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시행기관 바로가기
사업용조종사는 자가용조종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이 할 수 있는 행위, 무상으로 운항하는 항공기를 보수를 받고 조종하는 행위, 항공기사용사업에 사용하는 항공기를 조종하는 행위, 항공운송사업에 사용하는 항공기(1명의 조종사가 필요한 항공기만 해당한다)를 조종하는 행위, 기장 외의 조종사로서 항공운송사업에 사용하는 항공기를 조종하는 행위 등을 수행한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사업용조종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사업용조종사는 어떠한 시험인가?

    사업용조종사는 조종사 자격증명은 항공기 장비들이 첨단화되면서 항공기 운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의 시험으로 비행기와 헬리콥터 자격으로 나뉜다. 18세 이상의 자가용자격보유자외국 운송용자격보유자외국 사업용자격보유자를 취득한 이들에 한해 응시자격이 부여되며 이후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증명을 발급받게 된다.

    사업용조종사 취득하기 어려운가?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최근 사업용조종사의 자격증 취득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10년에 307명이던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취득자의 수는 2020년 1,009명까지 증가했다이는 난이도가 하락했다기보다 항공산업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전에 비해 응시자 수가 상당히 늘어나고 우수인력이 유입된 탓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비전공자의 경우 용어와 개념이 어려울 수 있으며항공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공부가 어려울 수 있으며 실기의 경우 교육기관의 수가 적고 연습할 곳이 많지 않은 만큼 공부가 어려운 편이다.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시험은 아니다물론 비전공자의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국토부사업용통합과정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만일 교육원에 들어가지 않는 수험생의 경우 유튜브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공부방법론을 배우고개념서와 기출을 구해 혼자 공부를 해보길 바란다해당 분야 전공의 개론서가 대부분 원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영어 실력이 필요하다그러나 국토교통부에서 발간하는 자료를 이용해서 공부를 한다면 공부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실기의 경우 혼자 공부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떄문에 국가또는 민간 교육기관을 들어가서 실습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업용조종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

    업용조종사는 개인 취미나사적으로 비행기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상업적으로 취직을 하고 싶거나이를 통해 댓가를 지불받을 수 있는 자격의 시험으로 이러한 업무를 담당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시험이다학교에서 항공기계과항공전자과항공특수설비과항공정비과 등을 전공한 경우 준비가 더욱 용이한 시험이라 생각된다업무 특성상 대범함과 침착함책임감 등이 특히 요구되며 정확하고 세세하게 기계와 항로날씨 등을 살펴보고 적절한 대처를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운송용조종사와 사업용조종사, 자가용조종사는 어떤 점이 다른가?

    운송용 조종사는 사업용 조종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이 할 수 있는 직업으로 운송사업을 위해 항공기를 조종하는 사람이다사업용조종사의 경우 보수를 받고 항공기를 운행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으로 자가용 조종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이 취득할 수 있다자가용 조종사의 경우 항공기를 조종할 수 있는 기본 자격으로 무상으로 운항하는 항공기를 보수를 받지 않고 조종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사업용조종사 응시자격

    • 자격

      비행기

      헬리콥터

      기본응시 조건

      연령 18세 이상

      자가용 자격보유자

      외국 운송용 자격보유자

      외국 사업용 자격보유자

      연령 18세 이상

      자가용 자격보유자

      외국 운송용 자격보유자

      외국 사업용 자격보유자

      총 비행시간

      200시간(전문기관 150시간)

      모의비행훈련장치 20시간 인정

      타 종류 비행시간 1/3 OR 50시간 중 적은 시간 인정

      150시간

      모의비행훈련장치 20시간 인정

      타 종류 비행시간 1/3 OR 50시간 중 적은 시간 인정

      기장시간

      100시간 전문기관 70시간

      35시간 기장시간

      야외

      비행시간

      20시간 기장시간 (540km 이상 구간에서 2개 이상의 다른 비행장에서의 완전착륙을 포함)

      10시간 기장시간 (300km 이상 구간에서 2개의 다른 지점에서의 착륙비행과정을 포함)

      계기

      비행시간

      10시간 모의비행훈련장치 5시간인정

      (기장 또는 부기장)

      10시간 모의비행훈련장치 5시간인정

      (기장 또는 부기장)

      야간

      비행시간

      5시간 기장시간(이착륙 5회 포함) 또는 전문교육기관(별도 지정된 시간)

      5시간 기장시간(이착륙 5회 포함) 또는 전문교육기관(별도 지정된 시간)

  • 시험내용

    시험내용

    사업용조종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필기시험

    항공법규

    비행이론 (비행기와 헬리콥터 내용 일부 다름)

    공중항법

    항공기상

    항공교통·통신·정보업무

    객관식

    과목 당 25문항

    과목 당 30

    실기시험

    조종기술

    무선기기 취급법

    공지통신 연락

    항법기술

    해당 자격의 수행에 필요한 기술

    조종업무

    실비행과 구술시험 병행

    사업용조종사 합격조건

    필기시험

    70% 이상 합격 (과목당 합격 유효)

    실기시험

    채점항목의 모든 항목에서 "S"등급 이상 합격

    사업용조종사 응시료

    필기시험 : 61,600
    ■ 실기시험 : 139,700
  • 면제 대상

    면제 대상

    사업용조종사 필기시험 면제기준

    (1) 다른 종류의 자격을 보유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범위

    사업용조종사

    1. 항공기관사 보유 

    2. 항공교통관제사 보유

    3. 운항관리사 보유

    1. 비행이론 과목 면제 

    2. 항공기상 과목 면제
    3. 항공기상 과목 면제

    (2) 외국자격증을 보유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범위

    사업용조종사

    유효한 외국 운송용조종사 보유 or 유효한 외국 사업용조종사 보유

    항공법규 제외 4과목 면제 

    (3) 전문교육기관을 이수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범위

    사업용조종사

    '17.3.30 이전 과정 입과자 

    항공법규 제외 4과목 면제 

    사업용조종사 실기시험 면제기준

    (1) 경력 충족의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범위

    사업용조종사

    비행경력이 1,500시간 이상

    실비행 면제(구술시험만 실시)

    (2) 전문교육기관을 이수한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

    해당사항

    면제범위

    사업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종류/등급 과정 이수 

    실비행 면제(구술시험만 실시)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합격 TIP

    합격 TIP

    사업용조종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사업용조종사의 경우 개념과 용어가 생소하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문외한인 수험생의 경우 공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항공기조종사의 개념서 대부분이 원서이기 때문에 번역본을 구하지 못하거나 번역본이 출판되지 않은 책의 경우 영어로 학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 학습하는 이들의 경우 어느 정도의 영어실력을 갖춰야 한다. 때문에 학교에서 관련 지식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독학하기에는 진입장벽에 어느 정도 있는 시험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인터넷 상에서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으며 합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최근 항공산업이 각광을 받으며 인터넷 상 자료나 교육기관도 상당히 증가했기 때문에 도움을 받기 쉽다. 실기의 경우 구술 및 실비행시험을 보게 되는데, 혼자 공부하기는 상당히 까다롭고, 교육기관의 힘을 빌리는 것을 추천한다.


    (1)필기시험

    사업용조종사의 필기시험은 항공법규, 공중항법, 항공기상, 비행이론, 교통통신 등을 시험보게 되는데, 이전에 사업용조종사의 공부할 때의 어려움으로 개념과 용어의 생소함, 자료 구입의 어려움, 자료의 언어적 문제가 문제로 꼽혔다. 실제 대부분의 교범은 FAA, 젭슨, ASA, GLEIM에서 발행하는 PPL, CPL, ICM 등으로 대부분 원서이다. 그러나 이전에 비해 관심이 늘어서인지 양질의 자료를 구하기가 좀 더 용이해졌으며, 국토교통부의 자료, 훈항정보 및 절차 문제집, 공군자료 등을 참고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특히 자가용조종사 필기 당시 공부내용과 상당히 겹치기 때문에 시너지를 얻을 수 이으며 사업용의 경우 좀 더 난이도 있는 내용이 나오기 떄문에 좀 더 꼼꼼하게 여러번 교재를 보는 것이 좋다.

    실제 합격수기를 확인할 경우 많은 이들이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고, 오답풀이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였다. 인터넷상에서 구하는 기출문제는 문제집 풀이가 없기 때문에 틀린 문제를 오답풀이하기 어려우므로 풀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스터리를 조직하여 공부하거나, 시간이 있다면 풀이집을 직접 작성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용어와 개념이 가장 생소할 텐데 먼저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론 공부 후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면서 암기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답의 경우 정답 뿐 아니라 오답선지까지 왜 답이 아닌지 꼼꼼하게 알아야, 문제를 제대로 푼 것이라 할 수 있다.

     

    (2)실기시험

    실기의 경우 구술형 문제는 반드시 기출문제를 반드시 확인하고 들어가야 할 것이다. 관련전공 재학 중이거나, 모의 운전연습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굳이 교육기관을 통하지 않고 공부할 수도 있을 것이지만, 이는 실내운전면허연습장에서 자동차를 운전해보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가능하면 실제 비행기를 운전해보고 시험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실기 쪽에서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는 쉬운 결정은 아니다. 그러나 비행기 운전의 경우 본인 및 탑승자의 생명에 직결되는 만큼 매우 신중하고, 꼼꼼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전문교기육기관에서의 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실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고, 다른 종류의 자격을 보유하고 비행경력이 1500시간 이상 되는 경우 실비행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는 경로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로도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각 대학교에서도 교육을 제공하기 떄문에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사업용조종사 취득시 얻을 수 있는 우대조건은?

    비행훈련원, 항공직업전문학교 등 각종 항공관기관이나 학교에서 교관, 강사, 비행기 조종사 등으로 채용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소방헬기조종사 등 국가직 공무원 채용시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정부의 조종사 경력직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항공사의 운항승무원(기장/부기장)으로 취업을 할 경우, 응시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사업용조종사 전망

    세계경제규모의 증가, 해외여행의 자유화 등에 따라 항공산업의 규모 및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잠시 항공산업이 주춤하였고, 이에 따라 비행기 조종사들의 취업난이 주목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다시 여행 및 항공 화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항공사의 항공기 보유 대수도 증가하는 추세로 항공기를 운영하는 회사와 단체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용조종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항공장비 관련 직업이 각종 미래의 유망직종으로 손꼽히고 있어 사업용조종사의 수요는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취득 후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될까?

    사업용조종사의 경우 지도제작, 화물 운반, 공중촬영 등 여객, 화물업체 및 각종 항공기 사용 업체에 조종사로 취업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운송용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항공운송사업의 기장으로 비행할 수 있다(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만으로는 기장으로 근무할 수 없으며 기장 외 조종사로 근무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항공관련 기관의 교관으로 일할 수 있으며 소방헬기조종사 등 소방직 공무원으로 지우너할 수 있는 응시자격을 갖게 된다.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사업용조종사 자격증이 취업을 확실히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 후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될 것인지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2021년 워크넷의 발표에 따르면 조종사의 연봉은 평균 11466만 원이며 상위 25%의 경우 14674만 원, 하위 25%의 경우 8896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종 면허를 취득한 후 일정 훈련을 거쳐 부기장으로 임명될 경우 초봉 연봉은 대략 1억원 내외인 것으로 보인다.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취득 후 추가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사업용조종사가 운항관리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학과시험 중 항행안전시설, 항공기, 항공통신 과목의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또한 사업용조종사가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학과시험 중 항공기상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이외에도 사업용조종사가 항공기관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항공역학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사업용조종사가 항공교통안전관리자 시험에 응시할 경우 선택과목 및 국가자격 시험과목 중 필수과목과 같은 과목의 시험을 면제받기 때문에 이러한 자격증도 추가로 취득하여 두는 것을 추천한다.

    사업용조종사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사업용조종사, 원자로조종사면허, 수면비행선박조종사, 경량항공기조종사, 부조종사, 운송용조종사, 자가용조종사, 스포츠비행드론지도자,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드론조종사

직업정보

비행기승무원, 공군장교(영관급 이상), 선박운항관리사, 공군장교(위관급), 비행기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기조종사, 항공운송사무원, 헬리콥터조종사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등록된 교재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