그램을 초과하고 최대이륙 중량은 600킬로그램(수상용은 650킬로그램 이하) 이하의 비행 장치를 말한다. 이에 반해 초경량 비행장 치는 항공기와 경량항공기 외에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장치로서 자체중량, 좌석 수 등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동력비행장치, 회전익비행장치, 패러플레인, 기구류, 무인비행장치, 인력활공기 및 낙하산류로 구분되며 국가에서 정한 안전기준이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구분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

    무게기준

    최대이륙중량 600kg 이하

    자체중량 115kg이하

    좌석 수

    2인승 이하

    1인승

    경량항공기조종사 어떤 사람에게 어울릴까?

    경량항공기 조종사는 항공기 운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경량 항공기에 대한 관심 그리고 항공기 자체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어울린다. 또한 기상 여건이라든가 지형을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상황을 판단하며 조종해야 하므로 공간 감각이 뛰어나다면 유리하다. 경량 항공기를 조종하다가 고장 나거나 작동 오류로 조작이 되지 않는 등 비상사태에서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집중력과 기계를 만지는 데 익숙하고 기기를 적당히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정신과 정확한 상황 판단력이 있는 사람에게 어울린다.

    경량항공기조종사 수험기간 얼마나 생각해야할까, 난이도는?

    기존에 수험자의 전공,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경량항공기조종사는 시험 난이도가 타 자격증에 비해 어렵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부담은 없겠지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면허 공부를 한 수험자라면 겹치는 내용이 많고 면제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더욱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이며, 처음 도전하는 일반인의 경우에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충분한 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은 자격증 시험에 속하므로 실기 3-4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을 것이다. 경량항공기조종사 난이도의 경우 시험 시간이 짧고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고 해서 쉽게 생각하는 수험자가 많다. 타 자격증에 비해 난이도가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어설프게 공부한다면 분명히 떨어질 수 있는 시험이다. 4과목을 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 배분이 중요하다. 따라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이해를 하면서 다독하는 공부 방법을 추천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경량항공기조종사 응시자격

    자격

    비행경력만 있는 경우

    항공종사자 자격 보유

    전문교육

    연령제한

    17세 이상

    타면조종형
    비행기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20시간
    - 단독 비행경력 5시간 포함
    - 야외 비행경력 5시간 포함
    (120km이상 구간 비행 포함)

    - 자가용/사업용/운송용/부조종사 비행기 자격취득
    -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5시간
    - 단독 비행경력 2시간 포함

    전문교육기관
    해당 과정 이수

    체중이동형
    비행기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20시간
    - 단독 비행경력 5시간 포함

    - 해당사항 없음

    지정된 곳 없음

    경량
    헬리콥터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20시간
    - 단독 비행경력 5시간 포함
    - 야외 비행경력 5시간 포함
    (120km이상 구간 비행 포함)

    - 자가용/사업용/운송용/부조종사 비행기 자격취득
    -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5시간
    - 단독 비행경력 2시간 포함

    전문교육기관
    해당 과정 이수

    자이로
    플레인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20시간
    - 단독 비행경력 5시간 포함
    - 야외 비행경력 5시간 포함
    (120km이상 구간 비행 포함)

    - 자가용/사업용/운송용/부조종사 비행기 자격취득
    -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5시간
    - 단독 비행경력 2시간 포함

    지정된 곳 없음

    동력
    패러슈트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20시간
    - 단독 비행경력 5시간 포함

    - 해당사항 없음

    지정된 곳 없음

  • 시험내용

    시험내용

    경량항공기조종사 시험 내용

    과목

    범위

    문제 수

    시행방법

    항공법규

    해당 업무에 필요한 항공법규

    25

    객관식

    항공기상

    항공기상의 기초지식

    항공기상 통보와 기상도의 해독

    25

    비행이론

    비행의 기초 원리

    경량항공기 구조와 기능에 관한 기초지식

    25

    항공교통
    및 항법

    공지통신의 기초지식

    조난 · 비상 · 긴급통신방법 및 절차

    항공정보업무

    지문항법 · 추측항법 · 무선항법

    25

    경량항공기조종사 조종교육증명(1과목)

    과목

    범위

    문제 수

    시행방법

    조종교육증

    조종교육에 관한 항공법규

    조종교육의 실시요령

    위험·사고의 방지요령

    구급법

    조종교육에 관련된 인적요소에 관한 일반지식

    비행에 관한 전문지식

    40문항

    -

    조종교육증명 종류 추가

    없음

    -

    경량항공기조종사 실기시험 시험과목 및 범위

    자격종류

    범위

    경량항공기조종사 실기

    조종기술

    무선기기 취급법

    공지통신 연락

    항법기술

    해당 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경량항공기조종사

    조종교육증명

    실기

    조종기술

    비행 전후 지상에서의 조종기술과 관련된 교육요령

    항공기에 탑승한 조종연습생에 대한 지상에서의 조종감독요령

    항공기 탑승 시의 조종교육요령

    경량항공기조종사 합격 기준 

    필기시험

    70%이상 합격 (과목당 합격 유효) 

    실기시험

    채점항목의 모든 항목에서 ‘S’등급 이상 합격 

    경량항공기조종사 응시료

    ■ 경량항공기조종사 필기 :  61,600원

    ■ 경량항공기조종사 실기 : 106,700원

    ■ 경량항공기조종사 조종교육증명 필기 : 101,200원

    ■ 경량항공기조종사 조종교육증명 실기 : 128,700원

    경량항공기조종사 준비물

    응시자가 경량항공기를 챙겨야 한다.

  • 면제 대상

    면제 대상

    경량항공기조종사 학과시험 면제기준

    (1) 다른종류의 자격을 보유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과목

    경량항공기조종사

    운송용조종사 소지

    전과목 면제

    사업용조종사 소지

    전과목 면제

    자가용조종사 소지

    전과목 면제

    운항관리사 소지

    항공기상, 항공교통 및 항법 과목 면제

    항공교통관제사 보유

    항공기상, 항공교통 및 항법 과목 면제

    경량항공기조종사 다른 종류 자격보유

    전과목 면제

    경량항공기조종사 조종교육증명

    조종교육증명(경량) 다른 종류 자격보유

    전과목 면제

    (2) 전문교육기관을 이수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과목

    경량항공기조종사

    경량항공기조종사/종류 과정 이수

    항공법규 제외 3과목 면제

    경량항공기조종사 조종교육증명

    해당사항 없음

    -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합격 TIP

    합격 TIP

    경량항공기조종사 합격 TIP

    (1)필기

    경량항공기조종사 학과시험은 배경지식이 있으면 공부하기 조금 더 수월하다. CBT형태로 문제를 풀게 되므로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 것만이 합격을 위한 지름길이다. 경량항공기조종사의 경우 기출문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 않다. 따라서 관련 커뮤니티나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시험 정보가 준비되어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준비한다면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면허공부를 해보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 대충 문제만 푸는 수준으로 준비하면 합격하기는 힘드므로 문제를 풀면서 개념들을 요약정리하고, 오답은 꼭 별도로 정리하여 이론과 용어를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 과목이 법이나 규정에 관한 내용이 많으므로 평소 이론을 공부할 때에는 어느 정도 정리 및 요약을 통해 본인만의 정리 집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다. 시험 쉬는시 간이나 준비시간은 서적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정리해놓은 정리 집으로 내용을 간략히 훑어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인터넷 강의나 학원을 통해 이론을 배운다 하더라도 답안지를 작성할 때 이론 내용만 늘어놓는 것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기초 이론을 배우려는 목적이 아니면 굳이 강의를 찾아 듣는 것은 돈만 낭비하는 꼴이 된다. 협회나 기술사회, 학회 등의 저널이나 관련 뉴스 기사 등을 매일 읽으며 동향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좋고, 개념서와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본인 나름의 답을 생각해내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 좋은 방법은 스터디 등을 구성하여 다른 사람들과 답안지를 교차하여 체크하는 것이다. 본인이 실무 경력이 많고 지식이 많아 전문가로써 답안을 작성했다 하더라도 업무 환경마다 사용하는 용어가 다를 수 있고 본인이 생각하지 못했던 답을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스터디를 구성할 수 있다. 학과시험 관련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항공법규: 경량항공기를 조종할 때에 필요한 항공법규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항공기상: 항공기상의 기초지식을 알고, 항공기상 통보와 기상도의 해독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비행이론: 비행의 기초 원리를 공부하고 경량항공기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기초지식을 공부해야 한다.

    항공교통 및 항법: 공지통신의 기초지식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조난 · 비상 · 긴급통신방법 및 절차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항공정보업무를 할 줄 알아야 하며 지문항법 · 추측항법 · 무선항법을 각각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2)실기 시험

    구술 및 실제 비행시험이기 때문에 말을 논리적으로 하는 연습과 비행의 실무를 익히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물론 이론과 현장 지식은 기본적으로 마스터 한다는 기본 전제이다. 질문들이 회 차 혹은 면접 때마다 매우 다양하다. 기술에 관해 질문할 때도 있고, 이론에 대해 질문할 때도 있다. 따라서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이론에 대해 암기만 하려하면 안 되고, 실무 경험과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원을 다니며 준비할 수도 있지만, 학원보다는 본인이 답변하고자 하는 말을 직접 생각해 답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원에서 알려주는 템플렛이나 팁도 면접에서 긴장하면 남이 알려주는 내용을 외웠다는 것이 티가 나기 때문이다. 만약 바로 답을 말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할 말을 노트에 적어 정리한 뒤 입으로 반복하여 소리 내서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 시에 가장 좋은 답변 방법은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것이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고 근거, 경험 혹은 견해 등을 이후에 이야기하면, 좀 더 신뢰감 있는 답변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인터넷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실제 기출 질문을 모아 직접 답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기출 문제 유형에 맞춰 본인이 새롭게 문제를 낸 후 그 질문에 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 자세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본인의 답변 자세를 동영상 등을 찍어 확인하는 것이 있다. 거울을 보고 연습하는 것보다 제 3자의 눈으로 면접 자세를 볼 수 있어 더 좋으며, 답변 자세, 답변 내용, 목소리 크기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실제 비행시험의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비행계획승인서 및 비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비행 전 점검이 필요하다. 외부점검과 내부점검을 해야 한다.

    이륙 전 점검을 실시하고 지상 활주 및 무선통신 준비를 한다.

    이륙 및 상승 점검 후 장주비행을 실시한다.

    실속비행 후 항공고시보를 파악한다. 여기서 항공고시보란 조종사를 포함한 항공 종사자들이 알아야 할 공항 시설, 항공 업무, 절차 등의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을 고시한 문서이다. 일반적으로 항공 고시문은 전문 형식으로 작성되어 기상 통신망으로 국내외 전 기지에 신속히 전파된다.

    비상절차, 항공기상, 시계비행을 차례로 실시한다. 시계비행이란 조종사 자신이 지형을 보고 항공기를 조종하는 비행 방식으로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 비행을 할 수 있는 기상 상태의 최저 한계는 시정과 실링으로 규정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경량항공기조종사 현실 및 가치는?

    "국제민간항공조약" 및 같은 조약의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방식에 따라 항공기가 안전하게 항행(航行)하기 위한 방법을 정하고, 항공시설을 효율적으로 설치·관리하도록 하며, 항공운송사업의 질서를 확립함으로써 항공의 발전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항공기 장비들이 첨단화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강한 책임의식을 갖고 승객이나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항공기 운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인력으로 하여금 업무를 수행하도록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경량항공기조종사, 취득 후 하는 일은?

    항공 레저스포츠 사업이나 교육과정에서 경량항공기에 탑승하여 경량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경량 항공기조종사는 경량항공기가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조종한다. 이외에 탐색, 구조, 항공측량 활동, 새로운 비행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 비행 등을 할 때도 있다. 코로나를 극복한 이후에는 '보복여행' 폭발 등으로 시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행에 앞서 항로, 목적지, 기상조건 등을 숙지하고 연료량, 항공기 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한다. 관제탑과 교신을 주고받으며 항공교통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이착륙한다. 또 비행 중에 생기는 모든 상황을 판단하는 기장(Captain)으로서 승무원들의 활동을 지휘한다.

    경량항공기조종사의 전망은?

    경량항공기 조종사는 일반 항공기 조종사와 같이 항공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닌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처럼 레저 스포츠 활동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다. 초경량비행 장치와 다르게 경량항공기는 자체체중이 600kg 이하이고 115kg을 초과하는 경량항공기를 비행할 수 있으며 경량항공기 종류는 일반항공기 종류와는 다른 성격을 가진다. 또한 초경량비행 장치와는 다르게 무선통신 등을 해야 하며, 거의 자가용 조종사에 근접한 비행을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레저스포츠 산업규모는 약 2,20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조종사 자격 보유자는 31천여 명 정도이며,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등 레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항공기 등록대수는 800여 대에 달하고 있다. 대표적인 고연봉 전문직 중의 하나였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해고와 실직의 위험에 처하게 됐다. 또한 항공레저산업이 발달한 미국, 유럽 등에 비해 소형비행장, 주기장 및 비행공역 등 사회적 인프라와 제도적 기반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이착륙장 시설 확충,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공역 확대 등 항공레저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량항공기 조종사의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량항공기조종사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워크넷에 따른 2019년 경량항공기조종사의 연봉은 하위(25%)연봉 6800만 원, 중위(50%)연봉 8,000만 원, 상위(25%)연봉 1억원이다. 통계청에 따른 경량항공기조종사의 연봉은 하위(25%)연봉 5622만 원, 중위(50%)연봉 7956만 원, 상위(25%)연봉 11023만 원이다. 워크넷 기준 경량항공기조종사의 연봉은 직업 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 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이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022년 기준 사람인에 경량항공기를 검색하면 나오는 구인공고는 약 15개 남짓이다. 많지 않은 수이며, 공고를 들여 다 보았을 때 경량항공기조종사 자체로 구인구직을 실시하는 기업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산업용 드론 운영 및 유지, 보수, 교육이나 항공 분야 영업 담당 경력직, 드론사업부 채용, 드론 활용 농업 작물 데이터, 드론 제작 및 운용인력 등 드론이 요즘 활성화 되는 만큼 구인구직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을 함께 구비한다면 기업에서 더욱 원하는 인재가 될 수 있다.

    경량항공기조종사 유효기간

    경량하공기조종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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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자가용조종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부조종사, 운송용조종사, 사업용 조종사, 운항관리사, 운항사, 무선통신사, 항공교통관제사

직업정보

헬리콥터조종사, 비행기조종사, 항공기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기정비원, 항공운항관리사, 항공우주공학기술자, 기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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