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과기능사 실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자격증관리자

Q. 제과기능사 실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A. 제과 작업을 2시간에서 약 4시간이며 당일에 실기 과목을 알려줍니다.


그렇기에 모든 과목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품목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난이도의 차이를 보이며 합격률은 25~30% 내외로 상당히 낮습니다. 실기는 재료 계량부터 재료를 반죽기에 넣고 휘핑 중에 반죽 상태에 따라 어느 시점에서 계란 및 재료를 첨가하고 1단, 2단, 3단 조절해야 하는지, 반죽 완성 상태 그리고 발효기에서 반죽 꺼내는 시점과 발효가 완성된 반죽을 성형하여 오븐에 넣고 어느 시점에서 위치 바꾸어주고 꺼내야 하는지 등 만드는 순서, 반죽 상태, 발효 상태, 성형 상태, 오븐 사용 요령 등 메뉴별로 숙지할 내용들이 제각각 다릅니다. 실기 응시하는 분들 70% 정도는 학원에 등록하여 교육받습니다. 학원에서 한번 실습으로 과정들을 숙지할 수 없습니다. 실기는 동작을 통해 감독관에게 메뉴별로 각 과정들을 잘 숙지했는지 보여주는 작업형입니다. 연습하지 않으면 손이 느리고, 동작들이 엉성해서 함께 시험 보는 사람들과 확연히 비교가 됩니다.


실기 시작하기 전에 집에서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자격증 합격도 중요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학원 수료 후에 집에서도 홈베이킹을 자신 있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원은 시험장에서 사용하는 영업용 오븐과 반죽기를 사용하지만 집에서는 가정용으로 연습해야 하기에 환경적으로 보안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집에서도 연습하라는 이유는 시험장에서 사용할 도구들도 손에 길들여 놓고 잘 안되는 부분들을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 물어가며 하나씩 해결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야 학원 수료하고 나서도 혼자 연습도 가능하고, 홈베이킹을 자신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