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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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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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관사는 선박 운행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선박 운항, 전박 통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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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관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전자기관사란 무엇이며 어떤 분야의 자격증일까?

    전기기관사는 해기사의 일종으로, 이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종류의 해기사 시험 중 하나에 합격하고 해양수산부장관의 면허를 취득한 자를 의미한다. 해기사 자격시험은 승선 인원의 직무 등에 따라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및 소형선박 조종사 등으로 나뉜다. 이 중 전자기관사는 항해 장비 및 갑판 기기를 포함한 선박의 전기, 전자 및 자동제어 설비, 시스템의 전반적인 유지, 관리, 수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의미한다.

    전자기관사 독학이 가능할까? 난이도는?

    전자기관사는 난이도는 높지만 독학할 수밖에 없는 자격증이다. 생소한 자격증이기에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는 물론 교재도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전자기관사의 과목으로는 1)전자기관 2)전자기관사 직무 일반 3) 기관영어 및 해사영어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에 대해 기존 전공 지식을 활용하거나 일부 과목에 대해서 기관사 등 타 해기사 자격증 교재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다. 입문자에게는 생소하고 어려운 시험이지만 관련 전공자라면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는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전자기관사 국가공인, 국제인정 자격증일까?

    전자기관사는 생소하지만 해양수산부에서 시행되는 국가공인 자격이다. 따라서 국가에서 운영하는 한국해양수산연구원 시험접수시스템에서 시험에 지원할 수 있으며 방문접수시에는 부산 혹은 인천에 있는 한국해양수산연구원에서 접수할 수 있다. 또한, 전자기관사를 포함한 해기사 자격증들은 국가공인 분 아니라 타 국가들과 상호인정 협약하에 영국, 덴마크, 핀란드 등 41개 국가에서 인정받는 국제인정 자격증으로 본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외 선박에 승선하는 것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전자기관사 누가 응시할까? 비전공자가 취득하는 방법은?

    전자기관사는 자격요건이 까다롭고 전공지식을 다루고 있는 반면 시험정보는 많지 않기에, 일반적으로 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해양대학교를 졸업한 수험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그러나 비전공자도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에서 면허를 취득한 후 선박에 취업하여 약 1~5년의 해기사 면허를 위한 승무 경력을 만족시키면 전자기관사에 응시할 수 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오션폴리텍과정은 전액 무료로 지원되며 5~9개월로 전문대학보다도 교육기간이 짧아 비전공자에게 시간적 , 경제적 측면에서 매력있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전자기관사 응시자격

    자격요건 둘 중 하나를 만족하여야 한다.

    학력 사항

    해양수산부장관 지정교육기관(해양대학교,해사고등학교)을 졸업

    경력 사항

    해기사면허를 위한 승무경력에서 정한 승무경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하 참고

    (1)전자기관사

    자격

    승선한 선박

    직무

    기간

    4급 기관사 이상의 기관사 또는 4급 운항사 이상의 운항사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어선의 경우에는 제한수역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선박 중 주기관 추진력이 750킬로와트 이상의 선박

    기관부 선박직원

    1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어선의 경우에는 제한수역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선박 중 주기관 추진력이 350킬로와트 이상 750킬로와트 미만의 선박

    기관장 또는 1등 기관사

    1

    기관장 및 1등 기관사를 제외한 기관부 선박직원

    2

    4급 기관사 이상의 기관사

    주기관 추진력이 750킬로와트 이상의 함정

    기관장

    2

    5급 기관사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어선의 경우에는 제한수역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선박 중 주기관 추진력이 750킬로와트 이상의 선박

    기관부 선박직원

    2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어선의 경우에는 제한수역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선박 중 주기관 추진력이 350킬로와트 이상 750킬로와트 미만의 선박

    기관장 또는 1등 기관사

    2

    기관장 및 1등 기관사를 제외한 기관부 선박직원

    3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어선의 경우에는 제한수역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선박 중 주기관 추진력이 750킬로와트 이상의 선박

    기관의 운전

    5

    주기관 추진력이 750킬로와트 이상의 함정

    기관의 운전

    5

    (2)전자기관사(4조 제1항 제3호의3에 따른 이동식 시추선 면허에 한정한다)

    자격

    승선한 선박

    직무

    기간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전기기사 이상 또는 전자기기 기능장·전자기사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이동식 시추선

    선박의 전기 또는 전자 업무

    1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전기기능사 이상 또는 전자기기 기능사·전자산업기사 이상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이동식 시추선

    선박의 전기 또는 전자 업무

    2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이동식 시추선

    선박의 전기 또는 전자 업무

    2년 6개월


  • 시험내용

    시험내용

    전자기관사 시험 내용

    시험과목

    과목내용

    1.전자기관(1)

    1. 전기공학

    2. 전기기기

    3. 전자공학 및 전자회로

    4. 공업계측 및 전기,전자계측

    5. 제어공학 및 제어기기

    2.전자기관(2)

    1. 선박자동화 및 선내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2. 전자 분사제어 시스템

    3. 전자항해 시스템

    4. 무선통신 시스템

    5. 갑판 기기와 하역 기기 제어 시스템

    6. 전력변환 시스템

    3.직무일반

    1. 당직근무 및 직무일반

    2. 선박에 의한 환경오염방지

    3. 응급의료

    4. 비상조치 및 손상제어

    5. 방화 및 소화요령

    6. 해사관계법령

    7. 승무원관리 및 훈련

    9. 해사관련 국제협약

    4.영어

    1. 기관영어

    2. 해사영어

    ※ 시험과목 중 법률과목의 경우 법령 등을 적용하여 답을 구하여야 하는 문제는 시험시행계획공고일 현재 시행되는 법령 등을 적용하여 출제되므로 법률개정여부에 주의를 요한다. 

    전자기관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

    실기시험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

    전자기관사 응시료

    ■14,0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합격 TIP

    합격 TIP

    전자기관사 합격 TIP

    출판된 교재가 없으며 인터넷상에 기출문제 풀이도 잘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관련 학과 혹은 오션폴리텍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1, 2과목과 다르게 3과목인 직무일반은 기관사 등 교재가 있는 해기사 자격증 시험과 일정 부분 겹치는 내용이므로 타 시험의 교재와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학습해도 좋다. 과목별로 중점을 두어 학습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1)전자기관 1 : 전자기관 1과목에서는 전기공학, 전자기기, 전자공학 및 전자회로, 공업계측 및 전기 전자계측, 제어공학 및 제어기기에 관해 출제된다. 이 중 전자공학이 32%로 가장 많이 출제되며 공업계측 및 제어공학이 각각 20%로 지분이 높다. 선박에 특정되지 않은 전자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평가하는 과목이며 전자공학을 다루는 대학교재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다.

    (2)전자기관 2 : 선박자동화 및 선내 컴퓨터네트워크 시스템이 36%로 가장 많이 출제되며 이외에 전력 변환 시스템(20%), 전자분사제어 시스템(16%), 갑판기기와 하역기기 제어시스템(12%), 전자항해 시스템(8%), 무선통신시스템(8%)이 출제된다. 1과목과 다르게 선박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적용되는 전자기관 지식을 다루고 있으며 해양관련 전공 지식이 필요한 분야이다. 빈출되는 부분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는 것이 좋으며 시간이 부족할 경우 전자항해나 무선통신 부분을 빼고 학습할 수 있다.

    (3)직무일반 : 당직근무 및 직무일반, 선박에 의한 환경오염방지, 응급의료, 비상조치 및 손상제어, 방화 및 소화요령, 해사관계법령, 승무원관리 및 훈련, 해사관련 국제협약 등 기관사 업무에 관련된 대표적 지식들 위주로 골고루 출제되며 기관사 등 타 자격증의 교재를 활용해도 좋은 부분이다. 법령, 국제 협약에 관련되어 다소 까다로운 암기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한다.

    (4)영어 : 기관영어 및 해사영어에 관해 출제된다. 해양수산부에서 발간한 국제 해사기구 표준 해사영어 교재를 통해 학습할 수 있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전자기관사 현실적으로 가치있는 자격증일까?

    전자기관사 면허는 일반적인 기관사선박 직원으로 취업할 때 필수인 자격증 중 하나이다. ‘전자기관사직무로 따로 선원을 채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전기기관사 취득시 일반적인 기관사와 다르게 전기 관련 전문능력을 입증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기관사 취득 이후에는 각종 해운회사 등에서의 선박 운항관리직, 상선에서의 운항 채용 등에 지원할 수 있다. 또한, 해기사는 국제면허로 영국, 일본, 뉴질랜드, 인도 핀란드 등 다양한 국가에서 글로벌 승선취업을 할 수 있으므로 수험자가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 가치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기관사 취득 후 하는 일은?

    전자기관사 취득 후에는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선박기관사로 외항 상선, 원양 어선, 외국 국적 상선과 어선, 내항 상선, 연근해 어선 등에 승선하여 기관을 운영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선박기관사는 수개월씩 선상에서 근무하므로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있으나, 진로 계발에 따라 해운업체에 일정 기간 승선 후 육상 근무로 바꿀 수 있다. 이밖에도 해운, 항만 관련업체, 해양 수산 관련 연구소 및 교육기관 등에 진출하거나 선박 관련 기계 부푸 및 정비 업체, 관리 업체 등 선박 지원 업체에 근무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일자리로 나아갈 수 있다.

    전자기관사로 취업할 경우 연봉과 근무환경은?

    선박기관사는 선박 가동을 위한 선박 점검, 엔진상태 조절, 선박 기계설비 검사 및 부품 교체, 연료량 기록 등 선박의 운항에 대한 종합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직업이다. 선박기관사로 취업하려면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인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종합고 등 7개교), 옹션폴리텍 과정 졸업 후에 선박 관련 자격(기관사, 전자기관사 등)을 취득하면 된다. 선박기관사의 연봉은 중위값 4,505만 원으로 높은 편이나 장기간의 승선 등 환경 제약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전자기관사 등수와 해기사 자격증 급수의 차이점은?

    선박기관사는 수행 직책에 따라 기관장(Chief Engineer), 1~3등 기관사로 나뉜다. 1등 기관사는 주기관, 프로펠러 등 선박을 움직이는 기계를 담당하며, 2등기관사는 발전기나 조타기계를 관리한다. 3등 기관사는 보일러나 냉장고와 관련된 냉동기를 주로 담당한다. 이는 해기사 자격증의 면허 급수와는 다른 것으로, 기관사의 등수는 수행 업역을 의미하는 것과 달리 면허 급수는 탑승할 수 있는 선박의 크기 및 종류를 정하는 것이다.

    전자기관사와 관련하여 추가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전자기관사는 선박을 운용하는 직업이나 그 일에 필요한 면허증인 해기사자격 중 하나이다. 전자기관사는 단일등급이지만, 해기사 자격증은 보통 1~6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수행 업역에 따라 항해사, 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조정사 소형, 선박 조종사 등으로 나뉜다. 급수는 운항할 수 있는 배의 종류나 크기에 대한 능력을 증명하는 것으로 1급으로 갈수록 높은 등급이다. 전자기관사 자격증에 더해 타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다양한 직무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진로에 따라 1~2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는 것을 추천할 수 있다.

    전자기관사 유효기간

    5

    ※유효기간이 지나면 다음날부터 효력이 정지된다. 효력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면허 갱신을 받아야 하며 갱신 요건

    (1)취득 후 5년 내에 선박직원으로 승무한 경력이 있거나 동등한 수준의 능력을 인정받는 경우

    (2)면허의 유효기간이 지나지 아니하고 면허 갱신 신청일 직전 6개월 이내에 선박직원으로 3개월 이상 승무한 경력이 있는 경우(, 어선 제외)

    (3)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교육을 받은 경우로 세 가지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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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통신선로산업기사, 기관사, 정보통신산업기사, 항해사, 통신사, 무선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소형선박조종사(해기사), 운항관리사

직업정보

도선사, 선박기관사, 비행기조종사, 선박 및 열차객실승무원, 선박갑판원, 선박기관원, 선박운항관리사,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 선장 및 항해사, 헬리콥터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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