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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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운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조종사의 지휘 아래 구조, 측량, 성능 비행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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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종사란?
  • 기본정보

    • 개요 : 항공기 운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조종사의 지휘 아래 구조, 측량, 성능 비행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수행직무 : 자가용 조종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이 할 수 있는 행위와 기장 외의 조종사로서 비행기를 조종하는 행위를 수행한다.

     

    • 특징 : 

    (1) 항공안전법에서는 최대 이륙중량, 비행 속도, 기능 등에 따라 항공기,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항공안전법 제2조) 

    (2) 항공관련 조종기체를 조종하는 자격은 조종기체에 따라 다르다. 항공기는 조종사, 경량항공기는 경량항공기조종사, 초경량비행장치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라고 한다. 

    (3) 조종사는 항공업무 종사자 중 항공기에 탑승하여 항공기를 조종하는 사람으로, 일명 ‘파일럿’이라고 한다. 조종사 자격증명의 종류에는 운송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자가용조종사, 부조종사가 있다. 

    (4) 운송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부조종사 자격증명을 취득하려면 낮에 시계비행(눈으로 보고 비행가능한 상태) 가능한 상태에서만 조종할 수 있는 자가용 자격증을 꼭 취득해야 한다.  

     

    ▼ 관련학과 / 관련 직업 / 관련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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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무인항공기학과

    항공교통물류학과

    항공기계공학과

    항공운항학과

    항공정비학과

    민간 조종사(Airline Pilot)

    국내외 항공사 운항승무원

    군 조종사(Military Pilot)

    공군조종장학생

    해군조종장학생

    국내외 비행교육원 비행교관

    항공분야 국제

    국내 공무원

    공공기관(인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국책연구원)

    항공사의 부조종사 

    운송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자가용조종사

    부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

    항공기관사

    교통안전관리자

    관련부처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교통안전공단

  • 시험내용

    • 시험 내용 :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항공법규(국내/국제) 

    컴퓨터에 의한 시험 

    과목당 25문제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조종기술, 계기비행절차, 무선기기 취급법, 공지통신 연락, 항법기술, 해당 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구술 및 실비행시험 

    n/a 

    공단에서 확정 통보된 시작시간(시험접수 후 별도 SMS 통보) 

     

    • 합격 기준 :

    필기시험

    70%이상 합격 (과목당 합격 유효) 

    실기시험

    채점항목의 모든 항목에서 ‘S’등급 이상 합격 

     

    •  응시자격 : 제한이 있다. 

    기본응시조건 

    총 비행시간 

    비고

    연령 : 18세 이상 

    - 전문교육기관과정 이수자 

    - 법적 비행경력 보유자 

    240시간 

    - 모의비행장치 200시간인정 

    - 실제 비행경력 40시간 포함 

    -

     

    ※ 접수 주의사항

    (1) 학과시험 접수기간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84조, 제306조) 

    접수담당 : 02)3151-1501

    접수일자 : 연간시험일정 참조(접수마감시간 : 접수 마감일 23:59) 

    접수변경 : 시험일자⁄장소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환불 후 재접수 

    접수제한 : 정원제 접수에 따른 접수인원 제한 (서울 50, 부산/광주/대전 각 10석) 

    응시제한 : 이미 접수한 시험의 결과가 발표된 이후 다음시험 접수 가능 

    학과시험 접수방법 : 인터넷(공단 홈페이지 항공종사자 자격시험 페이지) 

     

    (2) 실기시험 접수기간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84조, 제306조) 

    접수담당 : 054)459-7412(구술시험), 02)63151-1516,1504(실비행시험)

    접수일자 : 실비행시험(시험일 2주전(前) 수요일 ~ 시험시행일 전(前) 주 월요일) 

    접수변경 : 시험일자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환불 후 재접수 

    접수제한 : 정원제 접수에 따른 접수인원 제한 

    응시제한 : 이미 접수한 시험의 결과가 발표된 이후 다음시험 접수 가능 

    실기시험 접수방법 : 인터넷(공단 홈페이지 항공종사자 자격시험 페이지)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필기시험의 경우 ‘아이파일럿’사이트에서 항공법규 등 관련된 문제를 구매할 수 있다. 출제 빈도가 높은 문제들을 선정하여 문제풀이 위주로 준비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시중의 항공정비사 대비서적으로도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다. 실작업은 전문교육기관이 아니면 학습하기 힘든 편이다. 전문학교에서 특강을 열기도 하니 관심을 갖고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유튜버 극악타천, 항공정비사 연구소에서 양질의 실습영상을 제공하기도 한다. 1~4조에 배정되면 감독관이 실작업의 실력과 태도부터 지켜보니 실작업때부터 고득점을 생각하고 치뤄야 한다. 5, 6조의 경우 구술을 먼저 보니 구술시험 끝날 때 감독관이 작업형에서 지켜보고 판단하겠다고 한다. 실작업이나 구술시 감독관분들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질문의 요점을 모르면 머뭇대기 보다는 감독관들에게 질문하는 것이 좋다. 시험에 직접적인 해결방법을 요청하는 것이 아닌 이상 감독관들이 대답 해줄 것이다. 항공교육훈련에서 항공정비사 표준교재를 제공한다. 내용과 이미지가 방대하여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수의 학습자들이 워너비 카페 회원이 시험 후기를 모아 제작한 <한방으로>라는 구술 자료를 참고하여 공부한다. 다만 이 자료는 항공법 개정 이전의 자료이므로 학습시 주의를 요하며, 오탈자나 부정확한 내용이 많다. 실제로 이 자료의 틀린 내용을 암기해 시험을 봤다가 '어떤 자료를 보길래 똑같이 틀린 답변만 하느냐'며 지적을 받은 후기가 존재하기도 한다. '한방으로'로 기출문제를 파악하는 정도로 하고 표준서로 해당 내용을 확인해가면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험장 관리방식이 독특한 편인데, 시험장 내부에는 사물함과 CBT 컴퓨터가 배치되있으며 시험 중에는 오직 수험생밖에 없다. 전국 CBT시험장은 상암에서 감독관이 CCTV로 실시간 감독을 하고있으며 시험 중에 컴퓨터에 이상이 있으면 각 책상마다 비치된 헤드셋을 통해 호출하여 상담받을 수 있다. 수식 풀이를 요구하는 문제는 컴퓨터 내 계산기를 이용하거나 책상 위에 부기보드(전자메모지)를 통해 풀 수 있다. 학과시험 합격발표는 시험 종료 즉시 컴퓨터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각 과목별 70%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격이 가능하므로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과목 평균 점수가 아니므로 유의해야 한다. 불합격한 과목은 추가 시험을 치러야 한다. 학과 합격은 최종과목 합격일로부터 2년간 합격이 유효하므로 실기접수 또한 최종과목 합격일로부터 2년 안에 접수해야 한다.

  •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항공사의 기장을 보조하는 부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대한항공 기준으로 부기장이 기장으로 승격하기 위한 최소 필수 자격요건은 부조종사 경력 5년 이상, 총 비행 4,000시간 이상, 이착륙 경험 350회 이상이다. 

     

    항공기 조종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매우 좋은 편이다. 국내외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일자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직업이나 취업경쟁이 심한 편이다. 대부분이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이 잘 유지되는 편이다. 훈련을 통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으며 경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높다.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근무환경이 다소 열악한 편으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비행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다른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 의식이 높은 편이다. 양성평등과 고령자친화성이 높은 편으로 고용에서의 평등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는 편이다. 

     

    (1) 자격증 신청 제출서류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87조) 

    (필수) 명함사진 1부 

    (필수) 신체검사증명서(외국 발행 포함) 1부 (단순 재발급은 불필요) 

    (추가) 항공영어등급증명서 1부 (외국에서 발급받은 사람에 한함) 

    - 국내 시행 시험은 평가기관에서 공단에 별도 통보 

    - 외국자격전환자는 상위 “외국자격취득자 전환절차”내용 확인 후 방문신청 

     

    (2) 자격증 신청 방법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87조, 제321조) 

    발급담당 : 02)3151-1503 

    수 수 료 : 11,000원 (부가세 포함) 

    신청기간 : 최종합격발표 이후 (인터넷 : 24시간, 방문 : 근무시간) 

    발급제한 : 외국자격 전환 시 외국정부의 유효성 확인 때까지 발급 제한 

    [신청장소]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kotsa.or.kr) 항공종사자 자격시험 페이지 

    - 방문 : 항공자격처 사무실 (평일 09:00~18:00) 

    ※ 주소 : 서울 마포구 구룡길 15 (상암동 1733번지) 상암자동차검사소 3층 

    결제수단 : 인터넷(신용카드, 계좌이체), 방문(신용카드, 현금) 

    처리기간 : 인터넷(2~3일 소요), 방문(10~20분) 

    신청취소 : 인터넷 취소 불가 (전화취소 02)3151-1503 자격발급 담당자) 

    책임여부 : 발급책임(공단), 발급신청/우편배송/대리수령/수령확인(신청자) 

    발급절차 : (신청자) 발급신청(자격사항, 인적사항, 배송지, 영어등급 등) → (신청자) 제출서류 스캔파일 등록 (사진, 신체검사증명서 등) 

    → (공단) 신청명단 확인 후 자격증 발급 → (공단) 등기우편발송 → (우체국) 등기우편배송 → (신청자) 수령 및 이상유무 확인 

     

    (3) 항공영어등급 갱신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87조. 제100조) 

    갱신담당 : 02)3151-1508 

    신청기간 : 최종합격발표 이후 (항공자격처 근무시간) 

    신청기간 : 최종합격발표 이후 (인터넷 : 24시간, 방문 : 근무시간) 

    갱신제한 : 국내평가기관(공단에 평가결과 통보전까지 갱신 제한) 

    외국평가기관(외국정부의 유효성 확인 때까지 갱신 제한) 

    [신청장소] 

    - 인터넷 : 공단 홈페이지(www.kotsa.or.kr) 항공종사자 자격시험 페이지 

    - 방문 : 항공자격처 사무실 (평일 09:00~18:00) 

    ※ 주소 : 서울 마포구 구룡길 15 (상암동 1733번지) 상암자동차검사소 3층 

    갱신절차 

    - 국내평가기관 : (신청자) 영어평가시행 → (평가기관) 평가결과 통보 → (신청자) 평가결과 확인 → (공단) 평가결과 공문수신 

    → (신청자) 공단 홈페이지 영어등급 갱신 확인 → (신청자) 자격증 신청 

    - 외국평가기관 : (신청자) 외국 영어등급증명서 스캔파일 등록 → (신청자) 전화신청 → (공단) 첨부서류 확인 및 갱신 

    → (신청자) 자격증 발급 신청 

자격증정보

구명정조종사, 자가용조종사, 운송용조종사, 사업용 조종사, 부조종사, 경량항공기조종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드론조종사

직업정보

선박 및 열차객실승무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정비원, 비행기조종사,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운항관리사, 헬리콥터조종사, 항공기객실승무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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