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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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명 활동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구명설비 조작, 정비 및 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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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명정조종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실무 경력자

    12개월 이상의 승무경력 소지자

    6개월 이상의 승무경력 소지 및 구명정 조종사 교육과정 이수자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교육과정

    교육내용

    기초안전교육

    친숙훈련, 개인의 안전 및 사회적 책임, 개인의 생존 기술, 방화 및 소화, 기초응급처치, 해난방지에 관한 사항

    구명정 조종사 교육

    선원당직국제협약의 구명정 조종사에 관한 교육 내용

    고속구조정 조종사 교육

    선원당직국제협약의 고속구조정 조종사에 관한 교육내용

    합격기준

    지방해양항만관청 소관.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수입인지 : 2,000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신청서

    -

    -

    1

     

    2

    사진

    3.5cm x 4.5cm

    -

    1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3

    상급안전교육이수증

    -

    -

    1

    구명정 조종사 교육 이수증서 또는 고속구조정 조정사 교육 이수증서

    4

    신분증

    -

    -

    1

     

    5

    수입인지

    -

    -

    1

    2000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 활용현황(취업, 창업, 자격부여 등)

    (1)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선박의 선박소유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구명정 조종사 자격증을 가진 선원을 승무시켜야 한다(선원법 제64조 제4항), 따라서 각종해운회사에 선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

    (2) 선박시설 중 구명정, 구명뗏목, 구조정 또는 고속구조정을 비치하여야 하는 선박의 소유자는 구명정 조종사 자격증을 가진 선원을 승무시켜야 한다(선원법 시행규칙 제43조제3항).

    (3) 선원법 시행규칙 제43조제3항에 따른 구명정 조종사는 구명 뗏목은 1인, 구조정·고속구조정 및 정원의 40인이하의 구명정은 2인, 정원 41인 이상 61인 이하의 구명정은 3인, 정원 62인 이상 85인 이하의 구명정은 4인, 정원 86인 이상의 구명정은 5인이다.

    (4) 조선소와 선급, 해운 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 합격 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지방해양항만관청은 제43조제2항에 따른 구명정 조종사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이 별표 2에 따른 고속구조정 조종사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는 그의 선원수첩에 고속구조정 조종사 자격이 있음을 증명하여 주고, 별지 제20호의2서식의 고속구조정 조종사 자격증을 발급(정보통신망을 통한 발급을 포함한다)하여야 한다. 

    구명정조종사 자격증을 발급 받으려면 교육이수증과 선원수첩, 규격에 맞는 사진을 준비해야 한다. 사진은 여권용 사이즈를 준비하고 정부수입인지를 미리 구매해서 신청을 하는 게 좋다. 정부수입인지는 구명정 신청에 필요하고 은행에서 판매한다. (판매를 하지 않는 은행도 있으니 방문 전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

    졸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격 신청할 때는 ‘졸업예정증명서’를 졸업 이후에는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니 구분을 해서 신청을 해야 한다.

    따로 시험은 없고 직무 교육을 일정 기간 수행하면 발급이 가능하지만 직무를 효율적,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따는 것도 도움이 된다.

  •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해양수산부의 자료에 따르면 선원수첩소지자와 해기면허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취업 선박과 취업 선원은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취업 선원은 3만9천명 수준에서 큰 폭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5년간 유지되고 있으며 취업 선박은 5천척 수준에서 미미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취업 선원 수는 답보하고 있는데 비해 면허 소지자는 다소 증가하여 동 자료에서 취업률은 2012년 기준 46.6%로 자격자의 절반 수준이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면허 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어 시장 내에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자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선박은 2008년 6,467척에서 2012년 6,743척으로 증가하였는데, 원양어선과 해외 취업선을 제외한 선박에서 증가를 보였다. 외항선과 내항선 등 상선은 증가하여 여객이나 화물 등의 수송이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원양어선의 경우 과거에는 우리나라의 주요 외화 획득원으로 큰 역할을 하였으나, 미국과 유럽연합 등에 의한 어업통제 강화, 불법 어업 미조치국에 대한 국내법 개정 요구 등 대외적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 또한 원양 어선의 노후화가 진행(92.4%)되었으며, 어선원의 고령화가 심화되어 어선원 중 40세 이상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향후에도 어선 쪽의 인력 수요는 현행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방해양항만관청은 제43조제2항에 따른 구명정 조종사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이 별표 2에 따른 고속구조정 조종사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는 그의 선원수첩에 고속구조정 조종사 자격이 있음을 증명하여 주고, 별지 제20호의2서식의 고속구조정 조종사 자격증을 발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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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구명정조종사, 조선기사, 도선사, 조선산업기사, 항해사

직업정보

잠수·수중기능원, 선박기관사, 해양공학기술자, 선박기관원, 선장 및 항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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