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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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관리사 자격증은 항공산업 제반 관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비행 안전 확보, 연료량 계산, 이·착륙 산출, 운항 허가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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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운항관리사란?
  • 응시자격

    운항관리사 응시자

    공통조건

    해당사항

    세부 응시조건

    연령제한

    21세 이상(민법 제 158조에 따라 생일이 지나야 응시 가능)

    해당 사항 중 1개 충족

    해당사항

    세부응시조건

    조종사로서 운항업무 실무경력

    조종사 : 항공운송사업 또는 항공기 사용사업체에서 발행한 항공기 운항(비행)업무 경력 2년 이상

    (조종업무경력은 항공운송사업 또는 항공기사용사업체에서 운송용조종사 또는 사업용조종사 자격증명을 소지하고 조종행위를 한 경력을 말한다)

    항공교통관제사 자격 보유

    항공교통관제사 자격 보유 + 관제사 자격 취득 후 2년 이상 관제실무 경력

    (이 경우 항공운송사업 또는 항공기사용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운항에 관한 업무를 주된 업무로 하는 기관의 경력만 해당한다)

    관련대학 이수

    대학/전문대학에서 학과시험 범위의 과목 모두 이수 + 운항관리경력(실습경력 포함) 3개월 이상

    해당 관련 교육기관 : 한국항공대학교, 한서대학교, 가톨릭관동대학교, 세한대학교, 초당대학교, 신라대학교, 경운대학교, 극동대학교

    전문교육기관 이수

    국토교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에서 운항관리사 과정 이수

    운항관리 교육 이수

    항공운송사업체의 운항관리 교육과정 이수

    최근 6개월 이내 90(근무일 기준) 이상 운항관리사 지휘감독하의 운항관리실무 보조

    외국자격 보유

    외국정부에서 발행한 ICAO 인정 운항관리사 자격 보유

  • 시험내용

    운항관리사 시험 내용

    과목

    범위

    항공법규

    국내항공법규

    국제항공법규

    항공기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구조 및 성능에 관한 지식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 연료소비에 관한 지식

    중량분포의 기술원칙

    중량배분이 항공기운항에 미치는 영향

    항행안전시설

    항행안전시설의 제원 및 기능에 관한 지식

    항행안전시설의 사용방법

    운항상의 운용방법

    공중항법에 관한 일반지식

    인적요소

    항공통신

    항공통신시설의 개요, 통신조작과 시설의 운용방법 및 절차

    항공교통관제업무의 일반지식

    항공통신 및 항공정보에 관한 지식

    조난·비상·긴급통신방법 및 절차

    항공기상

    풍계기류의 요란, 구름, 착빙, 공전 및 안개 등 항공기의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현상에 관한 지식

    기상관측의 방법

    기상통보 및 일기도 해독에 관한 지식

    운항관리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70%이상 합격 (과목당 합격 유효)

    실기시험

    채점항목의 모든 항목에서 "S"등급 이상 합격

    운항관리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1,600원

    ■ 구술시험만 진행하는 경우 : 106,700원

    ■ 실작업으로 시행하는 경우 : 106.7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운항관리사 자격증이란?

     운항관리사란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운항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증명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항공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사고의 사전예방과 안전운항으로 재난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공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으로 하여금 관련 제반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도입한 자격제도이다.

     운항관리사는 각종 항공사 등 항공운송사업체에 취업하여 운항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항공법은 항공운송사업자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운항관리사를 두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운항관리사,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일까?

     운항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을 갖춰야 하는데 그 요건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우선 나이는 만 21세 이상이라면 충족이 가능하며 조종을 행한 경력, 공중항법에 의하여 비행을 행한 경력, 기상업무를 행한 경력, 항공기에 승무하여 무선설비 조작을 행한 경력 이상의 4가지 조건이 있거나 관제사 자격, 관련학과 졸업, 운항 관리사의 지취 감독 하에 운항관리 실무를 보조한 자 등과 같이 작업과 밀접한 업무경력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응시 자격이 주어지고 있다시험은 실기와 구술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역시 난이도 높아 만만치가 않다학과시험 70%이상 합격, 실기시험 채점항목의 모든 항목에서 S등급 이상을 받아야 합격 할 수 있으므로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에 속한다.

    운항관리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외국어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항공 산업은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해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요즘엔 외국인 조종사도 많고해외 조업사 직원들과 통화도 자주 해야 하므로 더욱 요구하는 능력이다또 운항관리사는 비정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조종사부터 공항 직원까지여러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조율해야 하므로 융통성 있는 성격이 좋다마지막으로 업무가 24시간 3교대 시스템이기 때문에 강한 업무 강도를 버틸 튼튼한 체력도 요구된다.

    운항관리사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

     국외로 나가는 비행기가 증가하고 있으며 저비용 항공사가 많이 생기는 등 항공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따라서 항공사마다 효율적 비행을 위해 항공기의 연료소비량화물의 중량배분 등을 산출하고 비행계획서를 작성하는 전문 인력을 채용할 수밖에 없다안전한 비행과 연료를 절감하기 위해 항공운항관리사의 업무가 더욱 세분화되어 일자리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채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망이 밝지 않은 직업으로 라이징 되었다하지만 비행의 횟수와 정도가 점점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는 중이라 20, 21년도 보다는 앞으로 채용 시작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운항관리사 되기 위한 경로는?

     대학에서 항공 운항과 관련된 학과를 전공하여 시험을 치른 후 운항관리사 면장 취득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외에 첫 번째로 미국 운항관리 교육 기관에 진학하여 FAA 운항관리사 면장을 따고 국내에 들어와 국내 면장으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다. 타 국가도 가능하나 일반적으로는 공신력 높은 FAA 면장을 따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다만 비용은 1500~2000만원으로 상당히 높다.

     두 번째로는 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로 2년 이상 근무하면 운항관리사 면장 취득 요건이 주어지는데 관제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운항관리사 면장을 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에 운항관리로 분야 이직을 희망한다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흔한 케이스는 아니다.

     세 번째는 비전공자도 항공사 운항관리 분야에 입사할 수 있다. '운항관리교육 이수'(6개월 감독 하의 실무 보조)가 있기 때문이다. 흔히 항공교통 전공이 아니라면 기상학과 출신 지원자들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항공교통 전공도 기상을 배우지만 기상학과 출신들은 더욱 자세한 기상을 분석할 역량이 있기 때문이다항공사에서 기상 전문가가 부족하기에 기상학과 출신도 많다고 한다.

    운항관리사의 취업률 및 취업 경로는?

     운항관리사의 취업률은 좋지 않다. 운항관리사는 역사상 취업이 쉬웠던 때는 없다. 왜냐하면 각 회사마다 TO도 많지 않고 실제로 비행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기상, 항로, 행정업무 등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위해 존재한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회사들은 운항관리사의 TO 자체가 적다. 그 바늘구멍에 우수자원들이 몰리다보니 스펙은 인플레이션이 일어나서 어마어마한 고 스펙자들이 몰리게 되고, 스펙 좋다는 사람들도 막상 취업전선에선 기본으로 보이는게 현실이다.

     운항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부분 항공사에 취업을 한다. 2018년 기준 대한항공 170, 아시아나항공 126, 제주항공 42, 진에어 36, 에어부산 27, 이스타항공 31, 티웨이항공 38,에어인천 5, 에어서울 8명의 운항관리사가 근무하고 있다.
  • 합격 TIP

    운항관리사 자격증 작은 Tip

     항공종사자 학과시험은 한방에 붙는 것이 좋다. 5과목을 보든 1과목을 보든 응시료가 6만원으로 똑같기 때문이다. 시험 점수는 시험이 끝나자마자 바로 컴퓨터에서 합격인지 불합격인지 같이 뜬다. 그리고 당일 6시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어디서 틀린지 취약세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취득방법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에 한해 선발한다. 특별히 전공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항공분야 전공자는 우대한다. 항공법에 의거해 국토교통부 장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하는 운항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만이 운항관리사로 일할 수 있다. 한국 운항관리사 면장을 소지하지 않은 사람도 항공회사 입사 후 교육과 실습, 경력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내 항공사에서는 운항관리사 입사 시 직무에 대한 적성과 열정 등을 더욱 중요하게 평가한다. 항공 사업은 다양한 국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어학실력도 하나의 중요한 자격 조건이다.

    운항관리사 자격증 작업형 Tip

     작업형 공부는 skyvector.com 에서 차트를 참고로 보면서 공부 할 것을 추천한다차트가 실제 시험장에서는 아주 조그맣게 보이지도 않는 비율로 축소되어 나오니 꼼꼼하게 시험에 응하는 것이 좋다.

    운항관리사 구술형 Tip

     개념을 물어보기 보다는 여러 자료들을 제시하면서 항공기 이륙이 가능한지, 이륙할 수 없다면 왜 그런지, 어느 시간대에 가능한지 등 응용하는 문제가 나온다따라서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생각하며 공부한다면 시험 볼 때 도움이 될 것이다.

  • 합격 후 정보

    운항관리사 취득 후 얻을 수 있는 공무원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운항관리사

    7~9

    5%

    공업

    항공우주

    운항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얻을 수 있는 자격

    조종사

    사업용조종사, 운송용조종사가 운항관리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학과시험 중 항행안전시설, 항공기, 항공통신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또한 운항관리사가 자가용조종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공중항법, 항공기상 과목, 사업용조종사 자격시험의 경우는 항공기상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가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학과시험 중 항행안전시설, 항공기상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또한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명을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관제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은 운항관리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교통안전관리자

    운항관리사가 항공교통안전관리자 시험에 응시할 경우 선택과목 및 국가자격 시험과목 중 필수과목과 같은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운항관리사의 근무환경의 장단점과 복지는?

     운항관리사는 '본인-팀장-사장' 이거나 긴급한 사항의 경우 '본인-사장'으로 다이렉트 보고경로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권한이 보장된다고 말할 수 있고 이 권한 때문에 다른 직원들이 함부로 대하지 못하기도 한다. 또한, 회사에 많아 봐야 한 두 명이므로 몇 개월 근무하다보면 다른 회사 운항관리사들도 알게 되는데, 이들과 일을 같이 하다보면 이직하기도 어렵지 않은 장점이 있다단점으로는 행정업무가 많다. 비행업무보다 행정업무가 더 많다. 그리고 ASI라고하는 안전점검의 수검 주체이다. 말 한마디 잘못하거나 서류하나 귀찮아서 안 만들면 회사가 벌금이나 과태료를 무는데 이게 수천만 원 단위이므로 부담감이 크다.

     일반 회사랑 비슷하나 ZED 티켓이 있다. ZED는 자사 항공권을 매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확약이 되지 않아 체크인 마감까지 카운터 앞에서 대기하다가 가야한다. 그 외에도 50% 할인, ZED 협약을 맺은 항공사 간(항공 동맹체와는 무관한) 항공권 할인 등 여러 혜택이 있다.

    운항관리사 구인 구직 정보 및 연봉은?

     워크넷에서 운항관리사로 검색한 결과 정규직 1, 계약직 1건의 채용정보가 등록되어 있다연봉은 하위(25%) 3,400만원, 중위값 3,996만원, 상위(25%) 4,500만원이지만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운항관리사의 업무는 무엇일까?

     운항관리사는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항을 위해 출발부터 도착까지 운항의 전 과정을 관리하고 감독한다운항관리사의 업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 업무는 비행계획서를 작성이다계획서에는 항공기 기종과 통신 수단항로이착륙 시간과 기지 등을 포함한 항공기의 운항 일정을 기록한다두 번째로 해당 항공기가 소비하는 연료량을 계산 하고 마지막으로 비행이 시작되면 항공기가 기존 비행계획서에 맞게 운항하는지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감시하며 항공기의 운항을 통제한다항공기가 착륙한 뒤에는 비행에 특이 사항이 없었는지 점검하고 다음 비행을 준비한다.

    운항관리사 유효기간

     학과합격 유효기간은 최종과목 합격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고 실기접수 유효기간은 최종과목 합격일로부터 2년간 접수 가능하다.

자격증정보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산업기사,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항공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응급구조사

직업정보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GIS전문가), 인공위성개발원,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기정비원,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운항관리사, 헬리콥터정비원, 헬리콥터조종사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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