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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조종사

운전·운송직

  • 연봉 6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여객 및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기 위하여 항공기를 조종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비행스케줄에 따라 항로, 목적지, 승객 수, 연료량, 기상조건 등이 적혀진 비행관계서류를 수령한다.
  • 비행노선 및 도착공항 정보가 있는 비디오를 시청한다.
  • 비행관계 서류를 검토하고 운항 시 주의사항, 사전에 확인해야 할 항목을 점검한다.
  • 비행일지, 항공기 상태, 연료의 탑재량,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한다.
  • 이륙 허가를 받기 위해 목적지, 항로 및 소속 항공사 등을 관제탑에 보고한다.
  • 활주로에 진입 후 이륙하고, 이륙 후 관제탑에 보고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일수 있는 반응시간과 속도, 먼 곳이나 가까운 것을 보기 위한 시력, 공간지각력, 움직임 통제, 조작 및 통제, 판단과 의사결정, 청력, 모니터링,고장의 발견.수리할수 있는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항공기조종사는 운송, 안전과 보안, 지리, 영어, 물리, 기계, 법, 의료, 통신, 화학 등의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나 대안을 생각해내는 혁신, 분석적 사고, 리더십, 독립성, 정직성, 자기통제, 협조, 타인에 대한 배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가 되는 길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 ①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여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단, 군생활 중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 ②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여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를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첫 번째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 ③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경운대, 극동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에 진학하여 항공기조종사로 진출할 수 있다.
  • ④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하여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조종사가 될 수 있다.
  • ⑤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에서 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다. 2016년 6월 현재,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은 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 항공대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 항공학교, 해군 6전단,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항공전문학교 무안비행훈련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당대학교가 지정되어 있다.
  •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사는 최소 250 시간에서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요구하며, 대한항공은 1,000 시간 이상, 아시아나항공은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이 필요하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비행기조종사와 관련 직업인 항공기조종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였다. 국내의 해외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국내 항공기 등록대수는 2015년 700대를 넘어섰으며, 국내외 항공여객수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국제선 여객의 경우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2009년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증가세를 지속하여 2015년 6천만 명을 넘었으며, 국내선 여객수도 증가하여 2015년 2천7백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여객인원의 증가와 등록항공기 증가는 항공기 운행 증가로 이어지고 조종사 수요로 이어진다.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으며 점차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시간 비행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 남태평양 노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현재 항공 자격증 취득 조건이 구형 항공기에 맞춰져 있어 신형 항공기 기준으로 자격 조건 규제를 완화할 경우 고용 증가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FTA 체결 등에 따른 항공물류량이 증가하여 화물 물류로 인한 조종사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임금수준

  • 항공기조종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1,0491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사는 최소 250 시간에서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요구하며, 대한항공은 1,000 시간 이상, 아시아나항공은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이 필요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6%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9%

  • 고용
    안정

    고용안정98%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82%

  • 근무
    여건

    근무여건82%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100%

  • 고용
    평등

    고용평등8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국내외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일자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직업이나 취업경쟁이 심한 편이다.
  • 대부분이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이 잘 유지되는 편이다.
  • 훈련을 통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으며 경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높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근무환경이 다소 열악한 편으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비행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다른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의식이 높은 편이다.
  • 양성평등과 고령자친화성이 높은 편으로 고용에서의 평등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는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항공기조종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1%
  • 여자 29%
항공기조종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9%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1%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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