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건축업계로 취업하려면 어떤 자격증이 있어야 할까?

자격증매니저
 
원하는 분야로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전문 지식을 드러내기 위해서 가장 좋은 수단인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객관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준비 과정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하고 기간 또한 많이 소요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죠. 특히 학원에 다녀야 하거나 인터넷 강의를 들어야 하는 등의 경우에는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어려움도 겪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이 힘들지만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죠.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건축업계로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릴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의 종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굉장히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기업들이 선호하는 종류를 추려서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자세하게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건축기사
 

일반적으로 건물이 지어질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계획부터 그 과정에 있어서 전반적인 시공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전문지식을 평가하게 되는 자격증인 건축기사는 전공자 분들이 많이 도전하시는 것입니다. 실제로 설계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분들과 시공분야에서 활동하시는 분들로 나누어지지만 해당 자격증은 두 가지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을 평가하게 되며 응시 자격 또한 존재하는 만큼 이를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관련 학과를 졸업하였거나 실무경력을 4년 이상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응시 자격을 갖춘 것으로 간주하는데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져 있는 해당 자격 시험은 건축계획부터 시공, 구조, 설비 그리고 관계 법규에 달하는 건축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평가하므로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쉽게 취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무경력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으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공부해야 할 양이 굉장히 방대하고 특히 건축구조 과목의 경우 설비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기계와 관련한 사항이라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공조설비나 열관부하 그리고 펌프의 양수량과 같은 계산 문제가 많이 있어 이에 대한 연습도 필요한 만큼 쉽지 않은 과정일 텐데요. 실기시험 또한 타 기사 시험에 비해서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해당하며 기출문제에 없던 유형도 자주 출제되는 만큼 상당한 준비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취득 과정이 상당히 어려운 만큼 전망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하며 연봉이 높은 정도인 만큼 취득하신다면 긍정적인 미래를 기대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CAD 자격증
 

이미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이러한 CAD에 대한 부분이 전망이 좋다는 것을 인지하여 자격 시험에 응시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건축과 기계 그리고 설비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서 전문가들이 도면이나 디자인을 작성할 시에 사용하는 컴퓨터 기술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텐데요. 과거에는 손으로 직접 연필을 이용하여 그려야 했지만 컴퓨터를 이용하여 쉽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게 되어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업체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입니다. 물론 이러한 CAD 프로그램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 편이기 때문에 업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사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한 번 취득해 두신다면 취업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도면 작업이 필요한 대부분의 산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우대하거나 가산점을 부여하는 기업체가 많은 만큼 전망 또한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력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 일반적인 사무직에 비해서도 연봉이 꽤 높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합격률이 그렇게 높은 편에 속하지는 않기 때문에 학원에 직접 다니면서 도움을 받아 도전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시험이 직접 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응시 자체가 불가능한 만큼 교육기관을 통해서 일정 기간 동안 연습하셔야 하며 해당 자격 시험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급수에 따라서 선택하여 취득하시면 됩니다. 비교적 쉬운 수준에 해당하는 2급의 경우에도 취업에 있어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건설안전기사
 

과거에 비해서 건설산업현장의 안전성에 대해서 사회적인 관심이 많아 짐에 따라 관련 인력 수요도 상당히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이러한 건설현장에서 사람이 아닌 기계가 투입되지 않는 이상 이러한 안전 관련 인력의 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만약 여러분들께서 이와 관련한 학과를 졸업하셨다면 건설안전기사 자격증에 대해서도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유사 직무 분야에 대한 실무경력을 4년 이상 증명할 수 있다면 응시하실 수도 있으며 유사 자격을 소지하신 분들도 세부 요건을 잘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보통의 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진 해당 자격 시험은 산업안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평가하게 됩니다. 특히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의 시험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충분히 연습을 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며 실기의 경우에도 개념과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신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나오는 유형이 존재하니 이를 암기해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꽤 오랜 기간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실수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외우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이처럼 건축업계에서 선호하는 총 세 가지의 자격증 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실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전망 또한 매우 우수하여 취업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적은 경우에는 자격증 취득 시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취업에 성공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효율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로 나아가기를 원하신다면 이에 대해서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만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하거나 실무경력을 쌓아야 하는 등의 응시 자격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자칫 도전 기회조차 얻지 못하게 될 가능성도 존재하는 만큼 이에 대해서 미리 꼭 확인해 보시고 여러분들도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