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실제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마케터 자격증 알려드려요

자격증매니저



나날이 정보통신매체가 발전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수많은 기업이 존재하는 만큼 회사와 개발 상품을 알리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영활동도 마케팅이라 볼 수 있어요. 그러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죠. 각 기업마다 홍보와 판매를 촉진해야 하기에 이때 소비가 한층 더 크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획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현재 국내 SNS 이용률만 따져보더라도 89% 이상을 초과하고 있으며 전 세계 기준으로 평균 50% 이상을 넘어가는 수준에 달하고 있습니다. SNS의 성장세와 그에 따르는 파급력이 상당하기에 마케터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처럼 오늘은 실제 취업에 이로운 영향력을 주는 자격증 4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사회조사분석사라는 자격증을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이는 사회에 수많은 정보들을 수집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자료로 활용하는 전문가를 이야기합니다. 과거에는 마케팅에 대한 분야가 취업시장에서도 크게 확대되지 않았지만 점점 떠오르고 미래 핫 한 직종이 되면서 해당 자격증도 다시 재조명되었죠. 해당 자격증은 1급과 2급이 있지만 2급은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종목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검정평가를 치르지 않아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20대에 가장 인기가 높은 라이선스 5개 종목 중 하나에 속할 만큼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는 추세라 볼 수 있어요.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응시자격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누구나 도전이 가능합니다. 나이와 학력, 분야 경력, 지역 등 모든 부분을 보지 않아 관심만 있다면 응시가 가능한 것이죠.  검정방법에는 필기와 실기 2가지 전형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필기는 총 3과목으로 조사방법론1과 2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통계가 되는데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총 100문항이 출제되지만 수험시간은 약 150분이 되는 만큼 타 시험에 비해 넉넉하게 주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과락이 존재해 각 과목마다 정답이 4할 이상은 나와야 합니다. 이를 전체 평균으로 계산해 60점 이상이 될 경우 1차 합격 대상이 될 수 있어요. 실기의 경우 사회조사실무 1과목으로 진행되며 2영역으로 다뤄집니다. 설문작성과 단순통계처리 및 분석이 되며 복합형 시험인데요. 작업형 2시간과 필답형 2시간 총 4시간이 치러지는 만큼 2차가 관건이라 볼 수 있겠죠.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자격증은 취준생부터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응시자 연령대가 매우 다양한 종목입니다. 마케터라 할지라도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에 능숙해야 하는 만큼 자신의 업무 수행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1급과 2급이 있지만 2가지 단계인 만큼 난도 차이가 크게 나는 편이에요. 통상 2급 정도만 취득하여도 실무에서도 업무를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기에 많은 분이 부담 없이 도전하는 급수이죠. 이 또한 국가기술자격증인 만큼 응시제한이 없어 전공, 학력, 연령, 성별, 경력을 추가로 요구하지 않아요. 시험 또한 필기와 실기로 진행이 되며 2급의 경우 이론은 2과목 컴퓨터일반과 스프레드시트 일반이 됩니다. 실기는 스프레드 시트 실무 하나만 다루는 만큼 난도가 크게 어렵지 않지만 과락이 존재하기에 각 과목마다 40점 이상은 나와줘야 해요. 전 평균 60점 이상이 될 경우 합격이 되며 이는 1급과 2급 공통 사항입니다. 1급은 필기와 실기에서도 각각 1과목씩 추가되며 이론은 데이터베이스 과목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실기 역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며 실기의 난도가 높다고 이야기하죠. 작업형으로 10문항을 풀지만 1과목당 45분 총 90분 시간이 주어지는 만큼 전략적인 준비가 필요한 급수입니다. 

1급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2급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검색광고 마케터 1


현재 우리나라의 SNS 사용자수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었죠. 이렇듯 이제는 각 기업마다 마케터 자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 마케터 1급의 경우 데이터 분석 능력과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한 전문 실력을 갖춘 인재라 볼 수 있어요. 이렇듯 해당 직업으로 취업을 희망한다면 이제는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자격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검색광고 마케터 시험은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카카오 메신저 구글 등을 토대로 실무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격검정방법은 이론만 치러지고 있으며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 실무 활용, 검색광고 활용 전략으로 각 과목마다 정해진 영역으로 시험이 치러지고 있기에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해당 자격증의 특이점이자 장점은 비대면 온라인 시험전형이기에 응시지역에 제한을 받지 않지만 나날이 많은 응시률을 기록하는 만큼 원하는 지역이 있다면 정원이 다 채워지기 전 빠르게 신청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경영지도사


국가전문자격증인 경영지도사는 경영컨설팅 또는 기업 경영상의 인사와 조직, 노무, 재무부터 사무, 회계, 유통, 판매, 수출입까지 전반적인 모든 업무 영역을 진단하고 지도하는 전문가입니다. 수행하는 업무가 많은 만큼 자격 검정도 상당히 까다로운 편에 속하고 있어 준비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시험정보를 철저하게 숙지해 두셔야 합니다.  


응시자격은 별도로 제한하지 않고 있지만 1차와 2차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1차에는 총 6과목으로 중소기업관련법령, 경영학, 기업진단, 조사방법, 회계학, 영어가 되는데요.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각 과목당 40문항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영어 과목은 어학시험으로 대체가 가능하기에 면제가 가능한 조건이라면 활용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1차 통과 후 2차는 4개 분야로 나누어지며 인적자원관리, 재무, 생산, 마케팅으로 구성되는데요. 각 분야마다 과목이 상이하며 과목당 논술형과 약술형으로 출제되기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종목입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오늘은 마케터 직업에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한 자격증 4선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미래 유망 직종이자 핫 한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인 만큼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오늘 정보를 참고하셔서 합격에 빠르게 다가가 보시기 응원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