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감리란 무엇일까?
정보시스템감리는 정보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관한 사항들을 점검하고 평가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을 권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시대에는 공공 및 민간 전 분야에서 자사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점검하고 개선점을 감리하여 의뢰인에게 이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에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시험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은 취득하기 어려울까?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은 평균 6%의 합격률을 보이는 매우 어려운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두 단계를 거쳐 최종 합격이 결정되는 다른 자격증들과 달리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의 경우 최종 합격을 위해 필기시험-면접전형-이론교육-실무교육이라는 네 가지 단계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시험 준비 과정이 까다로운 편이다. 따라서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 응시자들은 풍부한 실무 경험과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철저히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보시스템감리사 독학가능 여부와 자격증 취득 준비기간은 얼마나 될까?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시험은 IT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자격증으로 인정받을 정도로 높은 권위를 자랑하며 응시자격을 매우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감리사 시험 응시자들은 모두 상당한 배경지식과 실무에 종사하며 쌓은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학을 통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은 IT 관련 자격시험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시험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감리사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총 500시간 정도의 수험기간이 소요된다고 하지만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의 경우 필기시험과 면접 합격 이후에도 두 차례의 이론 및 실습교육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응시자 개인의 일정에 따라 최종 합격에 소요되는 시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실제 자격 취득자 후기에 따르면 온전히 시험 준비에 소요된 수험 기간만 평균 1년 6개월~2년가량이라고 한다.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과 실무 경험 중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문 인력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격증만이 절대적인 요소라고 보기는 어렵다. 우선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 학위 취득 이후 일정 시간 이상의 실무경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무 경험과 자격증 준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정보시스템감리협회 에서 주관하는 감리 전문교육을 이수하면 수석 감리원 자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이후 보다 더 안정적인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다.
정보시스템감리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정보시스템감리는 정보시스템 운영 전반에 대한 사항들을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해야 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이해력과 상황판단력이 요구된다. 또한 감리 작업이 끝난 이후 이를 결과보고서로 정리하여 의뢰인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글쓰기 실력을 갖출 경우 보다 수월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IT분야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현역에서 일하면서도 변화하는 기술과 법·제도적 사안들을 지속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성실한 자세도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