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용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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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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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용조종사는 운송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운송사업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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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용조종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조종사가 되기 위해선 유학이 필수?

    조종사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비행유학' 이라고 해서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 다양한 국가에 유학을 간다. 따라서 조종사가 되기 위해 유학이 필수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국내에는 조종사를 육성하는 교육기관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에도 조종사 양성을 위한 많은 교육기관이 있다. 한국에서 조종사가 되는 방법 첫번째, 대표적으로 '공군사관학교' 에 입학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다들 알다시피, 공군사관학교,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등은 입학을 위한 성적기준도 까다롭고, 성적 뿐 아니라 체력 및 신체검사 까지도 거치기 때문에,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성적 등의 이유로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하기 어렵다면, 다음으로 타 학교의 운항학과에 입학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운항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종 장학생을 선발하는데, 이 때 조종 장학생으로 합격을 하게 되면 학비와 비행실습비가 70%정도 지원된다. 이렇게 대학 졸업 후, 바로 항공사로 취업을 할 수가 있다. 하지만, '비행교관' 코스를 밟는 경우도 있는데, 주로 여성졸업생 혹은 대한항공 입사를 원하는 학생들이 비행교관 코스를 밟는다. 왜냐하면, 대한항공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1,000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이 필요한데, 비행교관을 한다면 비행시간을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종류가 다양한 조종사 자격증, 그 차이점은?

    조종사 관련 면허가 많기 때문에, 각각의 쓰임새와 차이점이 궁금할 수 있다. 먼저, 취득하는 데에 순서가 있는데, 그 순서는 아래와 같다.

    ① 자가용조종사

    ② 사업용조종사

    ③ 운송용조종사

    자가용 조종사 면허가 있어야 사업용조종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고, 사업용조종사 면허가 있어야 운송용조종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순서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는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는 자가용조종사를 취득하면 개인의 목적에 의한 운항만 가능하고, 사업용조종사를 취득하면 보수를 받고 1인용 비행기를 운항하거나, 부기장으로서 2인용 이상의 비행기를 운항할 수 있는 등 운항을 하는데 제약이 다르기 때문이다. 최종적으로 운송용조종사까지 취득을 하게 되면 항공기의 기장역할을 할 수가 있게 된다.

    운송용조종사의 전망은 어떨까?

    항공기 조종사의 경우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매우 좋은 편인데, 국내외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일자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직업이나 취업 경쟁도 상대적으로 심한 편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의식이 상당한 편이고, 정규직 고용이 잘 유지되는 편이기 때문에 전망이 좋은 편이라 볼 수 있다. 

    취득하면 기장자격이 주어지는 운송용조종사 자격증. 취득하면 바로 기장으로 취업?

    운송용조종사는 조종사는 지도제작, 공중촬영 등 각종 항공기사용 사업체와 여객 및 화물 등의 항공운송사업을 하는 각종 항공사에 조종사로 취업할 수 있다. 운송용 조종사는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기장으로서 근무할 수 있지만 운송용조종사 자격을 취득하였다고 해서 바로 기장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 항공사에서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법에서 정한 기준보다 훨씬 높은 기장자격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송용 조종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도 한동안은 계속 부기장으로 근무하며 비행시간을 늘려가야 기장교육에 입과할 수 있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응시자격

    자격

    비행기

    헬리콥터

    기본

    응시조건

    연령: 21세 이상

    - 계기비행증명을 포함한 사업용자격보유자

    - 외국 운송용자격보유자

    - 외국 계기비행증명을 포함한 사업용자격보유자

    연령 : 21세 이상

    - 계기비행증명을 포함한 사업용자격보유자

    - 외국 운송용자격보유자

    - 외국 계기비행증명을 포함한 사업용자격보유자

    총 비행시간

    1,500시간

    - 모의비행장치 100시간 인정

    - 타종류 비행시간 13 또는 200시간 중 적은 시간 인정

    1,000시간

    - 모의비행장치 100시간 인정

    - 타종류 비행시간 13 또는 200시간 중 적은 시간 인정

    기장시간

    250시간

    - 기장감독 하의 부기장 500시간과 동일

    - 기장 최소 70시간(A) + 기장감독 하의 부기장 시간(500-2*A)

    250시간

    - 기장 250시간 또는 기장 70시간+기장 외 시간( 250시간)

    야외비행시간

    200시간

    - 기장감독 하의 100시간 이내 인정

    200시간

    - 기장 100시간 이상 또는 기장감독 하의 100시간 포함

    계기비행시간

    75시간

    - 모의비행장치 30시간 인정

    30시간

    - 모의비행장치 10시간 인정(기장 또는 부기장)

    야간비행시간

    100시간

    - 기장 또는 부조종사

    50시간

    - 기장 또는 부조종사

     
  • 시험내용

    시험내용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항공법규

    ② 비행이론(비행기와 헬리콥터 내용 일부 다름)

    ③ 공중항법

    ④ 항공기상

    ⑤ 항공교통·통신 · 정보업무

    컴퓨터에 의한 시험

    과목당 25문제

    과목당 30

    실기시험

    ① 조종기술

    ② 계기비행절차

    ③ 무선기기 취급법

    ④ 공지통신 연락

    ⑤ 항법기술

    ⑥ 해당 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구술 및 실비행시험

     

    공단에서 확정 통보된 시작시간(시험접수 후 별도 SMS 통보)

    운송용조종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70%이상 합격 (과목당 합격 유효)

    실기시험

    채점항목의 모든 항목에서 ‘S’등급 이상 합격

    운송용조종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1,600원

    ■ 실기시험 : 11,0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합격 TIP

    합격 TIP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① 필기시험

    운송용조종사 필기시험은 항공법규, 공중항법, 항공기상, 비행이론, 항공교통·통신·정보업무 등 총 5과목에 대해 필기시험을 치러야 한다. 기출문제를 먼저 풀어본 다음 오답에 대해서 이론 공부를 하는 방법도 좋다. 또한 시험 전에는 모의고사를 집중적으로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며 해설지를 보는 것도 점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어느 시험이든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며 시간이 촉박할 경우 기출문제를 중점적으로 푸는 것도 합격할 수 있는 공부방법이다. 특히 중요한 점은 법률이 개정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시험 공고일을 기준으로 최근 법률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② 실기시험

    운송용조종사 실기시험은 구술과 실습 방식으로 진행되며 구술시험은 공중충돌 빈도가 높은 상황, 공중충돌회피를 위한 기본 개념, 시야의 종류, 복합비행방식 등에 대해 설명해야 하므로 직접 대면하여 구술시험을 보는 것과 같이 연습하는 것이 좋다. 물론 암기를 통해 이해를 하고 있어야 가능하므로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참고로 사업용조종사와 계기비행증명, 형식한정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면 운송용조종사 실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운송용조종사 필기시험이 치러지는 장소?

    기관

    전화번호

    서울특별시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자격처

    02-3151-1500

    강원

    춘천시 강원본부

    033-240-0100

    광주

    광주전남본부

    062-606-7624

    부산

    부산본부

    051-324-2464

    대구

    대구경북본부

    053-794-3811

    대전

    대전세종충남본부

    042-933-4328

    제주

    제주본부

    064-723-3111

    ※실비행시험은 응시자 요청에 따라 협의 후 시행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운송용조종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운송용조종사

    7~9

    5%

    공업

    항공우주

    -

    소방

    5%

    소방

    자격증

    -

    운송용조종사 취득 후 어떤 업무를 할까?

    운송용조종사의 경우 조종사 자격증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자격증으로 사업용 조종사를 가진 사람 중에서도 연령, 비행시간, 경력 등을 모두 갖춘 사람들만이 할 수 있다. 운송용 조종사가 될 경우 사업용 조종사가 하는 항공운송사업의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항공기 조종을 할 수 있는데, 가장 큰 특징으로는 민항 항공사의 기장 업무를 할 수 있다. 물론 운송용 조종사를 취득한다고 하더라도 항공사에서는 기장이 되기 위한 자격을 제한하고 있으므로 먼저 부기장으로서 경력을 쌓아야 한다.

    운송용조종사 취득 후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통계청에 따르면 하위(25%)연봉 8622만 원, 중위(50%)연봉 11956만 원, 상위(25%)연봉 15123만 원 물론 이는 자격과 경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이는 사업용 조종사 등 모든 항공기 조종사를 포함한 연봉 금액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수준의 자격증인 운송용 조종사의 경우 이 중 상위권의 연봉을 받게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부기장으로서 초봉이 1억원 내외에 달하며, 기장의 경우 2억 수준에서 형성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기장이 된 후, 기장으로 승진하기 위한 조건은?

    운송용 조종사 자격을 취득한 후 민항항공사에 취득할 경우 대부분 부기장으로서의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기장으로서 승진하게 될 경우 연봉상승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기장으로서의 승진을 꿈꾼다. 국내 한 주요 항공사 기준으로 부기장에서 기장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 승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부조종사 경력 5년 이상, 총 비행 4,000시간 이상, 이착륙 경험 350회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또다른 주요 국내 항공사 기준에 따르면 기장 진급 요건은 부기장 경력 4년 이상, 최소 비행시간 4천시간 이상으로 실제로는 보통 10년 이상 걸린다.

    운송용조종사 유효기간

    운송용조종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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