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직업상담사 2급을 독학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통합관리자

Q. 직업상담사 2급을 독학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A. 혼자서 독학하려고 하면 조금 막막하고 어려울 수도 있지만 요즘은 교재도 잘 나오기 때문에 요점정리가 잘 된 기본서부터 약 3회독 정도 차근차근 정리하면서 개념을 정리한 후 그 다음에는 기본서와 기출문제를 같이 병행하며 꾸준히 문제풀이를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출문제 같은 경우 계속 반복풀이를 하게 되면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빨리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실전 감각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기출문제도 그냥 푸는 것이 아닌 오답노트를 적어가며 오래도록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공부방법으로 꾸준히 하시게 된다면 독학으로도 무리 없을 것입니다.


우선, 학습 순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 학 이론을 먼저 학습한 후 심리학 이론을 보는 것이 이해하기 수월하므로 직업상담학>직업심리학 순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심리학 내용은 직업정보 내용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결론적으로 상담 학>심리학>정보론>노동시장론 이렇게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과목 별로 공부법을 달리하여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기시험 문제 출제비율은 직업심리학 38%, 직업상담학 33%로 직업심리학과 상담학을 합친 비중이 70%가 넘습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두 과목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각 과목별 간단한 팁으로는


직업심리학: 직업심리검사 내용의 이론을 도출해서 이해하면 고득점 획득이 가능합니다.


직업상담학: 구직자 역량 파악하기>직업상담기법 활용하기>구직자 사정기법 활용하기 순으로 학습하면 효과적입니다.


노동시장론: 필기 학습내용 +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로 노동공급 곡선의 후방 굴절을 설명하는 내용을 추가로 학습해야 합니다.


직업정보론: 산업과 직업분류이론을 도출해서 이해하면 높은 점수 획득이 가능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