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비행선박이란?
수면비행선박은 수면 위에 1~5m 정도 가볍게 뜬 상태로 물 위를 스치듯 날아가는 선박을 의미하며 ‘물 위를 나는 배’라는 위그선이라고도 불린다. 수면비행선박은 해상에서 자유로운 이륙과 착륙이 가능한 최첨단 수송 장치이며 선박의 크기에 따라 중형 수면비행선박과 소형 수면비행선박으로 나뉜다. 중형 수면비행선박은 최대 이수중량이 10톤 이상 500톤 미만인 선박을 의미하며 소형 수면비행선박은 최대 이수중량이 10톤 미만인 선박을 의미한다. 수면비행선박을 활용한 물자 운송이 보편화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을 도입해 수면비행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지휘 및 감독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우선 2t 이상 선박에서 2년 간 운항 경력을 쌓고 항해·운용·법규·영어·수면비행선박공학 과목에 대한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은 응시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선박 승무 경력이 필요하며 항공법에 따라 경량항공기 조종사 이상의 면허를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은 시험에 속한다. 특히 영어가 시험과목에 포함되기 때문에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으나 이러한 수험생들의 부담을 반영하여 해양수산부에서 국제표준 해사영어 교재를 배포하고 무료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시험을 준비한다면 충분히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수면비행선박조종사는 효율적인 인력 및 물자 수송을 위해 안전한 항해를 계획 및 실행하고 그에 필요한 기기와 장비를 유지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함을 겸비하고 비상시에 대비해 신속한 위기판단능력을 갖춘 사람에게 유리하다. 또한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 취득 후 선원으로 근무할 경우 해상 선박에서 근무해야하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심한 뱃멀미나 정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응시를 위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은?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시험 응시를 위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은 경량항공기 조종사 이상의 면허이다. 이는 항공법에 의해 규정된 사항으로 수면비행선박이 선박과 항공기의 특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면비행선박조종사는 선박 운행과 항공기 조종 역량을 함께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경량항공기 조종사 면허 취득을 위해서는 소정의 비행훈련을 완료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경량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해야하며 면허 취득 후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시험에 응시하지 않더라도 경량항공기조종사 면허를 활용하여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과 실무 경험 중 더 중요한 것은?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문인력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격증만이 절대적인 요소라고 보기는 어렵다. 우선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도 2년 이상의 승선 경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무 경험과 자격증 준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량항공기 조종사 면허 취득을 위해서도 실제 비행훈련을 완료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기초적인 수준의 실무 경험을 쌓고 나서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본격적으로 현업에 종사하며 전문성을 강화해나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